딤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ChineseDishLogo.png
중화요리
팔대 요리계통
산둥 요리
베이징 요리
중국 황실 요리
둥베이 요리
허난 요리
산시 요리
쓰촨 요리
윈난 요리
구이저우 요리
후난 요리
장쑤 요리
상하이 요리
화이양 요리
저장 요리
안후이 요리
푸젠 요리
타이완 요리
광둥 요리
차오저우 요리
하카 요리
순더 요리
기타 계통
칭전 요리
후베이 요리
톈진 요리
마카오 요리
국수
딤섬

딤섬(點心, Dim sum, 점심)은 광동 요리 중 하나이다. 주요 중국 요리(菜)와 탕(湯) 이외의 것을 말한다. 딤섬은 광둥어로, 보통화로는 디옌신(중국어 정체: 點心, 간체: 点心, 병음: Diǎnxīn)이라고 한다.

딤섬의 유래[편집]

딤섬

딤섬이라는 이름은 옛날 언어인 "공심(空心, 공복이라는 의미)에 적은 식사를 한다."에서 나왔다는 설과 "마음에 점을 찍어 마음에 접하게 한다."에서 나왔다는 설이 있다. 명확한 정의는 없지만, 식사 동안에 소량의 음식을 먹는 것으로, 과자나 간식과 경식의 종류는 모두 딤섬으로 불린다. 즉 딤섬이란 간식과 같이 가벼운 음식을 말하는데, 한국에서 말하는 간식과 야식과는 약간 다른 개념이다. 왜냐하면 한국에서 야식이나 간식은 배가 고픈 정도에 따라 먹기도 하고 먹지 않기도 하지만 중국에서의 딤섬은 하나의 식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점심이라는 단어와는 달리 중국사람들은 딤섬을 주로 아침에 먹는데 출근길에 노점이나 작은 신당에서 사서 먹는 경우가 많다. 아침에 딤섬을 먹을 때에는 따듯한 죽이나 콩국과 함께 먹는 경우가 많다. 이는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북방쪽의 경우 뜨거운 콩국 또는 요우티아오라고 불리는 밀가루 튀김을 곁들여 먹는다. 그리고 반대로 남방쪽의 경우 누오미투안이라고 불리는 찹쌀주먹밥과 함께 먹는다.

한국[편집]

한국에서 딤섬은 중국 요리의 일종인 만두 요리를 가리킨다. 한국어의 '점심'은 바로 이 딤섬의 한자어인 點心으로부터 유래된다. 점심(點心)이란 불교에서 수도승들이 시장기가 돌때 마음의 점을 찍듯이 아침식사와 저녁식사 사이 간단하게 요기 거리를 한다는 의미에서 온 단어이다.

일본[편집]

일본에는 무로마치 시대에 중국 황실로부터 전래하여, 당시 왕실에서는 아침 식사와 저녁 식사의 사이에 먹는 휴식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아주 맛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딤섬의 재료[편집]

중국 음식문화의 특징 중 하나는 재료 선택에 있어서 굉장히 자유롭고 광범위하다는 점이다. 중국은 '의자를 빼고 다 먹는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거의 모든 식품을 재료로 사용하는데 딤섬 또한 마찬가지로 굉장히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고 종류도 많기 때문에 딤섬의 종류도 조리법, 안에 들어가는 재료, 유형에 따라 3000여개가 넘는다고 한다.

얌차(飮茶)[편집]

딤섬과 함께 중국의 차를 함께 마시는데 이를 얌차(飮茶)라고 한다. 중국에서는 집에서 딤섬을 만들어 먹거나 딤섬 음식점에서 딤섬을 만들어 먹는 경우도 있지만, 차를 판매하는 다루(茶樓)나 술을 판매하는 주루(酒樓)에서 차, 술과 함께 딤섬을 판매하기도 한다. 딤섬과 차를 제공하는 전문 음식점외에 일반 레스토랑에서도 주요 식사 시간 이외에 딤섬을 제공하는 곳이 많기 떄문에 아침부터 밤까지 딤섬과 함께 얌차를 즐기는 사람이 많은 편이다.

30년대에는 많은 다실(茶室)이 다양한 딤섬을 제공하기 위해 경쟁이 일어날 시기였는데, 이 당시 광저우의 한 다실에서는 128주에 걸쳐 2048여개의 딤섬을 제공했다고 한다.

90년대 중반 홍콩에 음야차(飮夜茶: 밤에 마시는 차)가 유행하면서 함께 다루(茶樓)도 성장하고, 이는 결국 딤섬 사업의 성장까지 불러왔다.

딤섬을 먹을 때 차를 같이 마시는 것은 거의 필수라고 볼 수 있는데 중국인이 하루에 2번의 식사, 3번 정도의 딤섬을 먹음에도 불구하고 비만이 되거나 건강이 나빠지지 않는 이유 중 하나가 차의 효능 때문이라고도 한다.

디엔싱사(點心師)[편집]

딤섬을 만드는 뛰어난 기술을 지닌 전문 요리사를 뜻하는 말이다. 단순히 요리를 담당하는 주사(廚師)와는 다른 개념이다.

딤섬의 종류[편집]

시엔디엔싱(鹹㸃心) (광동식 발음으로는 함딤섬이라고 한다.)[편집]

짠 맛 계통의 딤섬을 일컫는데, 밀가루 반죽으로 만든 피로 어패류, 야채, 고기등의 소를 싸서 만든 것을 말한다. 시엔디엔싱의 종류에는 교자, 샤오마이, 춘권, 고기만두 등이 있으며 연석요리에서는 하나의 요리로 제공되거나 흰 밥 대신으로 제공될 때도 있다.

중국에서 새해에 주로 먹는 음식 중 하나로 얇게 민 밀가루 반죽에 고기나 채소 같은 소를 넣고 삶거나 구워 만든다. 새해에 기원하는 소원에 따라 각기 다른 소를 넣는데, 자식을 기원할 때에는 대추, 무사고를 기원할 때에는 두부와 배추, 가족운을 기원할 때에는 땅콩, 장장수 기원할 때 국수면, 승진을 기원할 때 찹쌀떡을 넣기도 한다.

다진 돼지고기, 작은 새우 혹은 다져낸 새우,표고 ,파 등으로 소를 만두 위에 올려서 만드는 만두의 한 종류이다. 한국에서는 새우를 다져넣고 위에 새우를 올려 토핑한 새우 샤오마이가 가장 널리 알려져있다. 

  • 춘권(春卷) – spring roll (베트남 - 차조/고이쿠온, 일본 – 하루마키)
  • 익성느 춘권임

밀가루와 달걀등을 섞어서 전병을 만든 후 속에는 표고, 숙주, 죽순과 같은 채소를 넣거나 다진 돼지고기나 새우와 같은 고기를 넣어 만든 소를 넣어서 튀긴다.

티엔디엔싱(甛㸃心) (광동식 발음으로는 팀딤섬이라고 한다.)[편집]

티엔딤섬은 단 맛 계통의 딤섬으로 단 맛의 과자나, 디저트를 일컫는다. 한국에서는 만두류만을 딤섬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중국에서는 만두류 뿐만 아니라 각종 요리나 디저트도 딤섬으로 통칭된다. 티엔디엔싱에는 망고푸딩, 행인두부, 깨튀김단자, 호두단팥죽, 단밭소가 들어 있는 중화만두, 월병, 아몬드 쿠키 등이 있다. 주로 식후 디저트나 요리 사이의 입가심처럼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 망고푸딩
    허유산의 음료이다

홍콩과 마카오, 대만에서 굉장히 즐겨먹는 디저트 중 하나로 프랜차이즈인 '허유산[Hui Lau Shan, 許留山]'에서는 망고 푸딩과 함께 망고와 관련한 디저트도 함께 팔고 있어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샤오츠(小吃)(광동식 발음으로는 시우히에라고 한다.)[편집]

샤오츠는 단 맛, 짠 맛 이외의 딤섬으로 샤오시라고 불리우기도 한다. 주로 식사로 제공되는 요리로 큰 접시에 호화스럽게 제공되는 요리를 소량식으로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 또한 샤오츠라고 한다. 샤오츠에는 구운 고기나 어린 통돼지구이 등이 있다. 면이나 밥류도 샤오츠로 분류될 수 있는데 많은 종류의 메밀국수, 화쥐안, 볶음밥, 덮밥, 죽 등이 있다.

궈즈(果子)[편집]

궈즈는 시럽에 절인 것과 같이 가공된 과일이나 생과일, 나무 열매등을 말하는데 견과류나 종실류 등도 여기에 포함된다. 이에는 해바라기씨나 호박씨, 수박씨도 포함된다.

사진[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