훈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훈툰
중국의 새우 훈툰

훈툰(중국어 간체자: 馄饨, 정체자: 餛飩; húntun) 또는 완탄(광둥어: 雲吞; wan4 tan1)은 고기와 야채를 섞은 소를 얇은 피로 싸서 끓여낸 중국의 만두류 음식이다. 훈툰은 밀가루, 달걀, , 소금으로 만든 밀가루피로 만든다.[1][2] 고기나 새우로 소를 만든다. 한국의 물만두와 만드는 방법은 비슷하나 크기가 작고 피가 얇다. 큰 훈툰도 있는데, 차이러우다훈툰 채소와 고기를 함께 넣은 훈툰이다. 훈툰을 삶아서 탕에 넣으면 한국의 만둣국처럼 된다.

훈툰을 흔히 완탕으로도 부르며, 남부 지방에서는 완당으로도 부른다.

어원[편집]

  1. 서시는 와신상담 월왕(越王)의 미인계로 오왕(吴王)에게 보내지는 바, 서시가 완탕 비슷한 음식을 만들어 오왕에게 대접했고 음식의 이름을 묻는 오왕에게 조롱하는 의미로 혼돈(混沌)이라고 했다고 한다.[1]
  2. 이 음식을 만들 때 대충 만들고 그 모양새가 볼품이 없어 혼돈이라 불렀다고 한다.

명칭[편집]

베이징을 기점으로 북방지역에서 많이 먹던 만두로, 오늘날 지역마다 명칭이 다르다.[2] Archived 2015년 10월 18일 - 웨이백 머신

  • 베이징 =북경을 비롯한 중국 북경 지역에서는 훈툰이라고 부른다.
  • 사천 =차오소우라고 부르며 사천 사람들은 매운맛을 선호하여 홍요우차오소우라고 부른다.
  • 귀주 =쿤툰이라고 부르며, 맹물에 끓인후 양념장에 찍어먹는다고 한다.
  • 강서 =칭탕이라고 하며, 빠오미앤이나 윈툰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안휘 =보따리라는 뜻의 빠오푸라고 부른다.

훈툰의 종류[편집]

훈툰은 속을 채우는 속재료마다 종류를 달리한다.[3]

  1. 고기훈툰 =돼지고기와 다진양파를 섞어 훈툰피로 싸서 삶는다
  2. 새우훈툰 =싱싱한 새우살과 돼지고기를 재료로 한 것이다.
  3. 새우고기훈툰 =다진새우살과 돼지고기를 재료로 한 것이다.
  4. 채소고기훈툰 =돼지고기에 채 썬 나물만 섞어 크게 만든 것이다.
  5. 홍요우차오소우 =고기훈툰에 고추기름을 주로하여 양념장류를 곁들여 먹는 것이다.

훈툰 만드는 방법[편집]

  1. 먼저 밀가루에 찬물과 소금약간을 넣어 피 반죽을 한다.
  2. 반죽을 5cm 정도로 작게 만들어 얇게 밀어준다.
  3. 피를 만든 다음 속재료를 만드는데, 피가 얇아 쉽게 찢어 질 수 있으니 속재료를 잘게 다져 만들어 주어야 한다.
  4. 속재료를 만들었다면, 피에 소를 올린후 1/2정도만 말은 다음 다시 3/4정도를 말아서 양끝을 모아 손끝으로 눌러 주어야 한다.
  5. 잘 완성된 훈툰을 맑은 물에 삶아내면 훈툰 만들기가 끝이난다.[4] Archived 2018년 11월 25일 - 웨이백 머신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Wonton Wrappers Archived 2014년 10월 6일 - 웨이백 머신 About.com. Retrieved: 2012-02-28.
  2. Homemade Wonton Wrappers Archived 2012년 2월 29일 - 웨이백 머신 Kitchen Simplicity. 2009-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