멱집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하세 도표로 표현한 의 멱집합 원소들

집합론에서 멱집합(冪集合, 영어: power set)은 주어진 집합의 모든 부분 집합들로 구성된 집합이다.

정의[편집]

집합 멱집합 또는 의 모든 부분 집합들로 구성된 집합이다. 즉, 이는 다음과 같다.

성질[편집]

집합론적 성질[편집]

집합 의 멱집합 크기

이다. 여기서 의 크기를 나타내며, 기수의 거듭제곱을 나타낸다. 만약 유한 집합일 경우, 는 (의 원소 개수를 나타내는) 자연수이며, 기수의 거듭제곱 연산은 자연수의 거듭제곱 연산과 일치한다. 특히, 유한 집합의 멱집합은 유한 집합이다.

집합 의 멱집합 의 크기는 항상 원래 집합 의 크기보다 크다. 즉,

이다. 이를 칸토어의 정리라고 한다. 특히, 무한 집합의 멱집합은 항상 비가산 집합이다. 선택 공리를 가정할 경우, 임의의 주어진 기수 에 대하여, 그보다 큰 최소의 기수 를 찾을 수 있으며, 이 경우 위 칸토어의 정리는 다음과 같이 쓸 수 있다.

만약 가산 무한 집합일 경우 (즉, 일 경우), 위 부등식을 등식으로 바꿔 얻는 명제를 연속체 가설이라고 한다. 이는 선택 공리를 추가한 체르멜로-프렝켈 집합론과 독립적이다. 즉, 만약 선택 공리를 추가한 체르멜로-프렝켈 집합론이 무모순적 이론일 경우, 연속체 가설과 그 부정은 모두 이 이론에서 증명될 수 없으며, 이 이론은 연속체 가설을 만족시키는 모형과 그렇지 않은 모형을 동시에 갖는다.

순서론적 성질[편집]

집합 멱집합 부분 집합 관계 에 대하여 완비 불 대수 를 이룬다. 최소 원소공집합 , 최대 원소는 원래의 집합 , 이음은 합집합 , 만남은 교집합 이다. 또한, 각 상한은 합집합

으로 주어지며, 하한은 교집합

으로 주어진다.

[편집]

공집합의 멱집합은 공집합을 원소로 가지는 한원소 집합이다.

한원소 집합 은 공집합과 자기 자신을 부분 집합으로 하므로 그 멱집합은

이다.

두원소 집합 의 부분 집합들은 정확히 다음과 같다.

따라서 그 멱집합은

이다.

세원소 집합 의 부분 집합들은 정확히 다음과 같다.

따라서 그 멱집합은

이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