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칸센 변형로보 신카리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신칸센 변형로보 신카리온 THE ANIMATION
新幹線変形ロボ シンカリオン THE ANIMATION
장르 메카, SF
TV 애니메이션: 신칸센 변형로보 신카리온 THE ANIMATION
원작 프로젝트 신카리온
(타카라토미, JR 동일본 기획, 쇼가쿠칸)
총감독 이케조에 타카히로
감독 이케조에 타카히로(시즌 1)→사카이 히로키(시즌 2)
시리즈 구성 시모야마 켄토
캐릭터 디자인 아오노유카
메카닉 디자인 핫토리 메구미다이
총작화 감독 아오노유카
촬영 감독 무리카미 텐노
음향 감독 미마 마사후미
음악 와타나베 토시유키
페이스 뮤직
미술 코가 토오루
애니메이션 제작 OLM, 아지아도→시너지 SP(협력)
제작 초진화연구소/TBS
방송사 일본 TBS 계열
방영 기간 일본 2018년 1월 6일 ~ 2019년 6월 29일
화수 76화
TV 애니메이션: 신칸센 변형로보 신카리온 Z
원작 프로젝트 신카리온
총감독 사카이 히로키
감독 야마구치 켄타로
시리즈 구성 아카호시 마사나오, 이케조에 타카히로
캐릭터 디자인 아오노유카
메카닉 디자인 핫토리 메구미다이
음악 스미토모 노리히토
애니메이션 제작 OLM
방송사 일본 TV 도쿄 계열
방영 기간 일본 2021년 4월 9일 ~ 현재
영화: 신칸센 변형로보 신카리온 미래에서 온 신속의 ALFA-X 전체 관람가
감독 이케조에 타카히로
장르 애니메이션, 모험, 액션, 메카, SF, 스릴러
제작 쇼가쿠칸 슈에이샤 프로덕션
OLM
각본 시모야마 켄토
캐릭터 디자인 아오이 유카
주연 사쿠라 아야네, 누마쿠라 마나미
음악 와타나베 토시유키
배급사 일본 도호
개봉일 일본 2019년 12월 27일
시간 79분
국가 일본 일본
언어 일본어
등급 전체 관람가
- 토론

신칸센 변형로보 신카리온(일본어: 新幹線変形ロボ シンカリオン)는 JR 동일본 기획, 쇼가쿠칸 슈에이샤 프로덕션, 다카라토미 3사에 의해 시작된 프로젝트에 의해 개발되어 2015년 3월 16일부터 전개되고[1] 있는 「신칸센」에서 변형하는 거대 로봇다카라토미에서 발매되는 프라레일의 완구 시리즈.

또한 영어 표기는 『SHINKALION[2]. 단지 '신카리온'이라고도[3].

개요[편집]

2012년 자취를 감춘 후 토미카 하이퍼 시리즈프라레일 부대로 부활했다가 불과 1년 만에 사라진 프라레일 하이퍼 시리즈의 후계 시리즈이다. 아이들에게 철도 로봇이라고 하는 꿈이 있는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정체 불명의 거대한 적에 맞서기 위해, 일본의 꿈과 기술이 담긴 신칸센을 베이스로 개발된 로보"라고 하는 설정으로, JR 동일본 감수[주 1]의 아래, 실재하는 신칸센이 로봇으로 변형하는 캐릭터로서 탄생했다[4]. 다카라토미의 변형로봇으로 철도차량을 모티브로 한 것은 전신인 토미카 제작했던 『초특급 히카리안』·『전광초특급 히카리안』 이후 처음이다[주 2].

본작의 특징으로서 기획시부터 JR 동일본 그룹의 JR 동일본 기획이 관여하고 있다. 그래서 전술한 JR 동일본 외, 신칸센을 운행하는 JR 각사(JR 도카이[주 3]·JR 서일본·JR 홋카이도·JR 큐슈)나 관련 기업이 협력하며,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판에서는 신칸센 차량 외, 실재하는 철도 관계 시설도 등장한다. 이 경위로부터 텔레비전 애니메이션에서 처음으로 JR 마크가 정식 사용되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본작의 기획은 JR 동일본 기획쇼가쿠칸 슈에이샤 프로덕션에 의한 「Project E5」가 전신이며, 2014년의 도쿄 장난감 쇼에서의 전시가 처음 나온 것이다. 그 후 다카라토미의 참여로 프라레일을 기반으로 한 상품화가 전제되어, 당초부터의 디자인도 다카라토미와 쇼가쿠칸 뮤직&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양 회사에 의해서 몇번이나 검증을 거듭한 것으로 큰폭으로 변경시키고 있다[5].

전술한 바와 같이 상품 전개는 프라레일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량 제품은 프라레일의 편성 차량과 같은 3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라레일 주행도 가능하다[주 4]. 또한 앞서 언급한 프라레일 규격에 맞추기 위해 차량 조형물도 프라레일과 가능한 한 동일한 수준[주 5]에 가깝게 한다.[6]

2018년 1월부터 2019년 6월까지 TBS 계열에서 제1기 TV 애니메이션을 방영했고[7], 2019년 12월에는 TV 애니메이션 버전을 기반으로 한 영화가 공개됐다. 2021년 4월 9일부터는 TV 애니메이션 제2기가 방송되고 있다[8].

줄거리[편집]

완구판과 애니메이션판에서는 일부 내용(적의 명칭이나 하야토가 신카리온을 타게 되는 계기 등)이 변경되었다.

완구판[편집]

사이타마시에 살고 있는 하야토는 철도 박물관에 근무하는 아버지·호쿠토의 영향으로, 신칸센이나 전차를 아주 좋아하는 소년이다. 어느 아침 하야토는, 호쿠토가 두고 잊어버린 「Shinca」라고 하는 카드로 철도 박물관의 지하에 존재하는 특무 기관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에 방황해 버린다. 최심부의 격납고에서 신칸센 E5계를 발견한 하야토. 그러자, 웬일인지 승차문이 열렸으므로 탑승해 본 그 때, 돌연, 경보와 아나운스가 울려퍼졌다. 신칸센 E5계는 하야토가 가지는 「Shinca」에 반응해, 하야토를 태운 채로, 자동조종에 의해 목적지를 향해 발차해 버린다. 다른 곳에서 오는 거대한 물체 바치가미가 거리에 접근해 날뛰는 것이 보였을 때, 하야토가 호쿠토의 지시로 운전석에 Shinca를 터치하면 차량은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가 비밀리에 개발한 인간형 로봇 신카리온 E5 하야부사로 변형된다. 일본의 안심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하야토는 E5 하야부사와 함께 바치가미로 향한다.

TV 애니메이션 제1기[편집]

사이타마시 오미야구에 살고 있는 하야토는, 겨울방학의 숙제를 약속 대로 끝낸 상으로, 아버지·호쿠토에 이끌려 도호쿠 신칸센E5계 하야부사」에 태워 달라고 약속을 하고 있었다. 평상시는 바쁜 호쿠토와 함께 신칸센을 탈 수 있어서, 하야토는 여행을 매우 기대하고 있었다. 그런데, 호쿠토가 하야부사의 지정석권을 끊지 않았기 때문에, 「E2계 야마비코」로 도쿄역으로부터 신칸센의 여행을 즐기게 되었다. 하지만, 돌연 호쿠토에게 업무 전화가 걸려 오고, 사태는 일변했다. 호쿠토는 갑자기 「철도박물관에 향하기 위해서 오미야역에서 하차한다」라고 하야토에게 고해 여행은 중단이 되어 버렸다. 호쿠토는, 태블릿을 하야토로 부터 받지 않은 채 철도 박물관으로 향해 버렸다. 하지만, 그 태블릿의 커버에 「Shinca」가 들어간 채로 되어 있는 것에 하야토는 눈치챈다. 하야토는 이들을 호쿠토에게 전달하기 위해 철도박물관으로 향하던 중 수수께끼의 문을 발견했다. 문 리더에게 "Shinca" 터치하면 문이 열리기 때문에 그 건너편으로 헤매게 된다. 그 문은 철도박물관의 지하에 존재하는 특무기관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동일본 지령실 오미야 지부」에의 입구였다. 여기서는 호쿠토가 지령장인 홍수신페이와 함께 격납고로 폭주하는 거대 괴물체를 처리하려 하지만, 초진화연구소가 비밀리에 개발한 인간형 변형 로봇 신카리온.

TV 애니메이션 제2기[편집]

키트라르자스와의 전쟁으로부터 몇 년 후, 오카르트를 좋아하는 소년 아라타 신은 옛 마루야마 신호장에 나타난 외계인으로 보이는 수수께끼의 그림자의 정체를 파악하기 위해 우스이고개 철도문화마을을 방문한다. 거기서 본 소년을 뒤쫓고 있는 사이에, 신은 문화마을의 지하 깊숙한 곳에 놓여진 신칸센 E5계를 목격, 그것이 수년전에 수수께끼의 괴수와 싸운 정체 불명의 신칸센형의 로봇·테츠도우더=신카리온인 것을 알게 된다. 그와 때를 같이하여 나타난 거대 괴물체. 공교롭게도 신카리온의 운전사 적합률이 높은 것으로 밝혀진 신카리온의 강화 개조를 담당한 소년 우스이 아부토를 대신해 새로운 신카리온 신카리온 Z E5 하야부사에 탑승, 거대 괴물체와 맞붙는다.

등장인물[편집]

TV 애니메이션 제1기[편집]

파일럿 / 운전사[편집]

완구판에서는 파일럿, 애니메이션판에서는 운전사로 표기되어 있다.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동일본 지령실 오미야 지부[편집]

단순히 '오미야 지부'로 불리는 경우도 많다. 완구판에서는 「동일본 본부」라고 표기되어 있다.

하야스기 하야토(速杉 ハヤト)
성우 - 사쿠라 아야네 / 김현미 (극장판 토미카 하이퍼레스큐 드라이브헤드 한국 더빙판)
본작의 주인공. 사이타마현 사이타마시 오미야구에 거주하고, 오미야 초등학교에 다니는 초등학교 5학년(제65화부터 초등학교 6학년)의 소년.[9] 신카리온·E5 하야부사 → 신카리온 E5 하야부사 MkII 운전사 2007년 10월 17일[10][11]의 10살 → 11살 (제41화 이후).[9][12]
철도 동호인(특히 승철, 음철) 특히 신칸센이 좋다. 신칸센(신카리온)을 좋아하는 놈 중에 나쁜 놈은 없다고 단언할 정도로 신칸센을 각별히 사랑하고 있으며(이것은 블랙 신카리온조차 예외는 아니다), 사물을 비롯하여 수치나 가능성 등을 여러 가지로 신칸센이나 철도에 비유하는 버릇이 있다. 또 각지의 신칸센을 타는 것을 아주 좋아해, 특히 처음 타는 노선·차량의 경우는 「오오오오, ○○신칸센·○○계 데뷔다!」 등이라고 외치는 버릇이 있다. 반면 고소 공포증 때문에 비행기를 타본 적이 없다.[13] 그러나 레이와의 패러글라이딩 특별훈련과 아키타와 츠라누키의 조언으로 이를 극복하고 있다. 아버지 호쿠토와 같은 신칸센 운전사가 꿈.[14] 책임감이 강하고, 「나는 시간이라고 한 것은 지키는 남자, 그러니까」가 말버릇.
애니메이션판에서는, 아버지·호쿠토의 태블릿에 들어가 있던 게임 앱으로 위장한 시뮬레이터 「신카리온·심」으로 높은 스코어를 때려내고 있던 것, 샤숏트에 의한 적합율의 판정이 96.5%로 매우 높았던 적도 있어, 「아버지에게 힘이 되고 싶다」라고 스스로 지원해 E5 하야부사의 운전기사로 기용된다.
완구판에서는, 살고 있는 장소는 가공의 「신사이타마시」로 되어 있다. 또 연고지애가 강해 현지 유소년축구단에 소속돼 있다. 초진화 연구소에 헤매었을 때, 호쿠토에게 운동 신경을 인정받아 파일럿으로 발탁되었다고 하는 캐릭터 설정이 되어 있다.
애니메이션판에서의 캐릭터 디자인에 관해서, 담당하는 아오노 유카는, 감독 이케조에 타카히로로부터 「하야토는 「캡틴 츠바사」의 오오조라 츠바사와 같이 솔직하고 곧고, 신칸센을 뒤쫓는 테츠오타입니다」라는 지시가 있어, 아오노는 「하야토는 상쾌한지 어떤지 혼란했지만, 실제는 신칸센을 좋아하는 좋은 아이로 침착했다[15]」라고 말하고 있다.
오가 아키타(男鹿 アキタ)
성우 - 누마쿠라 마나미
아키타현 기타아키타시 아인지구 출신의 초등학교 5학년(제65화부터 초등학교 6학년) 소년.[9] 신카리온 E6 코마치의 운전기사. 2007년 7월 8일[10]의 10살 → 11살 (제27화 이후).[9]
조상 대대로 마타기 가문에서 전국 수준의 실력을 가진 경기 빔 라이플 선수. 세계 빔라이플선수권에서 세계 1위가 되는 것이 꿈. 적합률은 85.6%. 냉정 침착한 성격으로 사물의 이해가 빠르고, 「이야기는 읽을 수 있었다(상황에 의해서 「읽을 수 있다」나 「읽을 수 있다」의 경우도 있다)가 말버릇. 단지, 자신의 기분을 솔직하게 말로 하는 것은 별로 없다. 단 음식은 좋아해 보통은 표준어로 말하지만 같은 도호쿠 지방 출신인 시노부와의 대화에서는 말씨에 사투리가 나온다.
신카리온·심에서 고득점을 내고 있었지만, 아케이드판이었기 때문에 초진화 연구소의 눈에 띄고는 있었지만 개인은 특정되어 있지 않았다. 그 인물을 찾기 위해 하야토가 아키타시까지 향했을 때 우연히 만났고, 게다가 경기빔 라이플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승차한 도쿄행 코마치의 차내에서 하야토와 옆자리가 된다. 그 후, 센다이역에서 자신의 스마트폰을 가지고 가버린 하야토를 뒤쫓아 하야토가 조종하는 E5 하야부사에 탑승해 버려, 신카리온의 존재를 안다. 그 때에 전투중의 하야토를 적확하게 서포트한 것과 적합율의 높이로부터 신카리온의 운전기사가 되는 것을 요청받아 경기 빔 라이플에 전념하고 싶다고 하는 이유로부터 한때는 거절해도, 대회를 2위로 끝내 아키타로 돌아가려고 하고 있었을 때에 말한 하야토의 「누군가가 거리를 지키기 때문에, 누군가의 꿈이 연결된다」라고 하는 말에 감화되어 E6 코마치의 운전기사가 된다. 이를 계기로 하야토가 다니는 초등학교로 전학해 하야토와 같은 반 친구가 된다. 교실에서의 자리는 하야토의 바로 앞. 또, 오미야 지부의 기숙사에서 살게 되고, 츠라누키가 오고 나서는 그와 같은 방에서의 공동 생활을 보낸다.
완구판에서는 '유우 아키타(바로 아키타)'[16]라는 이름으로 기본적인 캐릭터 설정은 애니메이션판과 거의 비슷하지만 조종사가 되기 전에는 사격 솜씨를 발휘할 수 있는 장면이 적었다. 벌집에 산이 태워졌기 때문에 동물이 없어져, 자신과 할아버지를 제외한 주위가 마타기를 그만둔 것으로부터 고독을 안고 있었지만, 하야토와 관철이라고 하는 「신카리온 동료」를 얻어 훌륭한 조화를 발휘해 나간다고 하는 설정이 되어 있다.
아오노는, 이케조에로부터 「 「초기 멤버 중에서는 미남이지만, 키요스 류지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대단한 쿨하지 않습니다」라고 설명이 있었다」라고 말하고 있다.
다이몬야마 츠라누키(大門山 ツラヌキ)
성우 - 무라카와 리에
이시카와현 가나자와시 출신의 초등학교 5학년(제65화부터 초등학교 6학년)의 소년.[9] 신카리온·E7 카가야키 운전기사. 2007년 11월 27일[10]의 10살 → 11살 (제47화 이후).[9]
건설업체 다이몬야마 건설의 대를 잇는 아들. 적합률은 84.5%. 가나자와 토목왕을 자칭하며 친정인 다이몬야마 건설을 일본 굴지의 종합 건설사로 만드는 것이 꿈. 터널이나 굴할과 같은 건축물을 좋아하는 토목, 지형 매니아. 의로운 성격의 열혈한으로, 「정말 ○○다!」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다.또, 전투중의 기합등 무엇인가에 있어서 「내가 좋아하는 넉자 숙어는, 「○○○○」이다!」 라고 사자성어를 쓰는 버릇이 있다. 호탕하고 거친 성격으로 윗사람에 대해서도 대등하게 대등하게 대하기 위해 데미즈를 '데미즈의 남편', 후타바를 '누나'[17] 또는 '후타바의 누나', 혼죠를 '앙짱'[18] 또는 혼죠의 누나, 미시마를 히비키 누나라고 부른다.
가족 구성은 다이몬야마 건설 사장인 어머니 미스즈, 여동생 카가리, 남동생 겐로쿠 등 4인 가족. 선대 사장이었던 아버지가 먼저 가는 바람에 그의 아내인 미스즈가 사장을 물려받았다. 어머니 미스즈가 엄격한 성격 때문에 그녀에게는 머리를 들 수 없다. 또 다이몬야마 건설 임직원들은 젊음으로 불리며 흠모습을 받고 있다.[19] 아이돌 유닛 「슈퍼·스파이스」의 결성 당초부터의 광팬으로, 특히 이나호를 추천하고 있다.[20]
신카리온 심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출수가 직접 스카우트에 나서고 있다. 그 후, 초진화 연구소·동일본 지령실 이시카와 지부에서 대략적인 강의를 받고 나서 초진화 연구소로 향해, 설득 교섭을 위해서 도쿄 관광의 안내역을 맡은 하야토등과 오미야역에서 만난다. 당초는 운전기사가 되는 것을 완강히 거부했지만, 출격한 하야토들의 고전하는 모습을 보고 일시적으로 E7 카가야키 운전기사가 된다. 이후에도 어머니를 도와 가업인 건설회사 일에 전념하기 위해 신카리온 운전사의 권유를 새삼 거절하다 속마음은 하야토들과 함께 싸우고 싶었고 사정을 알게 된 미스즈가 집안 일 따위는 신경쓰지 말고 아이는 아이답게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라고 질타, 안전제일만은 지키겠다는 약속을 주고 받으며 보내져 정식으로 E7 카가야키 운전사와 카가야키 가가. 이를 계기로 하야토와 아키타가 다니는 초등학교로 전학을 가서 하야토 등과 같은 반 친구가 된다. 교실에서의 자리는 하야토 바로 뒤. 오미야 지부의 기숙사에서 아키타와 같은 방에서 공동 생활을 보낸다.[21]
완구판에서는 「마에다 관철(앞이다 관철)」[22]이라고 하는 이름으로, 기본적인 캐릭터 설정은 애니메이션판과 거의 같지만, 태블릿을 잘 다루는 디지털 덕후라고 하는 일면을 가진다. 마에다 도시이에의 자손으로, 뛰어난 힘을 가져, 가라테 대회에서 우승하는 실력을 가진다. 기모노 모티브의 고풍스러운 자작 의상을 입고 있다. 이 코믹컬라이즈에서는 가업이 건설회사지만 그다지 부유하지 않아 자택 겸 사무실은 성의 천수각풍 벽보로 체면을 유지하고 있다. 애니메이션판과는 반대로 부친이 있어 어미가 「~요」가 되는 독특한 어조로 이야기하고 있다. 관철에 대해서는, 기모노를 사 준 이후 「아무것도 사 줄 수 없다」라고 흘리고 있다고 하는 설정이 되어 있다.
이케조에로부터의 오더는, 「주인공이 될 것 같은 느낌」이라고 설명이 있고, 아오노는 「자신이 시청한 1990년대의 왕도로봇 애니메이션에서는, 주인공과 미남에 이은 3명째는 덩치가 좋은 녀석이기 때문에, 처음 쓴 디자인은 건장한 체격이지만, 주인공이 같지 않았다고 생각해 고쳐 쓴 것이 결정고가 되었다[15]」라고 말하고 있다.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동일본 지령실 야마가타 분실[편집]
츠키야마 시노부(月山 シノブ)
성우 - 요시무라 나나미[23]
야마가타현 요네자와시 출신의 초등학교 4학년(제65화부터 초등학교 5학년) 소년. 신카리온 E3 츠바사 및 신카리온 E3 츠바사 아이언 윙 운전기사. 2008년 12월 20일[24]의 9살 → 10살 (제50화 이후)[23]. 평균 적합율은 79%. 야마가타 사투리가 섞인 말투로 말하다.
대대로 내려오는 닌자 집안에서 본인도 수리검에 무게를 두고 있는 쓰키야마식 닌술의 전승자. 탐정이기도 한 할아버지 밑에서 닌자로 수행 중. 그래서 크리스마스 자체를 모르고 자랐다. 일시적으로 운전한 E3 츠바사 아이언윙이 홍수로부터 자신에게의 크리스마스 선물로 준비되어 있던 기체였다고 알려지면서 크리스마스를 매우 좋아하게 되었다.
와일드보어에 몰린 아키타를 도왔고 이후 할아버지 댁에서 아키타에게 꿩소바를 대접할 때 서로의 출신지를 밝히고 사투리로 대화하면서 아키타와 신뢰를 쌓고 있다[25].
야마가타 분실의 소속이지만, 오미야 지부에 정기적으로 체재하고 있어, 체재시는 하야토들과 행동을 함께 하고 있다. 초진화 연구소의 기숙사는 11세 이상이 아니면 기숙사할 수 없기 때문에, 오미야 지부에의 전속은 하고 있지 않다.
이케조에로부터의 오더는 「닌자」라고 설명이 있어, 설정을 물은 아오노는, 「당초의 디자인은 개그 노선이었지만, 귀여운 계열로 하고 싶어, 현재의 디자인으로 결정되었다. 호쿠토와의 관계를 느껴 머리 모양과 표정의 일부를 보냈다[26]」라고 말하고 있다.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도카이 지령실 나고야 지부[편집]
키요스 류지(清洲 リュウジ)
성우 - 오사카 료타[27] / 나이토 유미 (초등학생기)
아이치현 나고야시 거주의 중학교 2학년(제65화부터 중학교 3학년)의 소년. 신카리온·N700A 노조미 → 신카리온 닥터 옐로의 운전기사. 2005년 2월 8일생 13살 → 14살 (제58화 이후)[28]. 적합률은 최대 97%로 하야토 다음으로 높다. 「실수하지 마!」라고 하는 것이 입버릇.
세남매 중 장남으로 남동생 타츠미와 여동생 미유가 있다[29]. 돌아가신 아버지 치쿠마의 친구 하야토의 아버지 호쿠토에게 적합률을 알아봐 달라며 아버지가 건드려온 신카리온 운전사를 자원했기 때문에 호쿠토가 직접 지도를 해 운전사가 된다.
시즈오카 현내에서 N700A 노조미의 시운전 중이었으나 도쿄역에 거대 괴물체가 나타났다는 연락을 받고 급파됐다.
자신보다도 어린 하야토들의 지금까지의 전투 경험을 인정하면서도 그다지 신뢰하지 않아 함께 싸우기를 거부했지만 하야토가 어머니 사쿠라 얘기를 한 뒤에는 자신의 어머니 카에데와 겹친 탓인지 스스로 하야토들에게 협력하여 싸우고 있다. 그 후로도 함께 싸우는 것에 난색을 표했는데, 이것은 초등학교 때 카에데로부터 「연장자로서 연하의 사람을 지키지 않으면 안 된다」라고 교육받고 있어 하야토들을 신뢰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입원중의 카에데와 간호사의 말이나 블랙 신카리온과의 전투중에 하야토로부터 「서로를 믿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라고 들은 것에 의해서 서로를 믿는 것의 중요함을 깨닫게 되어 하야토들에게 적확한 어드바이스를 해 그들과 공투한다.
지하 시험장에 있어서의 블랙 신카리온·버서커 모드와의 싸움에서 왼쪽 어깨를 부상당한 이후는 당분간 전열로부터 멀어져 그 동안은 임시로 하야토가 나고야 지부에 파견되는 등 하고 있었지만 무사히 회복해 복귀해, 제38화 이후는 새롭게 개발된 신카리온·닥터 옐로로 출격한다.
어려서부터 격투기(가라데)를 하다 보니 신카리온 전투 때도 기본은 맨주먹으로 싸운다. 아버지 치쿠마를 일찍 여의고 어머니 카에데가 장기 입원해 있어 좋아하는 가라데를 그만두고 꿈을 접어야 했던 과거가 있다.
애니메이션 제2기에서는 제11화부터 등장. 적합율이 낮아졌기 때문에 나고야 지부의 임시 지도원 대리가 되어, N700S 노조미의 운전기사 후보로서 안죠형제를 지도하고 있다.
키요스 타츠미(清洲 タツミ)
성우 - 히노 유미
아이치현 나고야시 거주의 초등학교 6학년(제65화부터 중학교 1학년)의 소년으로, 류지의 남동생. 54화부터, 류지가 닥터 옐로우로 갈아 타는 바람에 운전기사가 부재중이던 신카리온·N700A 노조미의 운전기사가 된다. 적합률은 86.5%.「무슨 일이야」라고 하는 것이 입버릇.
항상 류지의 등을 쫓고 있어 강해지려는 생각을 가진다. 형과는 달리 장난스럽고 밝고 사교적인 성격으로 첫 대면인 아즈사, 긴죠, 다카토라와도 금세 친해진다. 식욕이 매우 왕성하고, 신바람이 나기 쉬우며, 그 일로 자주 류지에게 꾸중을 듣는다.
류지의 영향을 받아 가라데를 배우기 시작해, 형에게 뒤지지 않을 정도로 두각을 나타내, 지구 대회에서 우승할 정도의 솜씨를 가진 실력자이며, 하야토가 나고야 지부에서 류지로부터 가라데의 특훈을 받을 때에도 동반하고 있다.
청의 가로되 유우쇼(BOYS AND MEN)가 캐릭터의 초기 모델이라고 했다.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홋카이도 지령실 홋카이도 지부[편집]
하츠네 미쿠(発音 ミク)
성우 - 후지타 사키
홋카이도 삿포로시 출신의 초등학교 5학년(제65화부터 초등학교 6학년) 소녀[30][31]. 신카리온 H5 하야부사의 운전사. 신카리온 운전사로 유일한 여자. 안경쟁이.
성격은 스토익하고, 운동은 물론 공부도 잘하는 위원장 타입. 또 통찰력도 뛰어나고, 합동연습 시에 류지가 하야토와 콤비를 했을 때, 하야토의 힘이 활용되지 않았던 것이나 류지가 옛날 가라데를 했던 것을 간파하고 있다. 특기는 검도. 일찍이 세이칸 연락선으로 운항되었고, 현재는 하코다테항 내에 기념관으로 계류 전시되어 있는 마슈마루가 너무 좋아요. 다만, 신칸센은 물론 철도에는 흥미가 없고, 하야토가 가르칠 때까지 E5계와 H5계의 차이를 몰랐다.
운전사로서의 자질은 뛰어나지만 멀미가 잘 나는 약점을 지녔다[32]. 하야토들에 대해서는 처음엔 신랄한 태도로 대하고 있어 컨디션 관리를 소홀히 하다 감기가 악화돼 쓰러진 하야토를 운전사 실격이라고 평가한다[32]. 이후 멀미를 이유로 H5 하야부사의 운전을 하야토에 넘기려 하자 하야토는 "그래서 임무를 포기하다니 그야말로 운전사 실격"이라고 했고, 게다가 하야토가 몸 상태가 좋지 않아 바로 출동하려 했기 때문에 그에게 운전사 실격이라고 말한 것을 사과한다[33]. 로프 스파이더 II와의 재대결로 다시 멀미가 날 것 같지만, 소야의 조언을 생각해 내 멀미를 극복[34]해, 하야토와 함께 로프 스파이더 II를 쓰러뜨린다. 이후 하야토들과는 마음을 터놓고 있어.
이름 그대로 VOCALOID 하츠네 미쿠(하츠네 미쿠의 미디어 전개 참조)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로 목소리는 하츠네 미쿠의 음성 데이터 제공자인 후지타가 맡고 후지타가 아프레코한 음성을 하츠네 미쿠의 발매원인 클립톤 퓨처 미디어가 음성 합성해 미쿠의 형태로 음성화하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35][36]. 또 운전할 때 착용되는 파일럿 슈트는 하츠네 미쿠의 기본 코스튬을 모티브로 했다. 더욱이 첫 등장인 15화에서는 하코다테역모브 캐릭터로서 다른 보컬로이드들(카가미네 린·렌, 메구리네 루카, MEIKO, KAITO)도 등장하고 있다. 덧붙여 후지타는, 하츠네 미쿠와 발음 미쿠는 다른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다[31]. 극장판에서는 3D에 의한 라이브 씬이 있어, 하츠네 미쿠의 발매원인 클립·퓨쳐·미디어 스스로가 제작을 다루고 있다.
「신카리온 캐릭터 인기 투표」에서는 1위를 하고 있다[37]. 인형피규어, 넨도로이드[38] 등이 판매되고 있다.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큐슈 지령실 모지 지부[편집]
오오조라 레이(大空 レイ)
성우 - 마츠이 에리코[39]
후쿠오카현 기타큐슈시 출신의 초등학교 3학년(제65화부터 초등학교 4학년) 소년. 신카리온 800 츠바메의 운전기사. 2009년 8월 30일 생의 8살 → 9살 (제34화 이후)[40]. 운전 기사 중에서는 최연소. 평균 적합율은 83%.
아버지가 JAXA다네가시마 우주 센터에서 근무하기도 해서 우주인이 되는 것이 꿈이다. 어른이 될 때까지 키 제한인 158cm에 키를 키우기 위해 우유를 마시거나 멸치칼슘을 섭취하고 있지만 아직 성과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양 귀에 커프스 귀걸이, 목부터 인식표 모양의 목걸이를 달고 있다. 겁 없이 혼자 덤비는 일이 많아 오히려 몸을 위험하게 할 수 있다.
로봇공학의 초천재아로 자신이 설계한 800 츠바메의 개발에 종사하고 있다. 하야토가 신칸센에 대해 뜨겁게 말하듯이 가끔 로봇에 대해 열변을 하지만 하야토들은 그 이야기를 따라가지 못한다. 성실하고 솔직한 성격으로, 「○○이야!」라고 말하는 버릇. 당초는 하야토들 3명을 「선배」라고 부르고 있었지만, 합동 훈련 후에는 3명에게 제자의 진입을 지원해 「스승」이라고 부르고 따른다.
키리시마 타카토라(霧島 タカトラ)
성우 - 이치키 미츠히로[41]
가고시마현 가고시마시 출신의 초등학교 6학년(제65화부터 중학교1학년)의 소년. 신카리온·N700 미즈호의 운전기사. 2007년 3월 12일생 11살 → 12살 (제62화 이후). 적합율은 이츠츠바시 형제와 같은 83.5%. 건장한 체격의 소유자.
본래는 모지지부 소속이지만 운전하는 N700 미즈호가 신카리온 트리니티로서 운용되는 형편상, 교토 지부에 파견되어 있다. 이 때문에, 이츠츠바시 형제와 함께 셋이서 함께 행동하는 것이 많아, 아즈사는 「서일본(교토)의 3인조」의 1명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본가에서 요정을 운영하기 때문에 요리를 잘하는 것이 꿈도 요리사. 말투는 정중하지만 오래된 전통에 집착해 오기가 되기도 한다. 요리에는 강한 집착이 있어, 당초는 생선 요리에 집착하는 긴이나 죠와는 뜻이 맞지 않았다. 교토에 온 것도 요리솜씨가 형편없었기 때문에 스승으로 하여금 아버지인 니치린으로부터 일단 요리를 떠나도록 권유받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전투중에 이츠츠하시 형제와 의견이 갈라졌을 때에, 하야토에게 「아직 싸운다면, 더이상 너희에게 의지하지 않아」라고 일갈한다. 그 후타바에게 「명령입니다」라고 재촉당해 정신을 가다듬어, 2명과 호흡을 맞추어 트리니티 합체를 성공시켰다.
전투 후에는 하야토들에게 자신이 만든 사츠마아게를 대접하며 그 맛이 마음에 든 이츠츠바시 형제와 화해하고 있다.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서일본 지령실 교토 지부[편집]
이츠츠바시 긴(五ツ橋 ギン)
성우 - 고우다 에리[42]
야마구치현 출신의 초등학교 5학년(65회부터 초등학교 6학년) 소년으로 이쓰하시 형제의 쌍둥이 형. 신카리온 700 히카리레일스타 운전사. 2008년 3월 13일생 10살 → 11살 (제62화 이후). 부치○○가 입버릇. 친정은 어부로, 자신도 낚시를 잘한다. 트리니티로서 운용되는 형편상, 동생인 죠우나 타카토라와 셋이서 함께 행동하는 것이 많아, 현지가 야마구치이기 때문에, 모지 지부에 출장 가는 일도 많다. 적합률은 동생인 죠나 다카토라와 같은 83.5%.
세토 내해의 어업을 위해 많은 어부들과의 경쟁에서 이겨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필요하기 때문에 도전정신이 형제 모두 매우 높다. 생선요리는 특히 자연산 생선을 좋아하고 신카리온 운전사가 된 동기도 맛있는 생선을 먹을 수 있다는 이유였다. 하지만 기숙사에서 나온 생선 요리는 양식어뿐이어서 만든 사람의 의기와 오래된 전통을 지키는 것을 중요시하는 매호랑이와는 처음에는 뜻이 맞지 않았다.이 때문에 전투중에 타카토라와 의견이 갈라졌을 때에, 하야토에게 「오래됐다든지 새것이 아니고, 어느쪽이나 소중하다!」라고 일갈한다. 그 후타바의 재촉에 의해 정신을 가다듬어, 죠와 함께 타카토라와 호흡을 맞추어 트리니티 합체를 성공시켰다.
전투 후 타카토라가 만든 사츠마아게를 먹으며 그 맛이 마음에 들어 화해하고 있다.
이츠츠바시 죠(五ツ橋 ジョウ)
성우 - 고우다 에리[42]
야마구치현 출신의 초등학교 5학년(65회부터 초등학교 6학년) 소년으로 이쓰하시 형제의 쌍둥이 동생. 신카리온 700 노조미 운전사. 2008년 3월 13일 태생의 10살 → 11살 (제62화 이후). 어미에 「○○처」라고 붙이는 버릇이 있다.
적합율은 형 긴, 타카토라와 같은 83.5%다. 형과 마찬가지로 생선 요리는 까다로워 처음엔 타카토라와는 뜻이 맞지 않았다.
긴과 마찬가지로 전투 후 타카토라가 만든 사츠마아게를 먹고 그 맛을 좋아해 화해하고 있다.

신칸센 초진화연구소 관계자[편집]

동일본 지령실[편집]
하야스기 호쿠토(速杉 ホクト)
성우 - 스기타 토모카즈
하야토의 아버지. 겉으로는 철도박물관의 직원이지만, 실제로는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동일본 지령실 오미야 지부의 운전사 지도장. 신카리온·500 코다마 → 신카리온·923 닥터 옐로의 운전기사이기도 하며, 신카리온 운전기사로서는 유일한 어른. 이전에는 JR 동일본 도쿄 지사 우에노 신칸센 제2운전소의 운전기사로, 대학원 석사논문에서 집필한 「초진화 속도」에 착안한 야시로에 의해, 초진화 연구소에 스카우트 되었다. 데미즈는 대학시절 후배이며 그에게서 하야스기씨라는 경칭이 붙어 불렸다. 지도장으로서 오미야 지부를 견인하는 한편, 일상생활에서는 칠칠치 못한 탓에 아내 사쿠라에게는 고개를 들지 않는다.
하야토를 E5 하야부사에 태운 것에 대해서, 당초는 아들을 위험한 일을 당하게 하는 것에 강하게 고뇌하지만, 후타바로부터 「 「어른이 아이를 지키는 시대」로부터 「아이와 어른이 모두 지키는 시대」로 바뀌었다」라고 말해 인식을 고쳐 백업 하게 된다.
동일본 지령실에 배치되는 3기의 신카리온의 운전사가 갖추어져, 오미야 지부에 거대 괴물체에 대한 준비가 된 것으로부터, 새로운 괴물체의 위협에 대비해 교토에 있는 초진화 연구소·교토 지부에 단신부임하게 되어, 지부를 개편해 신설되게 된 초진화 연구소·서일본 지령실의 시작에 참가, 서일본 지령실 교토 지부의 첫진화[43]. 제23화에서, 운전기사로서는 처음으로 500 코다마에서 출격했다.
맹우 치쿠마의 급서를 받아 남겨진 키요스가의 가족을 돌보고 있으며, 치쿠마의 아내 카에데가 입원할 병원을 수배하고, 장남 류지를 신카리온 운전사로서 길러냈다.
극장판에서는 하야토와 함께 눈의 고질라를 요격하지만 눈의 고질라가 입에서 뿜어내는 빔 형태의 빛 입자로 하야토를 구하려다 실종되고 만다.
아오노는 가족의 존재를 소중히 여기는 캐릭터를 표현하고 싶어 결혼반지를 끼우고 싶었다. 그리고 "멋진 아버지"라고 하는 디자인이 떠오르지 않아 고생했다[26]」라고 말하고 있다.
이즈미 신페이(出水 シンペイ)
성우 - 미도리카와 히카루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동일본 지령실의 지령장으로, 오미야 지부의 최고 책임자. 호쿠토와 함께 신카리온을 개발한 핵심 인물 중 한 명. 호쿠토는 대학시절의 선배. 함께 역사연구동아리에 소속되어 있었기 때문에 일본의 역사(특히 전국 시대)는 매우 자세하고, 전투시에는 전국 시대의 전투를 참고로 전술을 짜기도 한다. 또 간장의 동서양의 차이를 말할 수 있는 등 일본의 음식문화에도 조예가 깊다[44]. 이전에는 JR 동일본 도쿄 지사 마루노우치 차장구에 소속하는 차장으로, 호쿠토가 기관사로서 승무하는 열차에 승무하는 것이 많았다. 초진화연구소에는 호쿠토보다 한 발 앞서 옮기고 있다[45].
신카리온의 지령, 출동권한을 갖는다. 사람 사용법이 거칠고, 민생판 신카리온·심을 도입했을 때에는 적합율의 데이터 축적을 위해서 하야토에 「시뮬레이션 총수를 백만회」라고 말하거나 신카리온 운전사의 적합자를 찾기 위해 하야토를 아키타에 보냈을 때의 이유를 「루이는 친구를 부른다」라고 비유하는[46] 등, 때때로 농담과도 진담도 아닌 언동을 취하기도 한다. 또한 후술 온천여행 등 즉석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기도 한다.
항상 각진 안경을 쓰고 있어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나 무언가가 생각날 때 손가락으로 가운데를 밀어 올리는 동작을 한다.
거대 괴물체의 뒤에서 조종하는 에이전트의 존재를 모니터 너머로 처음으로 확인(다만, 이것은 호쿠토가 이전부터 추측 지적하고 있었다)해, 역시 그 존재를 확인한 히비키에 대해서, 극비 사항으로서 조사할 것을 명한다. 초진화 연구소원 총출동으로 이와테의 온천지로 향했을 때, 후타바에 임시 지령소의 설영과 사실상의 지령장 임시 대리를 강요해 자신은 비밀 목욕을 구실로 외출했지만, 실은 조사를 위한 외출이며, 거기서 에이전트와 접촉하여, 에이전트의 몸에 감도는 수수께끼의 「검은 입자」를 1알, 샘플로서 입수한다. 그 후, 연구팀에 의해 인공 배양에 성공한 「검은 입자」를 살포해, 에이전트 겐부에 부착시키는 것에 성공해[47], 사쿠라지마 부근에 에이전트등의 아지트가 있는 것을 밝혀낸다[48].
이케조에로부터의 주문은, 「 「 「 「의경 파트 레이버」의 고토 키이치와 같은 표표한 캐릭터」이지만, 아오노는, 「여러 번 바뀌어 지금의"캇치리계"가 되었습니다. 이미지는 [춤추는 대수사선]의 무로이 신지. 그렇지만, 그 만큼 표정은 굳지 않아요. 일 끝나자마자 호쿠토와 술을 마시러 갈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26]」라고 말하고 있다.
미하라 후타바(三原 フタバ)
성우 - 아마미야 소라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동일본 지령실의 사령원(오퍼레이터). 호쿠토와 이즈미의 출신 대학의 후배. 지령실과 신카리온 운전사와의 상호통신·초심자에 대한 매뉴얼 설명·신카기어의 기동 확인·초진화 속도 게이지의 시각을 담당한다. 호쿠토의 교토 지부에의 이동에 수반해 지도장 대리로 지명되어 제60화에 정식으로 지도장에 착임한다.
거대 괴물체의 출현이 활발해진 것을 받아, 사령원 연수를 끝낸 다음 배속의 사령을 앞당기는 형태로 종합 사령부로부터 동일본 지령실에 착임했다. 신인으로 부임하자마자 신카리온과 거대 괴물체의 싸움을 보면서 일상과는 전혀 거리가 먼 진실을 엿볼 수 있게 된다.
하야토를 E5 하야부사에 싣는 것에 대해서, 당초는 「어른이 아이를 지키는 것은 당연. 어린아이를 신카리온에 태워 싸우게 하다니, 어찌된 일이냐며 완강히 반대하다가 괴물체를 교전 10초 만에 쓰러뜨린 하야토의 아버지에게 힘이 되고 싶었다는 말과 강한 의지에 어른과 아이가 함께 미래를 지켜 나가야 한다고 생각을 바꾸고 하야토들의 지원에 전력을 다하게 된다. 특촬 매니아(특히 「신커라이저」의 팬)라고 하는 일면이 있어, 각지의 로컬 히어로 순회가 취미이지만, 그 취미를 하야토들에게 알려졌을 때는 동요하고 있었다[49]. 미인이고 몸매가 좋지만 아즈사가 말하길 사복에 대한 센스는 별로 없다.
동일본 지령실안에서 제일 젊기 때문에, 신카리온 운전사의 케어도 담당한다.일에 대해서 매우 성실한 성격으로, 신카리온 운전기사(특히 하야토와 츠라누키)나 상사인 이즈미등의 예상외의 언동에 휘둘리기도 한다.
혼죠 아카기(本庄 アカギ)
성우 - 후루시마 키요타카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동일본 지령실의 남성 사령원. 후타바가 착임하기 이전에는 신카리온 운전사와 지령실과의 상호 통신을 담당하고 있었다. 거대 괴물체의 코드 네임 호칭 명명을 담당.
운전사의 특성이나 행동 패턴 해석, 컨디션 관리, 민생판 신카리온·심으로 하이 스코어러(적합자)가 나타난 지방의 특정도 맡는다. 냉정 침착하게 업무를 익혀, 하야토등 운전기사들에게는 상냥하게 대하는 의지할 수 있는 형과 같은 존재인 한편, 사적으로는 어딘가 미덥지 않은 면도 있다.
초진화 연구소 직원이 총출동하는 여행 시에는 연구소의 부재중 업무를 맡기고 있다.
후타바로부터 「휴일에 우에노의 국립과학박물관에 함께 가 주었으면 한다」라고 부탁받아 동행했을 때, 후타바를 의식해 버려 당초는 허둥대고 있었지만, 후타바의 노력과 아키타들의 성장을 눈앞에서, 사령장 대리로서의 자각에 눈을 뜨면서, 후타바에 호의를 가지게 된다. 그러나 앞에서 말한 것을 목격한 아즈사와 츠라누키에게는 약점을 잡혔고, 그것을 입에 올리면 이상하게 동요하고 만다.
쿠루메 미도리(久留米 ミドリ)
성우 - 엔도 사키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동일본 지령실의 여성 의사. 신카리온 운전사의 메디컬 체크를 담당한다. 왼쪽 눈 밑에 울음이 있고 웨이브 있는 풍성한 긴 머리와 글래머러스한 몸매도 어우러져 섹시한 외모를 지닌다. 하야토도 신카리온 운전사가 되었기 때문에, 그 메디컬 체크를 처음 받았을 때는 뺨을 붉히고 있었다. 마음의 알코올 소독이라고 칭할 정도의 주호.
요코가와 지부 멤버의 이동에 수반해, 제2부에도 계속해 등장한다.
야마구치 나가토(山口 ナガト)
성우 - 이하라 마사아키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동일본 지령실의 정비장. 정비사 중에서는 가장 크고, 근골이 늠름한 신체를 가진다. 신카리온 각 기체의 유지보수를 담당한다. 하야토 등 운전사들과도 싹싹하게 대하는 한편, 싸움에 의해 기체에 손상이 심하면 「뭐라고 운전하고 있는 거야!」라고 언성을 높이기도 한다. 임무에 충실한 열혈한
미시마 히비키(三島 ヒビキ)
성우 - 하세가와 노도카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동일본 지령실의 여성 연구원. 기술자로서 신카리온의 강화와 거대 괴물체의 해석도 담당한다. 물리학·화학·생물학·뇌과학·지학과 이과가 붙는 학문과 인류학·심리학과 관련한 학문은 허용 범위로서 모든 분야에 정통. 초진화연구소 출범 초기 멤버 중 한 명으로, 처음부터 BL소설 같은 것을 애독했으며 동인지 즉매회에서 BL계 동인지의 신간을 대량으로 구입할 정도이다. 이즈미란 그가 초진화 연구소로 옮긴 지 약 1주일 만에 히비얀, 즈페라고 애칭으로 서로 부르는 사이다.
신페이에 이어 에이전트의 존재를 확인한 뒤 홍수로부터 '극비사항'으로 에이전트와 해후했을 때 채취한 검은 입자를 분석해 중간 보고를 하고 있다. 또, 신카리온 운전사의 탑승전의 맥박, 심박수의 파형 패턴에 공통성이 있는 것을 밝혀내 최초 적합자인 하야토의 철도를 좋아하는 사람을 대신해, 이것을 「철분」이라고 명명하고 있다.
요코가와 지부 멤버의 이동에 수반해, 제2부에도 계속해 등장한다.
오노하라 킨토키(小田原 キントキ)
성우 - 키타자와 요우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동일본 지령실의 남성 정비사(전 정비장). 동일본 지령실 중에서는 최연장. 신칸센 차량의 정비와 노반의 보수에 관한 지식과 경험의 실력을 8대에 인정받아 초진화 연구소에 초대받았다. 호쿠토가 애독하는 철도저널 특집기사에서 전설의 정비사라고 소개될 정도로 그 방면에서는 알려진 유명인이고 호쿠토도 초진화연구소로 옮긴 직후 직접 만난 것에 감격하고 있다.
몸집은 매우 작고 키는 하야토 허리께까지밖에 되지 않는다. 또 머리는 옆머리와 뒷머리에 흰머리만 있을 뿐 정수리 부분은 완전한 대머리. 콧수염, 눈썹도 완전히 백발. 퉁명스럽고 입은 악하고 장인 기질의 고집불통이지만 숙련된 솜씨로 신카리온을 정비하는 그 솜씨는 확실하다. 나가토의 스승으로, 정비장 시대에는 젊었을 무렵의 호쿠토나 홍수에 기계의 지식을 지도하고 있다. E5 하야부사로 첫 출진한 하야토를 나가토와 함께 치하하며 위로하고 있다.
전투로 파손된 부품의 상처를 보는 것만으로 하야토 등의 조종 버릇을 간파해, 아키타는 후미키리건에 너무 의지해 총신을 망친다, 츠라누키는 조종이 잡하고 파워에만 의지해 구동계를 망친다, 하야토는 매회의 전투에서 보디를 망가뜨린다고 지적하고 있다.
자신의 작업실에 스크랩을 대량으로 모으고 있다.
오오야마 다이야(小山 ダイヤ)
성우 - 아마사키 코헤이 (제8화) / 칸제 노리아키 (제26화 이후)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동일본 지령실의 남성 사령원. 통칭은 안경. 주로 혼죠의 오퍼레이션의 보좌를 담당한다. 이즈미가 지령실의 사령원의 양성을 시작했을 무렵에, 그 1 기생으로서 초진화 연구소에 들어간 베테랑의 사령원이기도 하다[50]. 논리적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뛰어나 기본적으로는 냉정 침착하지만 사명감에 불타 감정을 드러내기도 한다. 또 고생생물도 잘 알고 있어 클레아툴루스가 중생대에 서식했던 생물과 흡사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 장기(長器)를 자제하고 있으며, 말(馬)의 움직임에 비유해 적의 전술을 분석하고 있다.
혼죠와는 오미야 지부에의 착임이 동기. 극도의 근시이기 때문에 두꺼운 렌즈의 안경을 착용하고 있지만, 아무리 움직여도 흔들리지 않고 떨어지지 않는다. 안경 속에는 소녀 만화 같은 눈동자가 있다.
제1부 종료후에 타지부로 이동하고 있었지만, 요코가와 지부 멤버의 이동과 동시에 오미야 지부로 복귀, 제2부에도 계속해 등장한다.
산죠 미노리(三条 ミノリ)
성우 - 킨교 와카나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동일본 지령실의 여성 사령원. 후타바의 입장상의 선배로, 주로 그 오퍼레이션의 보좌를 담당한다. 다이아와 마찬가지로 안경을 착용했다. 츠라누키들이 터널복구 작업을 도와주려고 할 때, 「초보에게는 무리」라고 부정적인 발언을 해 버리지만, 코야마에게 야단맞아 그 일을 사과한다. 500 코다마의 통과 예정 시각까지 복구 작업이 완료된 것에 감동해, 코야마와 서로 무의식적으로 껴안는다[51]. 그 후로는 시스템 복구 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코야마를 적극적으로 돕는 등, 그를 사랑하기 시작했다[52].
요코가와 지부 멤버의 이동에 수반해, 제2부에도 계속해 등장한다.
샤숏트(シャショット)
성우 - 우에다 유지
하야토 전투를 지원하는 E5 하야부사, 후에 E5 하야부사 MkⅡ 전용 차장형 마스코트 로봇. 8대가 남긴 설계도를 바탕으로 개발되었다. 다른 신카리온은, 운전기사와의 인터록(동조)에 의한 기복의 심함으로 인터페이스 기능이 생략 되고 있기 때문에 동종의 로봇은 존재하지 않는다. 1인칭은 「사」(통상시), 「나」(전투시), 「나」(적대 모드시).
신카리온의 운전사 적합자의 적합율을 계측하는 기능을 가지지만, 내비게이션 기능은 붙어 있지 않기 때문에 미아가 되기도 한다.
자기학습 프로그램을 내장한 고성능 AI를 탑재한 지름 30cm 정도의 소형 로봇으로 동그란 몸에 손발이 붙어 있다. 안면에 보이는 부분은 곡면 디스플레이로, 눈과 입은 이미지. 적합율 계측시에는 적합율의 수치를, 연구소내에서의 침입자 발견이나 칠흑의 신칸센 출현등의 긴급시에는 붉은 경보체제를 표시한다. 단, 적합률 계측 중에 적합율이 급격히 상승한 경우에는 측정 불능이 되어 눈을 돌려 기능을 정지시킬 수 있다.
요설하면서도 한 마디 많은 경우가 종종 있고, 「입 다물어!」 「시끄러워!」라고 혼나거나, 자신의 의견이 주위로부터 전혀 인정받지 못하거나 하면 「문, 닫힙니다스」라고 한 후에 디스플레이가 블랙아웃 되어, 일시적으로 기능을 정지한다.
복부에는 Shinca 전용 IC카드 슬롯이 있고 링크 합체(크로스 합체 및 오버크로스 합체) 때에는 합체 상대의 Shinca가 배출된다.
원리는 불분명하지만 항상 공중에 떠서 그대로 이동할 수 있다. 발바닥에는 이동용 바퀴와 받침대가 있지만 그것을 이용해 이동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제20화에 윙 판타그래퍼 DX(디럭스)라고 하는 명칭의 백팩을 장비해 튠업 된 모습으로 등장. 새로운 장비로 가동식 윙과 인물 인식 시스템, USB 접속을 동력원으로 하는 기능을 추가. 인식 시스템은 A등급 = 친구, B등급 = 우호적인 인물, C등급 = 적의는 없는 듯, D등급 = 적 에이전트 주의하라는 등 4등급이다. 다만 적 에이전트인 스자쿠에 대해서는 처음에 D등급 판정을 내렸으나 상냥한 대접을 받고 친구라는 말을 들어 최종적으로 설정되지 않은 S등급으로 판정했다.
오랫동안 E5 하야부사의 적합자가 나타나지 않고 초진화 연구소의 경비에 종사하고 있었기 때문에, E5 하야부사의 운전사가 된 하야토를 짝으로서 사모하고 있다.
하야토와의 친목을 다지기 위해 하야토 집안에서 동거를 제의했지만 어머니 사쿠라의 엄격한 성격을 우려한 하야토에게 거절당했다. 초진화 연구소로부터의 용건을 전하기 위해서, 공중 이동으로 하야토가 다니는 초등학교의 교문 앞에 나타나기도 해, 하야토는 샤숏트과 조우했을 때의 아즈사의 행동을 경계하고 있다.
통상은 「○○입니다.」 「○○이며 마스」라고 하는 차내 아나운스 어조이지만, 전투시 (신카리온내)에서는 엄격하고 용감한 어조로 바뀐다.(극장판의 경우, 도쿄에 「눈의 고지라」가 나타나서 놀라는 장면은 [차내 아나운스] 어조였다.)
하야토들과 행동할 때는 하야토가 애용하는 배낭에 수납돼 있으며 배낭의 검은 부분에서 눈 부분만 꺼내고 있다.
제61화에서 하야토의 적합율 100%넘기를 달성시키기 위해서 자기 자신인 AI의 프로그램을 스스로 소거해, 초기화. 샤숏트의 데이터는 결코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고 백업을 할 수조차 없었기 때문에 레이와 히비키에서도 AI 복구는 불가능했지만 카이렌의 방어를 좀처럼 뚫지 못하고 하야토가 포기하려 할 때 갑자기 부활해 하야토를 격려해 승리로 이끈다. 이에 대해 출수는 블랙 신카리온 쿠레나이에 샤숏트을 넣었을 때의 데이터가 남아 있었기 때문에 나노머신(룩스베테)과 반응해 부활한 것이 아니냐는 가설을 내놓았다.
「처음에는 완구의 캐릭터 디자인이 정해졌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용으로 손을 대어 작화하기 쉽게 조정하거나 표정을 추가했다. 하야토의 륙은 「상품화를 염원에 두어 디자인해」라는 의뢰를 받아 오리지날 상품으로 만들기 위해서, 샤숏트을 넣으면 눈이 나오는 설정을 디자인했다[26]」라고 아오노는 말하고 있다.
홋카이도 지령실[편집]
오오누마 소우야(大沼 ソウヤ)
성우 - 하시 타카야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홋카이도 지령실의 지령장이지만 겉으로는 세이칸 연락선 기념관 마슈마루의 관장으로 되어 있다. 예전에는 세이칸 연락선 선장으로 있었다. 미쿠를 손자 같은 눈으로 보고 있으며 일과로 여기는 죽도를 휘두르기 위해 마슈마루 갑판을 빌려준다.
서일본 지령실[편집]
아카시 카이세이(明石 カイセイ)
성우 - 무사시 신노스케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서일본 지령실의 지도원이기도 한 남성 사령원. 후타바와 같은 위치에 있어 죠 긴 타카토라 등 3명의 신카리온 운전사의 지도와 케어도 담당하고 있다.
도카이 지령실[편집]
하시마 린도우(羽島 リンドウ)
성우 - 호시노 타카노리
신칸센 완전 진화 연구소 동해 지령실의 지령장. 제2기에서도 계속 지령장을 맡고 있다.
하마마츠 스루가(浜松 スルガ)
성우 - 이와사키 료타
신칸센 완전 진화 연구소 동해 지령실의 지도원인 남성 지령원. 후타바와 같은 위치에 있어, 신카리온 운전기사(주로 타츠미)의 지도와 케어도 담당하고 있다.
큐슈 지령실[편집]
오구라 아카츠키(小倉 アカツキ)
성우 - 야자키 후미야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큐슈 지령실의 사령장. 후쿠오카 사투리로 말해 사이고 다카모리를 연상시키는 전형적인 큐슈 남아의 풍모로 츠라누키에게는 「더운 아저씨」라고 칭해진다.
제2기에서도 계속 지령장을 맡고 있다.
카와우치 나기사(川内 ナギサ)
성우 - 킨교 와카나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큐슈 지령실의 지도원이기도 한 여성 사령원. 후타바와 같은 위치에 있어, 신카리온 운전기사(주로 레이)의 지도·케어도 담당한다.
종합사령부[편집]
아즈마 스바루(東 スバル)
성우 - 야마데라 코이치 / 킨교 와카나 (보이스 체인저의 목소리[53])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종합 지령부의 총사령장으로 초진화 연구소의 최고 책임자. 젊은 나이에 요령과 재주로 이례적인 속도로 승진해 총사령장에 취임한 엘리트.
주위에서는 과묵하고 엄격한 관록이 있으며 다가가기 어려운 분위기의 위엄 있는 인물로 인식되고 있으며, 쿨한 체하며 때때로 무의미한 위엄을 발동하지만, 사실 누구에게나 가볍게 말을 거는 등 평평한 성격. 장시간의 회의는 질색. 토종 철도 마니아로, 출장·시찰 시에는 부하나 비서의 동행이나 자동차로의 이동을 좋아하지 않고, 현지까지 각 노선으로 향하는 구애를 가진다. 「전철을 좋아하기 때문에 철도 회사에 입사했다」라고 장담해, 철도에 관한 지식과 조예의 깊이는 하야토에 전혀 뒤지지 않는다.
블랙 신카리온의 현상 사찰을 위해 오미야 지부를 방문하려고 하지만, 도중에 도쿄역으로 들르려던 곳에서 하야토들을 만나 의기투합. 이후 오미야 지부에 도착하면 전투에서 블랙 신카리온을 작전에 투입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하야토들에 대해서는 의기투합한 경위로부터, 「총사령장과 운전기사라고 하는 관계는 되고 싶지 않다」라고 하는 이유로 정체를 밝히지 않고 있다. 그래서 하야토는 평소 어떤 일을 하느냐고 물었을 때 주로 동물(반려동물 펭귄) 사육이라며 속이고 있다.
제60화 이후 부득이하게 얼굴을 내밀어야 할 경우 하야토들이나 후타바에게 노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애완용 펭귄 인형을 대용으로 삼고, 목에 걸친 보이스 체인저 기능이 있는 트랜시버로 그 의지를 전하고 있다.
타카사키 하루나(高崎 ハルナ)
성우 - 후지타 마미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종합지령부의 비서실장. 후타바가 종합지령부에 재적하고 있을 때의 상사.
스바루에 대한 스케줄 관리와 조정 등을 원활하게 정리할 수 있는 재원. 하지만 스바루의 평평한 태도에 종종 시달리고 있다.
펭귄(ペンギン)[54]
성우 - 없음
스바루가 키우는 반려동물 총사령관실의 사물함 안에서 몰래 사육되고 있으며, 방에 아무도 없을 때는 스바루의 속마음을 듣는 역할을 하고 있다. 어디 교통카드 일러스트에서 본 것 같은 외모를 하고 있다. 무표정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부리의 움직임으로 감정을 나타내며, 기분이 나쁠 때는 입꼬리가 ㄱ자로 구부러지고, 기쁠 때는 입꼬리가 미묘하게 올라간다.
제60화 이후에는 스바루 대신 총사령장석 의자에 서서 목에 걸린 보이스 체인저 기능이 있는 트랜시버를 통해 스바루의 의지를 전달한다.

과학 산업성[편집]

쿠라시키 야쿠모(倉敷 ヤクモ)
성우 - 츠지이 켄고
장래가 촉망되는 젊은 캐리어 관료로, 쿠라시키 중공의 도련님.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종합 사령부로부터의 의뢰로 신카리온의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신카리온과 키트라르자스의 전투 경위나 적합율·철분·나노머신 등 초진화 연구소만으로는 해명할 수 없는 다양한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 초진화 연구소와 해외의 연구기관, 그리고 본성 및 정부와의 협력을 의뢰하기 위한 가교 역할을 담당한다.
후타바와는 네살 연상의 소꿉친구이자 두 부모가 멋대로 결정한 약혼자. 후타바로부터 약군이라는 별명으로 불릴 정도로 사이가 좋다. 어린 시절에는 후타바가 왕따를 당하던 곳을 돕는 후타바에게 영웅적인 존재였지만 성적이 우수했기 때문에 중학생이 될 때에는 다른 거리의 진학교를 다니기 위해 이사를 갔고, 이후로는 후타바와는 크리스마스에 만나는 것뿐이었다. 재회 후 간 오미야역 동쪽 출구의 야키토리점을 나온 뒤 후타바에게 34년간 해외(프랑스)에서 일하게 됐으니 함께 와 달라고 청혼하지만 오미야 지부에서 도와줄 게 있다는 이유로 거절당했다.
프랑스에서 일시 귀국했을 때에 후타바로부터 아즈사의 능력을 듣고, 연구라고 하는 명목으로 아즈사를 기린의 슬하에 데려가는 등, 아버지 이즈모나 기린의 실질적인 졸개로서 움직이고 있었지만, 이즈모나 기린의 진정한 목적을 알고, 후에 소우쿄쿠가 빼앗은 블랙 신카리온을 세이류로 돌려보내, 한층 더 클래시키 중공이 독자적으로 건설한 것이다.

키트라르자스[편집]

애니메이션판에서 등장하는 수수께끼의 인물들.처음에는 '땅바닥에서 기어나온 종족', 나중에는 '망해가는 종족'이라고 부르다가 제33화부터 등장한 트라메의 발언으로 '키트라르자스'라는 종족으로 판명되었다. 인류가 등장하기 전부터 존재하는 종족으로 땅 밑에서 보다 고도의 문명이 발달했지만 환경 변화에 대응하지 못해 진화의 길이 끊겼고 마침내 쇠퇴해 갔다. 현재는 현대에서 살아남기 위해 지상에 사는 인간들을 모두 배제하고 지상을 그들의 새로운 거점으로 삼으려 한다는 것이 백호에게 알려진다. 또한 오랜 규칙에 따라 패배나 배신을 허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55].

가슴에 심장 역할을 하는 붉은 보석과 같은 코어가 녹아 있어 코어의 반짝임이 약해지면 석화가 시작되어 반짝임이 사라지거나 어떤 요인으로 코어가 흉부에서 뽑히면 완전히 석화되어 버린다.

에이전트[편집]

아래의 4명을 가리킨다. 각자가 인간을 관찰하면서 개별적으로 신카리온에 싸움을 걸지만 패배를 거듭했기 때문에 제27화부터 스자크의 제안에 따라 협력하여 싸우게 된다. 또 겐부, 세이류, 스자쿠는 초진화연구소에 협력하게 된다.

뱟코(ビャッコ)
성우 - 호소야 요시마사[23]
인간이나 기계의 약점을 찌른 작전이나, 서투른 필드에서의 싸움에 유인하는 작전을 특기로 한다. 에이전트 중 가장 냉정하게 부감적인 눈높이에서 신카리온을 관찰하고 전략을 세운다.
등 중앙에서 수정과 같은 기둥 모양의 물체가 6개 방사형으로 나 있다.
당초는 「인간과는 서로의 입장이 서로 맞지 않는 이상, 싸울 수 밖에 없다」라고 하는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어 단독으로 대화하러 온 하야토에 대해서도 「서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이해할 수 있다고는 생각할 수 없다」라고 일방적으로 화해를 거절해, 재차 신카리온에 대해서 선전포고하지만, 겐부나 스자쿠와 협력해 작전을 입안·실행해 나가는 가운데 조금씩 인간에 대한 견해를 바꾸어 간다. 그런 가운데, 토라메의 귀환으로 인류 섬멸에 첨예한 카이렌의 귀환이 임박하는 것을 찰지해, 자신들이 지금까지 온 것이 잿더미로 돌아갈 우려가 있는 것에 초조감을 더해 우구이스다니역 부근에서 마오 노부나가를 3개 반복하지만, 성장을 이루고 있는 아키타들을 깔보고 있었기 때문에 패배. 그 후는 세이류를 블랙 신카리온에서 싸우게 하기 위해서 스스로 거대 괴물체화해, 새롭게 등장한 류지의 닥터 옐로와 대전해 연습한 후, 자신들의 세계에서 결판을 지으려고 류지와 하야토를 도발, 지하 세계로 하야토들을 유인해 대전하지만, 하야토에 검이 절단된 것으로 패배. 그래서 스스로도 끝없이 몇 번을 향해 오든 나는 말없는 대화를 계속하겠다고 한 하야토 인간과 키트라르자스의 대화를 모색하는 모습이 강한 감명을 받는다. 거기에 토라메가 난입하지만 뱟코는 스스로도 피해를 입는 대신 토라메를 길동무 삼아 그란크로스과 함께 퇴각하면서 하야토에게 세이류를 부탁한다고 남긴다. 그 후, 키트라르자스의 오래된 규칙에 따라 귀환한 카이렌에 의해 가슴의 붉은 돌을 뽑혀 석화한다.
이후 76회에서 부활한 겐부가 그에게 전송한 룩스베테에 의해 부활하고 겐부와 함께 스자쿠에 협력하여 블랙 신카리온 오우거 추격작전을 성공시킨다. 최종 결전 후 하야토가 "카이렌은 지구를 좋아하지 않았나"라고 하자 카이렌을 소생시켜 함께 이주할 별을 찾기로 결심한다.
극장판에서는 카이렌의 소생을 위해서 지하 세계로 돌아왔지만, 이와테에 출현한 블랙 신카리온 오우거를 요격해 타고 있던 소오쿄쿠를 격퇴, 블랙 신카리온 오거를 강탈하고 팀·신카리온의 엄호를 위해서 도쿄역으로 향한다.
겐부(ゲンブ)
성우 - 맥스웰 파워즈[23]
인간과 철도, 그리고 신카리온에 강한 흥미를 가지고 다양한 적을 보내 신카리온의 힘을 시험하고자 한다. 남성 에이전트 3명 중 가장 큰 몸집.
제12화·제13화에서 스스로 거대 괴물체가 되어 신카리온과 싸워 한때는 우세하지만, 새롭게 참전한 N700A 노조미를 더한 신카리온에게 패퇴, 깊은 상처를 입는다. 그 후로는 지하세계에서 치료에 전념하면서 자신들과 인간의 차이에 대해 생각하며 하얀 신카리온(N700A 노조미)을 고집하는 세이류에게 "정말 대단한 놈은 또 있다"는 충고. 완치되자 세이류 대신 다시 직접 싸우러 가려고 하는데, 이것은 사람의 힘의 근원이 결속력이라고 세이류에게 이해시키기 위한 이자작책이었다.
녹색 신카리온(하야토)과 싸움으로써 인간은 자신이 가지지 못한 마음을 가졌기 때문에 강하고, 마음을 가지지 않는 것이 자신들의 약점이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 또 제40화에서 뱟코를 구하러 가지 않은 세이류의 행동에 대해서도 녹색 신카리온(하야토)은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동료들을 지키기 위해 싸우고 있기 때문에 뱟코의 목숨까지 빼앗지는 않을 것이라고 이해했다.
뱟코가 카일렌에 의해 석화된 후 신카리온과 직접 싸워 살아남을 가능성을 발견한 뱟코의 뜻을 카이렌에게 전하기 위해 소격에게 대화의 시간을 가질 것을 요청한다. 소쿄쿠의 승낙을 받으면 스자쿠의 협력으로 할로윈 분장을 하고 인간세계에 들어가 녹색 신카리온(하야토)을 찾아 철도박물관에 오른다. 이에 혼죠와 코야마의 대화를 통해 하야토들이 신리후로 들어와 다시 거대 괴물체가 되어 그들과 직접 대치하게 된다. 그러나 원래 신카리온의 강점을 소오쿄쿠에게 보여주기 위한 싸움이었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공격을 받아 패배, 지저세계로 돌아가지 못하고 현장 근처에 쓰러져 있는 것을 초진화연구소에 보호받는다. 보호된 당초는 세이류나 스자쿠를 생각해 마음을 열지 않고 있었지만, 하야토들에 의해서 여러가지 대접을 받아 한층 더 츠라누키의 「나이와 성별이나 출생이 달라도, 한지붕아래에서 모두 우리 가족이다」라고 하는 가족관을 들은 것으로[56] 태도를 연화. 가족(세이류와 스자쿠)을 데리고 온다고 해서 일단 지상에서 다같이 밥을 먹으면 모두 나의 가족이다. 그 괴물로 달려갔던지고, 그 괴물에게 달려온에 달려가자꾸라고 해서 일단 지저에 달려온이라고 해. 하야토들은 이에 어리둥절해하는데, 이는 겐부의 뜻이 아니라 소오쿄쿠가 쳐놓은 함정이었다. 그것을 안 겐부는 E5 하야부사의 팔을 잡았을 때에 하야토에게 「(가슴의 붉은) 돌을 노려라」라고 간청, 하야토는 그것을 거절하지만, 샤숏트와 겐부의 설득을 받아 그란크로스로 돌이 있는 부분을 노려, 겐부를 격파한다. 이후 철도박물관 본관 옥상의 파노라마 갑판에서 주저앉아 석화하고 있는 곳으로 달려간 하야토에 대해 "세이류를 지켜달라"며 석화, 하야토는 겐부가 하야토들에게 상처를 주지 않기 위해 스스로 석화하는 길을 택한 것을 알고 통곡한다[57].
그 후, 사체는 초진화 연구소에 보존되어 있었지만, 제76화에서 스자쿠나 아즈사들이 증식시킨 룩스베테의 영향으로 부활. 룩스베테를 뱟코에게 보내 그를 소생시킨 뒤 뱟코와 함께 스자쿠에 협력해 블랙 신카리온 오우거 추격 작전을 성공시킨다. 최종 결전이 끝난 후는 초진화 연구소 오미야 지부에 남아, 훈련용의 시뮬레이터로 신카리온 E5와 하야부사의 조종을 만끽하거나 아즈사가 사 온 케이크를 세이류와 함께 먹거나 하고 있다.
극장판에서는, 1일 1회의 E5 하야부사의 시뮬레이션 체험과 3도의 스윗츠를 조건으로 정식으로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오미야 지부 소속이 되어, 하야토의 위기에 E5 하야부사에 탑승해 달려와 핀치를 구한다.
제2기에도 제14화부터 등장. 철도박물관에서 SL아저씨로 일한다. 다크 신카리온의 공격을 받은 E5, E6, E7 체제를 다시 세우기 위해 스스로 거대 괴물체화하고, 피해를 입으면서도 신카리온 3기를 지킨다.
세이류(セイリュウ)
성우 - 신도 케이[23]
소년 같은 외모를 하고 있는 에이전트. 신카리온에 대해서는 매우 강한 흥미를 가지고 있다. 블랙 신카리온 → 블랙 신카리온 쿠레나이의 기사적합률은 100% 이상[58].
겐부를 빈사로 몰아 압도한 흰색 신카리온(N700A 노조미)의 힘을 알아보기 위해 이자로부터 사용이 금지된 블랙 신카리온에 올라타 신카리온들과 대치한다. 압도적인 힘으로 E5 하야부사·E6 코마치·E7 카가야키·E3 츠바사·H5 하야부사 등 5기의 신카리온을 접근시키지 않고 N700A 노조미을 압도하는 실력을 발휘하지만, 동료 신뢰의 중요성을 깨달은 류지의 N700A 노조미와 6기의 연계 공격에 의해 몰려 넘어질 뻔한 것을 이사로 강제 송환된다. 그러던 중 겐부의 충고의 진의가 미도리 신카리온(E5 하야부사)과 그 운전사인 하야토임을 깨닫고 이후에는 하야토에 대해 흥미의 화살을 돌린다. 제24화에서는 블랙 신카리온에서의 출격을 이자(李子)에게 제의해도 허가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었지만, 뱟코 겐부 스자쿠의 조력에 의해 인간의 진화의 가능성이 '사람과 서로 협력한다'는 것을 깨닫고, 그것을 이자(李子)에게 인정받아 출격의 허가와 새로운 힘을 부여받았다. 제25화에서는 칠흑 같은 신칸센(블랙 신카리온)에서 초진화연구소에 직접 탑승해 연구소를 파괴하려고 획책하지만, 포박필드에 사로잡혀 E6 코마치, E7 카가야키, E3 츠바사에 의해 지하 시험장으로 전송된다. 거기서 N700A 노조미와 증원으로 달려온 H5 하야부사·800 츠바메의 제휴를 받아도 압도적인 힘을 자랑했지만, 500 코다마와의 크로스 합체를 완수해 모두의 생각을 짊어진 E5 × 500과 일대일의 승부에 도전해도 2발째의 초 그란크로스를 받아 스스로 패배를 인정한다. 이자(Isa)의 재촉으로 철퇴를 피할 수 없게 되지만, 그 직전에 '왜 신카리온을 타고 있는가?' '신카리온을 좋아하는 것은 아닐까?'라고 신카리온끼리 싸워 승리해도 달갑지 않은 하야토에 질문을 받고 마음이 흔들리기 시작한다. 이후 상처받은 몸을 달래기 위해 쉬다가 토라메의 귀환에 맞춰 휴면에서 깨어났다. 동시에 토라메에게 토라메가 알던 이전 사람들과는 다르다는 충고를 해주었다. 제37화에서 완전히 회복되긴 했지만 하야토의 말을 떠올리며 어리둥절해하다가 스자쿠에게 인간을 직접 알면 된다는 조언을 듣고, 그의 힘에 의해 인간의 모습이 되어 인간계에 잠입한다. 그 때에 들은 「신칸센」이라고 하는 말에 반응해, 우에노역에서 헤매고 있던 중 아즈사의 말을 걸어 우연히 하야토를 조우했지만, 서로의 얼굴을 몰랐기 때문에 그대로 헤어진다. 그 후, 아즈사로부터 방금까지 함께 있던 소년이 하야토라고 듣고 놀란다. 제40화에서 뱟코가 하야토와 류지를 초대해 싸웠을 때에 힘을 빌려달라고 부탁받았지만, 상술과 같이 인간에 대한 생각에 망설임이 생기고, 또 녹색의 신카리온(하야토)은 뱟코의 목숨까지는 빼앗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출격하지 않았다. 이것이 원인으로 뱟코가 카이렌에 의해서 목숨을 빼앗기는 결과가 되어 버렸다.
제45화에서 소쿄쿠로부터 겐부가 석화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소쿄쿠의 겐부를 죽인 것은 신카리온(하야토)이라는 그의 말의 진위를 확인하기 위해, 다시 인간으로 둔갑하여 철도박물관으로 향하는 하야토의 모습은 없고, 지저세계로 돌아가려 할 때 철도박물관역 홈에서 하야토와 재회하여 하야토가 진실이 라고 겐브를 쓰러뜨렸다고 한다. 하지만, 겐부를 쓰러뜨린 하야토의 진의를 묻기 전에 소우쿄우의 모략에 의해 스자쿠에게 소환되어 분노의 화살을 하야토를 향한 채 블랙 신카리온에 올라탄다. 그리고 제47화에서 하야토와 세번째의 대전이 되어, 새롭게 크로스 합체를 완수한 E5 × 닥터 옐로의 전투의 도중, 정신 세계에서 하야토 본인과 대치한다. 다시 한번 겐부에 대해 묻는데, "겐부는 적이 아니라 우리의 동료"라는 말을 듣는다. 또, 겐부도 하야토와 같이 신칸센이나 신카리온을 좋아했던 것이나 아키타들의 동료 운전기사들이 좋아하는 것이 그 사람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말해 「네가 좋아하는 것은 뭐야?」라고 물어도 그 자리에서는 대답하지 않고 있었다. 하야토의 말에 무엇을 믿으면 좋을지 알 수 없게 되어 뱟코와 겐브에게 물었을 때에, 이자에게 「네가 생각하고 판단해라」라고 전해져 마지막은 울트라 그란크로스와 헬 그란크로스와의 충돌로 패한다. 이후 하야토에게 "하야토들을 믿었던 내 마음을 믿는다"고 전한 뒤 "나도 신카리온을 좋아한다"고 말하고 떠났다. 그 이후에는 우에노역 부근을 배회하고 있다.
제47화에서 하야토들과의 전쟁 이후 그는 지저세계로 돌아가지 않을 것을 결심하고 스자쿠에게 작별을 고했다. 그리고 다시 우에노역에서 아즈사와 재회했을 때, 폴리드 블라썸에게 고전하는 하야토들을 '도와줘'라는 간청을 받고, 블랙 신카리온에서 달려와 하야토들을 승리로 이끌었지만, 토라메의 책략에 의해 그는 종족의 반역자로 단정되고 만다.
제48화로 아즈사로부터 겐부가 케이크를 좋아하게 된 것을 들은 이후는 케이크에 흥미를 가져, 케이크에 이끌려 행동하는 일도 많아졌다.
제49화에 있어서의 토라메로부터의 도전을 받아 하야토 들로부터의 권유를 완강히 거절하지만, 아즈사에 휘둘리는 사이에, 지저 세계에서 맛본 적이 없는 스윗츠나 닭꼬치에 매료되면서 서서히 친해져 간다. 그리고 제50화에 있어서의 토라메와의 결전때, 그로부터 겐부의 석화의 진실을 알고, 이번에는 스자쿠가 자신때문에 위험해진다고 해 동요해 틈을 만들어 버려 몰리기도, 달려온 하야토에게 「사람도 종족도 관계없는, 같은 신칸센이나 신카리온 좋아하는 동료」라고 하는 말에[주 6] 격려받아 분기. 키트라르자스와는 결별하고, 사람과 종족의 울타리를 넘을 각오를 한 것으로 하야토들과 완전 화해. 그와 동시에 하야토를 서로 이름을 부르게 되어 함께 토라메를 쓰러뜨렸다.
지상에서의 생활이 주가 되어 하야토들과의 관계가 증가하는 것에 수반해, 인간의 습관이나 지식을 배우기 위해서 메모를 하게 되지만, 아무래도 좋은 것까지 세세하게 메모를 하기 위해, 아즈사나 하야토에게 「그것은 메모하지 않아도 좋으니까!」라고 말하는 것도 많다.
제52화부터 아즈사의 집에 얹혀살게 되었고, 2019년 1월 3일에 하야스기 집에서 개최된 「신카리온 운전사 신년회」에도 아즈사와 함께 참가했다.
제55화에서 삐져 버린 샤숏트을 달래기 위해 도쿄역에 데려가, 신칸센의 표 구매 방법등에서 하야토의 등을 쫓고 있는 것을 전했다.그러나 그 직후 클레어툴스가 출현해, 샤숏트를 그대로 블랙 신카리온에 올려 버린다. 그러나, 이것에 의해 초진화 속도(1225 km/h)를 넘어 그 3배인 3675 km/h까지 가속해, 샤숏트도 블랙 신카리온과 융합해 버린다. 하야토의 재촉을 받은 샤숏트의 어드바이스로 흐름을 탄 채 체인지 하는 순간, 블랙 신카리온이 블랙 신카리온 쿠레나이로 진화하면서 동시에 마스크가 깨지고 파일럿 슈트가 변화했다. 이를 계기로 하야토의 강도의 비결을 이해하게 되었고, 스바루와 홍수의 주선으로 오미야 지부 소속의 신카리온 운전사가 되었다.
제56화의 제2차 지저세계전략에서는 자신이 교섭인이 되어 이자와 대화하기 위해서 하야토나 레이와 작전을 실행하지만, 레이가 단독 행동해 버린 것으로, 더 이상의 작전은 불가능이라고 판단해 하야토를 데리고 철퇴를 하려고 해도, 레이를 내버려둘 수 없는 하야토와 상술한 뱟코의 건에 의해, 자신의 판단 미스로 인해, 더이상 동료를 잃고 싶지 않다고 판단해 하야토를 데리고 철퇴를 하려고 해도, 레이를 내버려둘 수 없는 하야토와 상술한 캬리스케온의 생각에 사로잡은 캬리스케를 찾지않고, 캬리샤를 캬리요.
제65화에서는 전쟁이 끝나고 신카리온으로의 출동이 없어, 인간이 아니기 때문에 학교에도 가지 못하고 아즈사의 집에서 폐인이나 다름없는 자타락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거기서 하야토에 이끌려가는 형태로 시즈오카현 후지시에서 열리는 후지산 연꽃축제에 방문하기 위해서 신후지역으로 향해, 회장의 연꽃밭 속을 질주하는 동해도 신칸센의 모습에 마음 가득 차 기분 전환하지만, 완전히 하야토에 감화되어 하야토에 막상막하의 철도를 좋아하게 되었다.
제69화에서는 다시 모습을 드러낸 소오쿄쿠의 술수에 넘어가 블랙넘버스 4기의 일제 공격으로 블랙 신카리온을 빼앗기고 일시적으로 하야토들과 화해한 후의 기억을 잃어버린다. 그 후 하야토들이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어도 기억이 돌아오지 않고 있었지만, 다시 블랙넘버즈가 내습했을 때에 '신카리온으로 잃은 것은 신카리온으로 밖에 되찾을 수 없다'라고 생각한 시노부의 제안에 따라 예비 기체인 E3 츠바사 아이언 윙을 운전하게 되어, 블랙넘버즈 3기와의 전투중에 시노부의 어드바이스 등으로 기억을 되찾고, 시노부와의 더블프.
제73회에서는 표변해 공격적이 된 기린이 운전하는 블랙 신카리온 오우거 라이징 모드에 대해 야쿠모가 반환해 준 블랙 신카리온 버서커 모드로 교전한다. 하야토들을 보호해 자신 단독으로 키트라르자스로서 기린과의 결착을 맺기 위해, 블랙 신카리온 오우거를 눌러 사쿠라지마의 지하 세계에 돌입해 외계와의 접속을 끊는다. 기린과는 지하 세계에서 맞부딪치게 될 각오였지만, 지하 세계까지 쫓아 온 하야토와 오미야 지부의 멤버의 설득을 받고 생각을 번복. 하야토와 공동 투쟁하는 길을 선택해, 팀·신카리온의 동료들과 함께 블랙 신카리온 오우거를 격퇴한다.
스자쿠
성우 - 와타나베 아케노
제13화 막판에 신카리온에 패해 자취를 감춘 겐부의 후임으로 등장한 여성 에이전트. 겐부와는 대조적으로, 결박을 사용하는 것이 자신의 스타일이라고 자부하고 있다. '패시네이팅'이 입버릇
사람의 마음을 다루는 것이 특기이며, 세이류나 겐부를 인간으로 둔갑시키는 능력도 가지고 있다.
제14화에서는 인간의 모습으로 둔갑해 아이돌 유닛 슈퍼 스파이스의 라이브 회장에 뛰어들어 아즈사를 이용해 신카리온의 존재를 일반인에게 폭로하려 하고, 제20화에서는 샤숏트에 블랙 Shinca를 삽입해 조종하는 등 다른 에이전트에 비해 교활한 것을 볼 수 있다. 제24화에서는 아즈사를 다시 이용해 신카리온의 데이터를 훔치려고 했지만, 검은 입자를 더욱 얻기 위해서 행동한 홍수의 계략에 빠져, 결과적으로 앞에서 기술한 행동을 역수로 빼앗기게 되었다. 그러나, 그 때의 영상으로부터 인간의 진화의 가능성이 「사람과 서로 협력한다」는 것임을 세이류에게 깨닫게 된다.
제30화에서는, 강한 원념에는 영향을 받기 쉬운 체질인 것이 판명되었다.
인간은 마음에 의해 현혹되거나 혼란되기 때문에 마음이 있다는 것이 인간의 약점이라고 생각했으나 제40화에서 겐부의 반박을 받았다.
제45화에서 "겐부를 죽인 것은 신카리온(하야토)"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소쿄가 말한 겐부의 행동에 강한 위화감을 느껴 소우쿄쿠에 대해서도 의심을 품고 있다.
세이류가 지저 세계를 떠난 뒤 이자의 서포트로 돌아갔지만 믿을 만한 동료가 아무도 없게 된 외로움과 소우쿄쿠와 카이렌의 두 존재로 몰리고, 세이류에게 이별을 고하기 위해 뱟코 겐부에 이어 마침내 그녀도 거대 괴물체가 되어 신카리온의 앞을 가로막는다. 그러나 신카리온을 쓰러뜨릴 생각은 없었고, E5 닥터 옐로의 울트라 그란크로스과 함께 스스로 석화할 생각이었다. 그러나 세이류의 설득에 넘어가 가버린 두 사람 몫까지 살아 있어 달라는 세이류의 소원을 들어주면서 석화를 만류했다. 그 후 세이류가 소오쿄쿠와 카이렌을 꾀어내는 작전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을 때 반대로 조건을 내걸어 오미야 지부 내에 마련된 은신처적인 바에서 아카기에게 자신의 고민을 토로하고 그의 조언에 납득함으로써 세이류에게 협력했다.
텔레포테이션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제64화에서는 이자의 명에 의해 그 힘으로 지상세계에서 하야스기 부자를 도쿄역으로 향하게 하고 출수를 지상으로 귀환시켰다.
제65화에서는 지저 세계가 붕괴해, 돌아갈 장소가 없어졌기 때문에, 세이류와 같이 아즈사의 집에 얹혀 살게 되었다. 또, 제60화에서 혼죠와 나눈 대화로부터 연애 감정에 흥미를 가져, 아즈사의 집에서는 그것을 「연구」하기 위해 연애 드라마를 감상하고 있다.
제76화에서는 룩스베테를 이용해 빛의 레일을 신카리온의 수만큼 만들어내고, 블랙 신카리온 오우거를 추격하는 작전을 실행하기 위해 아즈사의 스마트폰에 부착되어 있던 룩스베테와 초진화 연구소에 보관되어 있던 룩스베테를 전국에서 많은 사람의 힘을 빌려 증식시킨 후, 그 영향으로 부활한 겐브 및 겐부에 의해 부활한 뱟코의 협력을 얻어,
최종 결전 후도 「개개의 생활도 나쁘지 않다」라고, 지상에 머무를 것을 결정한다.
극장판에서는 아즈사의 집을 나와 맨션에서 혼자 살고 있는 사실이 밝혀진다. 최종 결전에서는 뱟코의 부름에 따라 검은 입자를 하야토에게 보낸다.
구세대의 에이전트[편집]

10년 전에 인류에 공격을 가한 다음 3명을 가리킨다. 카이렌이 지휘를 맡아 퍼스트 에너미를 출격시켰지만 실패로 끝나고 5년 후 지구를 떠나 자신들의 환경에 적합한 별을 탐색하기 위해 셋이서 우주에 진출해 긴 여행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러한 별을 결국 찾지 못하고, 5년 후(현재)에 트라메가 선행 귀환, 나머지 2명도 연달아 귀환했다. 셋 다 호전적인 성격으로 멸망에서 벗어나려면 인류에게 무력행사에 의한 길밖에 없다는 사상 때문에 뱟코들 현재의 에이전트와는 반대되는 게 없다.

토라메(トラメ)
성우 - 타카시나 토시츠구
33화부터 등장한 겐부보다 더 큰 키트라르자스로 수인 같은 용모를 하고 있다.
10년 전에 인류와 싸웠던 에이전트 중 한 명이었으며, 당시는 인류를 압도하고 있었다. 전투 능력이라면 키트라르자스에서 제일이지만, 머리는 조금 모자라서, 세세한 것이나 난해한 작전은 서투르다. 귀환 후 10년이 지난 인간의 진화를 관찰하기 위해 단독으로 퍼스트 에너미에 머리부터 탑승해 출격하지만 완성된 신칼리온과 진화한 인류의 힘에 압도돼 E5 + E6의 그란크로스 공격을 받기 직전에 철수했다. 그 후 뱟코가 신카리온과의 싸움에서 패배를 인정한 직후 퍼스트 에너미로 난입해 신카리온에 교전을 건다. 전력을 다하려고 했지만 뱌코에 대들었고, 함께 E5 하야부사의 그란크로스로 대미지를 입어 다시 철퇴했다.
블랙 신카리온에 흥미를 느껴 세이류로부터 블랙 Shinca를 빼앗아 운전하려 했으나 블랙 신카기아가 적합률이 부족하다며 승차를 거부하자 운행을 포기하고 블랙 Shinca를 세이류에게 돌려주고 있다. 이후 자신이 탈 수 없는 블랙 신카리온을 양산형 퍼스트 에너미를 이용해 파괴하려 하지만 이는 서곡이 세이류와 블랙 신카리온을 자신의 수하로 만들기 위한 모략이라 기꺼이 협력하고 있었다.
제47화 신카리온과의 전쟁 이후 세이류가 블랙 신카리온과 함께 잠적함에 따라 그가 패배하고 도망했다고 판단. 그 진위를 가리기 위해 제48화에서는 크레아툴루스의 일종인 홀리드 블라썸을 이용해 세이류를 유인하는 작전으로 나온다. 그 결과 그의 의도대로 홀리드블라썸에 고전하는 하야토들의 핀치로 달려가 신카리온에 협력함으로써 그를 반역자로 단정했다. 이어진 제49화에서 소우카쿠의 제안에 따라 스자쿠를 미행함으로써 세이류가 있는 곳을 파악하고, 그를 처형하기 위해 스스로 거대 괴물체가 되어 하야토들을 미끼로 삼아 싸우다가, 극비리에 개발되던 E3 츠바사 아이언윙의 준민한 공격에 의해 농락당해도 요지부동이었지만, 다시 달려온 블랙 신카리온에 의해 약점이 뜯기고, E3 츠바사 아이언윙 슈키리온의 준민한 공격에 의해 진퇴리온. 그러나 쓰러진 것은 그가 준비한 카게무샤이며, 7일후에 다시 같은 오미야에서 결말을 짓자 하야토들과 세이류에게 선전포고했다. 그리고 약속의 7일후의 오미야에서 선수를 쳐 나타난 세이류의 꾐에 타고 검은 화물열차를 타고 출현. 블랙 신카리온과 함께 포박되고 포박 필드 내에서 서로 충돌한다.처음은 블랙 신카리온 버서커 모드를 압도하고 있었지만, 달려온 하야토들에게 격려받아 「사람과 멸망해 가는 종족과의 울타리」를 넘은 세이류가 분발. E6 코마치 E7 카가야키 E3 츠바사 아이언윙과 뒤따라온 H5 하야부사 닥터 옐로의 거센 공격으로 포박필드를 파괴하려 했으나 마지막은 E5 닥터옐로우 울트라그랜크로스와 블랙신카리온 버서커모드의 헬그랜크로스를 받아 넘어뜨렸으나 이후 소우쿄의 역 제60화 필드에 의한 더블 그란크로스를 받아 넘어졌다. 그리고 제62화에서 카렌의 지상침공에 있어서는, 아이오이역 부근에서 다시 거대 괴물체가 되어, 닥터 옐로, N700A 노조미, 트리니티의 3대와 대치한다. 그러나 전투가 시작되자마자 트리니티가 분리된 700시리즈 3기에 등에 업힌 이무기를 쓰러뜨리고 700시리즈에 교란돼 휘청휘청하다가 N700A 노조미의 맥라기눈절곤과 닥터 옐로의 레이저 소드의 동시공격을 받아 쓰러졌다.
소오쿄쿠(ソウギョク)
성우 - 야마우치 켄지
(제1기) 제41화부터 등장한 키트랄자스.
생김새도 알 수 없는 외모에 등에 연보라색 골격익 같은 것이 나 있고 흰색과 검은색 가면 같은 것을 쓰고 있다. 신사적인 수다를 떠는 것이 특징.인간이나 키트라르자스(주로 카일렌)에 대해 대화해도, 그 진의는 불명. 트라메 이상으로 세류가 타는 블랙신칼리온이 탐난다. 스자크 이상으로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모르는 책략가. 게다가 적을 쓰러뜨리기 위해서라면 동료를 부하로 태연하게 이용하고, 자신의 손을 더럽히지 않고 높은 곳을 구경하는 교활한 작전을 자랑으로 여기고 있다. 토라메·카이렌과 함께 행동하고 있었다고 여겨져 제41화에 카이렌과 함께 귀환하고 있다. 그 후, 겐부로부터 「지금 한번 대화의 시간을 달라」라고 부탁받아 조건으로 신카리온과 인간(특히 하야토)의 강점을 보여줄 것을 약속받아, 이것을 승낙. 겐부를 쓰러뜨린 신카리온의 세기를 똑똑히 지켜봤다. 제43화에서 이사에게 인사하고 칠흑 같은 화물열차를 빌려 클레어툴스를 지상에 보내자 제44화에서 하야트들과 합류하고 있던 겐부를 단념하고 그를 조종해 하야토들이 겐부를 살해하도록 종용해 하야토들에게 깊은 마음의 상처를 입혔다. 마무리로서 세이류에게 '겐부를 죽인 것은 신카리온(하야토)'이라고 가르쳐 의심을 품게 했고, 토라메의 협력으로 블랙 신카리온과 세이류를 자신의 부하로 만드는 데 성공했다. 그리고 제47화에서 세이류를 사용하면서까지 싸움에 집착하는 것은 사람에게 굴복하고 싶지 않다는 이유에서이며, 귀환했을 때 뱟코가 인간에게 굴복한 것은 이자(異者)에 의한 훈수가 아닌가 의심하면서 싸움이라는 길을 택한다는 결론에 이르고 있다.
제61화에서는 세이류의 작전을 읽고 카이렌을 지상 세계에 남기기 위해서 트라메를 부활시켜, 괴물화하지 않고 포박 필드에서 인왕으로 서서 신카리온을 발이 묶는데, 블랙 신카리온이 아니라 웨폰 트레인을 타고 온 세이류에게 「왜 이렇게 돌고 도는 것을 했는가」라고 물어, 「자신도 또한 블랙 신카리온을 찾고 싶다」라고 대답했다.그리고 제62화에서의 카일렌의 지상 침공에 있어서는, 코리야마역 부근에서 거대 괴물체가 되어, E6 코마치·E7 카가야키·E3 날개 아이언 윙·블랙 신카리온 등 4대와 대치한다. 그러나 서쪽에서 싸우던 트라메가 시원하게 쓰러지면, 사용할 수 없으면 실망한다.그 태도를 본 세이류에게 "동료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것은 카일렌에게 처벌되는 것을 두려워했기 때문인가"라고 묻자, 실제로 인간에게 접근한 세이류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겐부를 말로 삼았다고 밝혔다. 그것을 밝힘으로써 세이류 뿐만이 아니라 아키타들의 분노도 사게 되어, E6 코마치·E3 츠바사 아이언 윙·E7 카가야키의 연속 공격을 받아, 마지막에는 블랙 신카리온 쿠레나이의 데스 그란크로스로 쓰러져 신카리온의 강도를 평가하면서 소멸했다. 그러나 실은 블랙 신카리온 쿠레나이의 데스 그란크로스로 쓰러지기 직전에 탈출했고, 제69화부터 재등장한다. 또 카이렌이 쓰러진 뒤 바닥세계가 붕괴되면서 돌아갈 곳이 없어지자 기린과 접촉해 인간의 모습으로 둔갑해 협력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지금도 여전히 오리지널 블랙 신카리온에 강한 집착심이 있어 블랙넘버즈 5기를 사용하여 특기인 분산작전으로 블랙 신카리온 홍을 고립시키고, 자신과 4기의 블랙넘버즈 일제공격으로 블랙 신카리온 쿠레나이를 기능 정지시키며, 마침내 염원하던 블랙 신카리온을 수중에 넣는다.
그래도 기린과는 다른 속셈을 갖고 있어 제72화에서 블랙넘버스를 출격시켜 양동(陽動)을 건 다음 아즈사를 유괴하려는 획책도 기린에 의해 저지당했다.
그 뒤로는 소식이 묘연해졌지만 마지막 화에 인간태의 모습으로 어딘가의 포장마차에서 닭꼬치를 먹는 모습이 묘사된다. 백호는 송격에 대해 "내가 살아남을 생각밖에 안 한다"
극장판에서는 우주로 흩어진 키트라르자스에 대해 지구의 풍요로운 현주소를 통신으로 보내고 응답한 발하랑과 접촉해 그들이 원하는 기술이 탑재된 신카리온 ALFA-X의 정보를 제공하고 발하랑의 지구 침공을 안내한 배후 조종사로, 스스로도 교란을 위해 블랙 신카리온 오우거에 탑승해 출격한다.
(제2기) 블랙 신카리온 오우거에 탑승해 뱟코와 싸워 진 뒤, 우주의 키트라르자스에 협력을 요청해도 대답이 없어 고민하면서 1년 정도 모리오카시의
술집에 다녔다. 그러자 어느날 가게주인의 제안에 따라 고향인 사쿠라지마(지저세계)로 돌아가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재래선과 신칸센을 갈아타면서 중도하차
하역 근처의 선술집에 다니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이 우주로부터의 대답이 아닌 신카리온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그 말을 중얼거리는 것으로부터, 테오티의 칸나기에 도착하게 된다.
카이렌(カイレン)
성우 - 마스다 토시키[59]
제40화 종반부터 등장. 흰머리에 검은 코트와 같은 옷을 입고 있고 얼굴에 금이 가 있으며, 스자크 이상으로 인간에 가까운 용모를 하고 있다. 흑요석을 물질변화하고 창모양의 무기로 변화시키는 능력을 지녔다.
3명의 구세대 에이전트 중에서도 특히 인류와 싸우는 것 외에 다른 도리가 없다는 사상에 치우쳐 있어 백호로부터 가장 두려워했다.트라메와 소쿄쿠로부터 「카이렌사마」라고 불릴 정도의 상사적인 위치이며, 세이류로부터도 종족 중 정점에 서 있는 존재라고 불릴 정도이며, 10년전에 양산형 퍼스트·에네미를 단속해 인류에게 공격을 가하고 있다. 그 5년 후에 고향에서 떨어져 토라메·소오쿄쿠과 함께 긴 여행을 하다가, 서향과 함께 귀환. 백호가 신카리온과의 싸움에서 패배해 퇴각한 직후 그 앞에 나타나 트라메에 맞서 배신한 그를 종족의 오래된 규칙에 따라 처형했다. 이후 송격과 함께 먼저 귀환하던 트라메와 합류, 이자와 면회하기 전 인사치레로 30여 구의 양산형 퍼스트 에너미를 이끌고 인간에게 공격을 가한다.전투 중 신카리온이 우세해지자 이들 앞에 모습을 드러냈고, 지난 10년간 인간이 개발한 신카리온을 높이 평가해 자신의 이름을 알린 뒤 사라졌다.
토라메나 소격의 행동에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때문에 제50화에서는 토라메가 신카리온과의 싸움에서 패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트라메를 '보기 흉하구나'라고 평했다.그러나 제52화에서 디노 윙의 강제송환 이후 스스로 움직이게 됐고 제53화에서 신칼리온의 본모습을 파악했다. 제56화에서 하야트들이 이자와 협상에 시도하려 했을 때, 이자로부터 「(하야토를) 깔보지 말라」라는 말을 듣고, 「부끄러움은 두려움을 낳아, 파멸을 가져온다」라는 말도 듣지 않고, 직속의 클레어툴스인 사우전드 펀크로 격퇴하려고 했지만 실패로 끝난다. 하지만 이자와의 접촉을 막는 데는 성공했다.
제60화에서는 소우쿄우와 함께 초진화 연구소로 향하도록 스자쿠에게 진언되지만, 세이류의 작전을 읽고 자신은 남아, 이자와의 대화를 요구하러 온 하야스기 부자 앞에 모습을 나타내, 종족 최강이라고 칭송받는 그도 거대 괴물체가 되어 싸움에 도전한다. 그는 지금까지의 싸움에서 신칼리온이 무엇을 위해 만들어졌는지를 이해하고 사람과 키트라르자스는 공존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지구를 태고의 상태로 리셋하기로 결심했다. 그 실현을 위해서 위협이 되는 E5 하야부사와 대전해 리미터를 해제한 E5 × 500의 초 그란크로스로 패했다(다만, 카게무사를 사용해 철퇴했다). 이 싸움에서 E5 하야부사의 리미터 역할을 담당하고 있던 샤숏트를 기능 정지시키는 것에 성공했다. 그리고 마침내 지상침공 개시를 선언하고 검은 화물열차를 타고 초진화연구소 종합지령실이 있는 도쿄역으로 향한다. 그리고 초진화 연구소 종합 지령실이 발동한 도쿄역·중앙 요격 시스템에 유도되어 거기서 E5 하야부사와 500 코다마를 제외한 11기의 신카리온과 대치, 샤숏트의 마음을 배울 수 있는 AI의 기술을 반대로 이용하는 것으로 마음을 지울 것을 선택한 것으로 진정한 모습이 되어 사람에 대해 최후의 싸움에 도전한다. 마음을 비운 것으로 9기(700 시리즈는 트리니티에 합체하고 있다)의 신카리온을 압도하고 있었지만, 지저 세계로부터 귀환한 하야토가 운전하는 새로운 신카리온인 E5 하야부사 MkII에는 반대로 압도된다. 세이류에게 「좋아한다고 하는 감정이 있는가」라고 질문받았을 때, 「좋아한다고 하는 감정은 쓸모없다」라고 일축한 것으로 하야토의 분노를 사, E5 하야부사 MkII와 블랙 신카리온 베니오의 더블 그란클로스로 넘어진다.
그 후, 제76화에서 하야토로부터 「그만큼 별을 되살리는 것에 필사적이었으니까, 실은 지구를 좋아했던 것은 아닐까」 「대화하면 반드시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소생이 시사되고 있다.
인간계에 사는 에이전트[편집]
키린(キリン)
성우 - 나미카와 다이스케
제64화부터 등장해, 이자가 홍수에 대해서 그 존재를 시사한 에이전트. 블랙 신카리온 오거의 운전기사.
11년 이상 전, 종족이 살아 남는 길은 「지상으로의 이주이다」라고 카이렌에 제창해, 선발로서 지상에 혼자서 올라가 지저 세계에 정보를 계속 주고 있었지만, 퍼스트 에너미의 침공시 이후는 행방불명이 되어 있던 것이 제72화에 스자에 의해 알려졌다.
지금까지의 에이전트들보다 인간계에 익숙해 있고, 스자크나 카일렌 이상으로 인간에 가까운 용모를 하고 있다.마루노우치 부근의 빌딩의 1실에 잠복 해, 수수께끼의 신칸센을 그림자로 조종해, 초진화 연구소의 나오는 모습을 엿보고 있다. 샤숏트와 동형의 블랙샤샷을 소지하고 있다.
제69화에서는 소오쿄쿠와, 또 제71화에서는 이즈모와도 뒤에서 손을 잡고 있었던 것이 밝혀진다.
강화형 거대 괴물체와 블랙 넘버스를 대치시키며 하야트들이 제 동료에 해당하는지 관찰하다가 합격선에 이르렀다고 판단하자 블랙 신카리온 오가 시운전 겸 하야트들과 직접 맞붙어 압도적인 힘을 보여준 뒤 자신의 동료가 될 것을 요구한다.
제72화에서는 야쿠모를 통해 아즈사를 데려온 하야토들과 해후한다. 그리고, 지상에 나왔을 때에 초진화 연구소를 갓 설립한 이사부로와 만나 정보교환을 한 결과, 「신카리온의 운전기사가 세계를 이끌 필요가 있다」라고 판단해 하야토들에게 일련의 시련을 과하고 있던 것을 밝혀, 재차 동료가 되도록 요구한다. 이 단계에서는 하야토들을 손님으로 취급하고 있으며, 아즈사를 유괴하려 했던 소쿄쿠에 대해서는 일격을 가하여 아즈사를 석방하고 있다.
그러나 하야토에 요구를 거부당하면 본성을 나타내,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각 지부에 블랙 넘버즈를 출현시켜, 게다가 자신은 블랙 신카리온 오우거를 운전해 시나가와에 나타난다. 한 번은 포박당하더라도 포박필드를 파괴하고 블랙 신카리온 오거나라이징 모드로 변형되어 다수의 블랙넘버즈를 거느리고 신주쿠로 이동하자 도청에 공격을 가하고 일본 정부와의 교섭을 요구했다. 그 후, 세이류가 운전하는 블랙 신카리온 버서커 모드나 하야토들이 운전하는 E5 MkII × 923 닥터 옐로와 교전, 대탕 각오의 세이류에 의해서 한 번은 지상 세계로 되돌아오지만, 하야토들에 의해서 나고야 지부에 전송되어 팀·신카리온과 격전을 전개. 이를 힘겹게 물리치고 나고야 지부를 탈출해 도쿄로 향하지만 더 추격해온 팀 신카리온이 앞서 블랙 신카리온 오우거 격파돼 신병은 초진화연구소에 구속된다.
에이전트들을 통솔하는 존재[편집]
닥터 이자(ドクター・イザ) / 야츠시로 이사부로(八代 イサブロウ)
성우 - 우에다 유지
제19화부터 등장한 에이전트들을 뒤에서 묶어주는 수령적인 존재. 블랙 신카리온에 탑승한 세이류를 강제 송환할 능력을 갖고 있다. 모습은 백발이 성성한 노인으로 다른 에이전트처럼 초록의 결정체 같은 것이 나 있다. 제27화 세이류의 패배로 인해 서로 협력한다는 것을 이해한 에이전트들에게 진화가 아닌 변화의 길을 제시했다. 또한 키트라르자스가 살아남는 길은 싸움의 길, 이주의 길, 변혁의 길 등 3가지 길 중 하나라는 점을 설명한다.
제35화 종반에서 E5 하야부사에 직접 교신해 하야트와 처음으로 대치해, 「새로운 진화를 이루는 것은 우리다」라고 하야토에 충고하고 있다.
제41화에서 서격과 함께 귀환한 그는 인사 때 이자에 대해 닥터라고 경칭을 붙여 불렀다.
제43화에서 몸의 석화가 진행되기 시작한 것이 판명되었다.
제47화에서의 회상 씬에서, 프로젝트 신카리온의 개발중에 실시한 「 제1회 초진화 속도 도달 실험」에서 발생한 폭발 사고로 소식 불명이 된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의 초대 소장으로서 개발 책임자인 「야시로 이사부로」본인인 것이 판명. 신카리온의 기본적인 시스템을 설계하고 E5 하야부사에 샤숏트를 내장하는 시스템을 구축한 인물이라는 점도 밝혀졌다. 제58화에서는 10년 전 퍼스트 에너미가 출현한 것을 계기로 지금까지 해 온 차세대 고속철도 연구를 토대로 신칼리온 개발을 지시한 것이 밝혀졌다. 또 이 이야기에서 하야토들을 불러내기 위해 겐부 뱌코 트라메의 거대 괴물체인 환영(페이크)을 소환해 호쿠토와 대면하고 그에게 대화하지 말고 싸움의 길을 걸을 것을 통고했다.
제63화에서 더욱 석화의 침식이 진행되어 쇠약해지면서도, 비로소 직접 하야토나 과거의 부하인 호쿠토·데미즈와 대면한다. 이 대화에서 그는 E5 하야부사의 운전사로서 적합률이 100%를 넘는 인간이 나타나기를 희망해 샤숏트를 개발했음을 밝힌다. 그리고, 그 역할을 끝냄으로써 샤숏트는 두 번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을 것임을 알리고, 사람과 키트라르자스 모두에게 신카리온이라는 무력을 주어, 그것을 어떻게 이용해 어떠한 미래를 창조할 것인가 하는 대답을 보고 싶었다고 말한다. 하지만, 카이렌은 지구의 명운을 결정하는 심판자가 되어 그 지구에 인간은 불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카이렌을 멈추게 하기 위해 하야토에 새로운 신카리온 「E5 하야부사 MkII」를 맡긴다. 제64화에서는 스자쿠에게 명하여 하야토와 호쿠토를 도쿄역으로 향하게 하고, 혼자 남은 출수에 카이렌이 럭스베테를 많이 끌어들여 지상세계를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을 이야기하며, 출수에게 의미심장한 말을 하고 피난을 촉구하고, 자신은 석화의 영향으로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그대로 무너져 온 바위에 깔려 소식불명이 된다.

조종사 / 운전사 관계자[편집]

하야스기 하루카(速杉 ハルカ)
성우 - 미나미 와카나
하야토의 여동생. 초등학교 2학년→3학년(65화부터)의 소녀. 8세[60]. 항상 헤드폰을 몸에 지니고 있어, 어미에 「~라고 생각되어」 「~(손)인 까닭에」라고 붙이는 설명조의 작은 소리로 대화한다.
오빠 하야토의 철도 이야기를 따라가지 못해 어처구니가 없지만, 그 취미나 기호는 완전히 파악이 됐고, 여러 번 들었기 때문에 이야기의 내용과 길이도 완벽하게 기억하고 있다. 하야토를 「형」, 호쿠토를 「아버지」, 사쿠라를 「어머니」라고 부른다. 엄마 사쿠라의 벼락치듯 잔소리는 겁난다[43]. 주로 쓰는 사람은 왼손잡이. 당초에는 아버지가 초진화 연구소의 직원, 형이 신카리온 운전사라는 것은 일절 알려져 있지 않았지만, 후타바와의 바람을 의심한 것이 계기로 호쿠토가 자백한 것에 의해, 아버지와 형의 비밀이나 신카리온의 존재를 알게 된다.
아오노는 (이케조에로부터의) 주문이 없었기 때문에 자유롭게 디자인했습니다.헤드폰은 생각을 할 때는 혼자 틀어박히고 싶은 나 자신을 투영시켰습니다[26]라고 말했다.
하야스기 사쿠라(速杉 サクラ)
성우 - 시미즈 리사
하야토 엄마. 평소에는 상냥하지만 화나게 하면 무섭다.
남편의 호쿠토에 대해서는 공처 같지만, 남편의 일은 인정하고 있어 자신이 납득한 것은 받아 들인다.
제3화에서 호쿠토로부터, 자신의 진짜 근무처의 일이나 하야토가 신카리온 운전기사가 된 것을 털어놓지만, 그것들을 모두 받아 들인 다음, 「나는 듣지 못한 것으로 한다」라고, 하야토는 어디까지나 보통 어머니로서 대할 것을 결정한다.그런데도, 하야토가 연구소로부터의 호출로 이른 아침부터 아침 식사도 거기에 뛰쳐나가면 「학교에 연락해 둘 것인가」라고 중얼거린다[61] 등, 신카리온 운전사로서의 하야토의 행동이 통상의 생활에서 문제가 되지 않도록, 적절한 후속조사는 하고 있다.
제13화에서, 정신적으로 궁지에 몰려 고민하고 무리하게 밝게 행동하려고 하는 하야트를 보다 못해, 이미 신카리온에 대해 알고 있다는 것을 내비쳐, 그것을 눈치챈 하야토로부터의 「(우리 아이는) 신카리온을 타지 않는 것이 좋은 것일까」라고 하는 고민을 듣고 「아버지는 걱정성일 뿐. 아버지보다 강한 어머니가 괜찮다고 말하니까」라고 힘을 주어 하야토의 고민을 불식해, 본래의 웃는 얼굴과 자신을 되찾게 한다.
확고한 역녀(성, 에도막부 말기 매니아). 또 아즈사를 마음에 들어한다.
아오노는 가슴이 큰 이유는 이 시점에서 몸을 사리는 여성밖에 없었기 때문이라고[26] 말한다.
우에다 아즈사(上田 アズサ)
성우 - 타케타츠 아야나
하야토의 클래스메이트인 초등학교 5학년→6학년(제65화부터)의 소녀. 하야토의 소꿉친구로, 살고 있는 맨션과 교실에서 하는 자리가 옆자리. 헤어스타일은 주로 64회까지는 양갈래, 제65화 이후에는 시뇽이 달린 긴 머리에 눈 옆에 분홍색 크고 둥근 속눈썹을 붙였다[62].
하야토로부터는 기본적으로 풀네임으로 불리고 있다. 아키타에게서는 성, 츠라누키에게서는 아래 이름, 후타바에게서는 「아즈사짱」이라고 불리고 있다. 스스로 애용하는 핸디 카메라를 이용해 동영상을 촬영해, 「JS(여자 초등학생)가 처음으로○○해 보았다」라고 하는 제목의 시리즈 동영상을 투고하고 있는 인기의 유튜버. 어린 시절에 자신이 좋아했던 것이 다른 아이와 겹쳐져 있어 답답함을 느끼고 있을 때, 하야토가 취미에 열중하는 행동을 본 것으로 「왠지 모르게 남들과 다른 것을 하고 싶다」라고 생각해 유튜버가 된 적이 있다[49]. 투고한 동영상의 재생 회수를 늘려 유튜브로 세계 제패하는 것이 꿈.
호기심 많고, 동영상의 소재가 될 만한 것에는 뭐든지 달려드는 성격. 그러기 위해서라면 휴일을 모두 쓰고 단독으로 먼 곳까지 가는 행동력이 있다.그래서 하야트들로부터는 경계심을 사고 있다.또, 갑자기 전학 온 아키타와 츠라누키가 하야토와 묘하게 사이가 좋다는 것을 의심하고 있었는데, 후술 건으로 그 이유를 알게 된다.
동영상 촬영 등 자신이 좋아하는 화제가 되면, 주위에 대량의 하트 마크를 출현시킨다.자택의 베란다에서 신작 동영상 촬영을 하고 있는 것이 하야토에 목격되고 있다[61].
제14화에서 스자쿠에 이용됨으로써 신카리온의 존재를 알게 된다. 해결 후 초진화 연구소에서 동영상을 수정하고 하야토 등에게서 설교를 받아 '정보의 비밀을 엄수할 것'을 약속받는다. 단지, 「약속한다」라고 말하면서도 「끼워라!」라고 하야토를 재촉해, 초진화 연구소에 출입하게 된다. 직감이 뛰어난지 호쿠토도 이 건과 관련되어 있음을 지적하고, 직소하기 위해 호쿠토가 단신 부임하고 있는 교토지부로 가려고 했다. 초 그란크로스 버전업 시험을 위해 하야토가 교토 지부로 향한다는 것을 알고 하야토에 동행했고, 신카리온을 춤추게 하기 위해 철분을 늘리자고 하야토에게 부탁해서 교토 철도박물관을 둘러보아도 하야토에게 주도권을 잡혀 질린 행동을 할 때마다 "도중 하차할래?"라고 위협받으면서도 철분을 늘리기 위해 참고 있었지만, 역시 무리!
JC유튜버가 신카리온을 춤추게 하는 동영상을 촬영하기 위해 신카리온을 타고 싶어 하지만 신카리온 운전사가 될 생각은 추호도 없어 LINE 그룹을 만드는 등 신카리온 팀의 총지휘역을 자청한다[63].
그 후도 세이류와 자주 우에노에서 접촉해, 마침내 식객으로서 자택에 초대했다. 하야토 댁의 신년회에서 세이류를 위해서 스윗츠선물을 기대해도, 아키타·레이·츠라누키·시노부가 가져온 것이나, 류지와 미쿠가 택배우편으로 보내 온 것이 거의 면류 뿐이었기 때문에 끊어졌다. 그 후, 사쿠라도 세이류에게 파스타를 내밀었다[64].
긍정적인 성격으로 답답한 분위기를 싫어한다. 그 때문에 하야토들이 고민하고 있을 때 등에 화가 나서 무언가 발언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이 결과적으로 사태를 호전시킬 수도 있다. 제62화에서는, 샤숏트가 사라진 것에 충격을 받아 말없이 식사를 시작한 오미야 지부 멤버에게 찢기고, 아키타, 츠라누키, 시노부, 세이류에 이어, 후타바에게까지 큰 소리로 하고 싶었던 것을 내던지고, 그대로 자리에서 일어났다. 이것은, 아키타에 의해 「아즈사 나름대로 우리에게 갈채를 넣었다」라고 해석되어 츠라누키에게는 「돌아서 귀찮다」, 세이류에게는 「아즈사답다」라고 평가되어, 거기에 시노부도 찬동해, 오미야 지부의 멤버가 재차 움직이기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다.
제65화부터는 스자쿠도 식후시키고 있다.
제69화에서는 유튜브의 콩쿨에 응모하기 위한 동영상을, 후타바나 이즈미들의 협력에 의해 촬영하고 있었지만, 촬영 종료후에 이즈미로부터 「"신카리온을 춤추게 하는 동영상"은 찍지 않아도 좋은가?」라고 질문 받았을 때, 자신의 적합율을 측정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은 적합율이 낮기 때문」이라고 포기하고 있는 것이 판명. 게다가 다른 사람의 적합률의 높낮이를 어느 정도 판별할 수 있기 때문에 프랑스에서 일시 귀국한 야쿠모에 의해 그 능력을 연구한다는 명목으로 아버지 이즈모의 품으로 끌려가 버리고 기린과 대면한다.
최종 국면에서는, 블랙 신카리온 오우거의 습격이나 신카리온의 존재를 은닉되어 온 것에 따르는 사람들의 불안이나 의심을 불식하기 위해, 지금까지 찍어 저장해 온 동영상을 편집해 신카리온이나 초진화 연구소가 남모르게 사람들의 평화를 지켜 온 것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공개해, 여론의 지지를 신카리온과 초진화 연구소로 불러들이는 것에 크게 공헌한다.
오가 모미지(男鹿 モミジ)
성우 - 마사카 미호
아키타의 어머니. 아키타를 '아키타군'이라고 부르며 매우 사랑하는 부모바보이며, 무례없는 스윗츠를 좋아한다. 아키타의 스윗츠를 좋아하는 것은 어머니에게서 물려받은 것이기도 하다. 아즈사로부터 '캐릭터 너무 진하다'고 칭해 다른 일동도 아연실색했다. 걱정이 많고, 마타기인 시아버지와 그의 후계자인 사냥꾼 남편의 뜻에서 엄격하게 자란 아키타를 지켜보고 있다. 그 때문에, 신카리온에 대해서는 아키타로부터 직접 별로 듣지 않고, 사쿠라로부터 「부모가 할 수 있는 것은 단지 지켜보는 것 뿐」이라고 타이르고, 신카리온 운전사를 자녀로 둔 미스즈와 치아키에게도 격려받고 있다.아키타가 거대 괴물체와 싸우는 것을 우연히 목격해 버린 것으로, 신카리온의 존재를 알게 된다. 그 때는 음성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였지만, 그녀의 입모양은 아키타가 읽어냄으로써 승리로 이어지고 있다[65].
다이몬야마 미스즈(大門山 ミスズ)
성우 - 타카하시 리에
츠라누키의 어머니로 다이몬야마 건설의 사장. 선대의 사장이었던 남편을 잃고 다이몬야마 건설을 혼자 처리하고 있다. 츠라누키의 호탕한 성격과 말버릇은 대물림이기도 하다. 츠라누키가 고분고분하거나 우쭐대면 갈채를 받기 위해 허리에 세게 때린다.
츠라누키가 자신을 배려하며 회사를 돕는다는 것을 알지만, 츠라누키에게는 그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시키고 싶어 한다. 그래서 달구리의 속마음을 듣고는 안전 제일만은 지키겠다고 약속받고 그를 내보낸다.
다이몬야마 카가리(大門山 カガリ)
성우 - 코보리 미유키
츠라누키의 여동생. 오빠를 닮지 않고 가나자와 미인에 비유될 정도의 용모이기 때문에, 미스즈가 「월요일이라고 하는 것은 때로는 잔혹」하다고 말할 정도이다. 첫 등장시는 「츠라누키의 여동생」이라고 크레디트되고 있었지만, 제29화로 이름이 판명되었다.
(大門山 ケンロク)
성우 - 샤모토 유
츠라누키의 남동생. 형과는 생김새가 똑같아서, 「닥」이라고 밖에 말할 수 없다. 첫 등장시는 「츠라누키의 남동생」이라고 크레디트되고 있었지만, 제29화로 이름이 판명되었다.
츠키야마 치아키(月山 チアキ)
성우 - 아다치 유카
시노부의 어머니로 츠키야마식 둔갑술의 쿠노이치이다. 시노부에게서는 어머니로 불리고 있다. 현재는 오키나와로 이주해 있다.
키요스 카에데(清洲 カエデ)
성우 - 히로세 유카
류지와 타츠미의 어머니나고야시 어느 초진화 연구소 부속 병원에 현재 장기 입원하고 있다. 류지가 만드는 계란말이 좋아하는 거. 죽은 남편 치쿠마의 친구인 호쿠토와 안면이 있다.
키요스 미유(清洲 ミユ)
성우 - 신도 케이
류지와 타츠미의 여동생. 초등학교 3학년(65화보다 초등학교 4학년) 소녀. 9~10세. 류지를 '류형', 타츠미를 '타츠형'이라고 부른다.
키요스 치쿠마(清洲 チクマ)
성우 - 오오사카 료타[66]
류지와 타츠미의 아버지 고인신칸센 초진화 연구소의 주임 연구원으로, 이사브로우의 심부름으로 호쿠토를 초진화 연구소에 초대했다. 호쿠토, 신페이와 함께 초진화 연구소에 설치된 신카리온 개발 팀 「팀 신카리온」의 주임 연구원으로서 신카리온의 개발, 특히 초진화 속도를 도달시키는 소형 모터에 종사하고 있어 그 개발중에 실시한 「제1회 초진화 속도 도달 실험」에서 발생한 폭발 사고에 말려들어 사망했다. 눈앞보다 대국을 보라는 현실주의자로 류지의 냉철함은 대물림이기도 하다. 그 말은, 호쿠토나 남겨진 아들·딸들에게도 계속 전해 내려오고 있다.
키리시마 니치린(霧島 ニチリン)
성우 - 후카가와 카즈유키
타카토라의 아버지이자 '요정키리시마'의 주인. 타카토라와 같은 머리를 하고 있다.

제3신 도쿄시의 시민[편집]

제31화에서 하야토가 도카이도 신칸센을 주행중의 N700A를 촬영하고 있는 중에 열사병에 걸려, 의식을 잃고 있는 사이에 본 꿈속에 등장. 캐스트는 애니메이션 에반게리온 시리즈의 오리지널 캐스트가 맡았다.

호라키 히카리(洞木 ヒカリ)[67]
성우 - 이와오 쥰코
신지의 반 친구동목 세 자매의 둘째 딸반 위원장을 맡고 있다. 잘 돌보는 성격아스카와 사이가 좋다. 노조미에서 '히카누나'로 불리지만 집에서도 고지식함이 드러나 이인초라고 부르기도 한다.
세 자매가 탄 차의 앞에 튀어나온 하야토에 주의를 준 것이 계기로, 하야토와 알게 된다. 그 후 아타미역에서 하야토가 말한 '오미야에 가는데 야마나시를 지나가지 않는다'는 뜻의 말에서 하야토가 자신들의 세계와는 다른 세계에서 왔음을 알 수 있다.
호라키 코다마(洞木 コダマ)
성우 - 이와오 준코[68][69]
히카리의 언니이자 도키 세 자매의 장녀. 공과대학에 다니는 20살[70] 대학생으로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안경 미인. 노조미에게선 코다 누나라고 불린다. 히카리와 마찬가지로 하야토가 다른 세계에서 온 것을 알면서도 하야토를 아타미역에서 E5 하야부사가 대기하고 있는 하코네유모토역까지 차로 데려다 준다.
원작에서는 이름만의 등장이었지만, 후에 「신칸센:에반게리온 프로젝트」에서의 「500 TYPE EVA」운행을 기념하여, 프로젝트 오리지날의 캐릭터로서 외모가 설정되었다. 애니메이션 작품 등장은 이 작품이 처음이다.
호라키 노조미(洞木 ノゾミ)
성우 - 이와오 준코[68][69]
히카리의 여동생이자 도키 세 자매의 셋째 딸. 축구를 잘하는 장난꾸러기 초등학생. 남자들과 섞여 팀의 주전을 맡고 있다. 신칸센을 좋아하는 세 자매 중에서도 특히 신칸센을 잘 알고, 처음으로 하야토와 신칸센 토크가 맞물리는 인물이 된다. 500계를 모방한 숄더백을 애용하고 있다.
코다마와 같이, 원작에서는 이름만의 등장이었지만, 「신칸센:에반게리온 프로젝트」에서의 프로젝트 오리지날의 캐릭터로서 외모가 설정되었다. 애니메이션 작품 등장은 이 작품이 처음이다.
이카리 신지(碇 シンジ)
성우 - 오가타 메구미
중학교 2학년 소년. 14살. 신카리온 500 TYPE EVA 기사.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서일본 지령실 교토 지부 소속의 운전기사로서 하야토와 공투 한다.
원작에서는 제3신도쿄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특무기관 NERV에 소속되어 있지만, 이 작품에서는 교토부 교토시 출신으로 초진화연구소 소속이라는 설정으로 변경되었다.
착용 중인 파일럿 슈트는 원작에서 사용된 에반게리온 초호기 플러그 슈트를 모티브로 했다.
아야나미 레이(綾波 レイ), 소류 아스카 랑그레이(惣流 アスカ ラングレー)
성우 - 하야시바라 메구미(레이), 미야무라 유코(아스카)
신지나 히카리와 같은 학교에 다니는 소녀들. 하코네 유모토 에비야(하코네 유모토 역에 실존하는 에반게리온 공식 숍) 앞을 가로지르는 하야토를 도로 너머로 목격했고 이때 두 사람은 하야토가 신카리온 운전사인 것을 아는 듯한 대화를 나눴다.
카츠라기 미사토(葛城 ミサト)
성우 - 미츠이시 코토노
음성만 등장. 신칸센 초진화 연구소 서일본 지령실의 사령원으로서 신지가 운전하는 500 TYPE EVA를 운영한다.
지상파 방송판의 제30화에 나간 다음 회 예고는, 원전을 재현한 미사토의 나레이션에 의해 방송되었다[71].

기타 관계자[편집]

쿠라시키 이즈모(倉敷 イズモ)
성우 - 오가타 만
야쿠모의 아버지로, 초진화 연구소와도 거래가 있는 유명한 대기업 「쿠라시키 중공」의 CEO. 우수한 인재를 자사에 스카우트 한다고 하는 명목으로, 후타바의 (장인의) 아버지를 자칭해 오미야 지부를 방문하지만, 본래의 목적은 약수로 하고 있는 후타바와 아들 야쿠모의 혼담을 진행시키는 것이었다. 그러나 후타바가 야쿠모의 청혼을 거절했다고 전해지는 바람에 쇼크를 받고 침울해져 버린다. 그 후 하야토들과 만나, 아키타에 소개된 히가시주조역의 일본식 과자점 「쿠로마츠 본점 쿠사즈키」의 순수한 맛을 접해 어릴 적 후타바의 말을 곧이곧대로 받고 있던 것을 생각해 내고 어느 정도 쇼크로부터 회복해, 후타바의 제자인 하야토들에게 높은 평가를 내린다. 그 후, 재차 후타바에 자사로의 전직을 타진해, 그 회답을 기다리기로 했다.
뒤로는 기린의 협력자이자 아들 야쿠모를 시켜 아즈사를 자기 곁으로 데려오게 했다. 13년 전 기린을 알게 됐고, 그들이 기린에 협력한 것은 신칸센의 유무에 따른 지역 격차를 걱정해 키트라르자스의 기술을 이용해 일본 전국에 신칸센을 정비해 지역 격차를 없애려는 목적 때문이었지만 결국 기린의 야망의 한 방망이를 결과적으로 짊어지고 있었다는 것을 알고 최종 결전 후에 모든 것을 자세히 밝히기로 결심한다.

기타 등장인물[편집]

슈퍼 스파이스(이나호 미야코 나스노)
성우 - 스자키 아야 (이나호), 킨교 와카나 (미야코), 이노우에 하루노 (나스노)
3인조 인기 여성 아이돌 유닛으로 이나호가 분홍색, 미야코가 노란색, 나스노가 파란색 의상을 입고 있다.
츠지모토 타츠노리(辻本 達規)(BOYS AND MEN)
성우 - 본인
제48화에 등장. 오지역 가까이의 키타토피아에서 행해진 초진화 연구소 오미야 지부의 망년회에, 이즈미가 써프라이즈 게스트로서 부른 「BOYS AND MEN」의 멤버의 1명. 덧붙여 이 씬에서의 「BOYS AND MEN」멤버는 1명 밖에 본인역으로 출연할 수 없기 때문에, 멤버 전원에 의한 오디션을 실시한 이케조에 의한 심사의 결과, 츠지모토에 의한 심사의 결과[72].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내용주[편집]

  1. 텔레비전 애니메이션판에서는 스폰서도 담당.
  2. 다만 로봇은 차량 앞머리가 튀어나와 변형되는 2등신의 코믹한 디자인이며 작풍도 개그 터치를 많이 했다. 또 완구는 본 작품과 마찬가지로 프라레일의 선로에 대응했지만 차량 치수는 프라레일보다 한층 큰 것이었다.
  3. JR 도카이에서는 야마다 요시오미 사장 체제까지, 게임 소프트나 열차 전면 전망 영상, 애니메이션 등의 제작에 협조를 원칙적으로 거부하다가 2014년의 츠게 야스히데 사장(2018년 회장에 취임)의 취임에 따른 방침을 전환하면서 본 기획 참가가 실현했다.
  4. 제품에는 동력이 붙지 않고 수동 굴림이 기본이지만, 중간차에 별매의 동력화차 「초진화 전동 화물&우에폰 컨테이너 세트」의 기관차의 동력 유닛을 짜넣는 것으로 전동화하는 것도 가능(중간에 기관차를 짜넣는 것도 가능). 덧붙여 초진화 전동 화물과 웨폰 컨테이너는, 애니메이션에서는 제27화에 첫등장하고 있다.
  5. 철도 차량으로부터 변형하는 리얼 로봇 완구는 과거에도 트레인 로봇트레인 봇이나 용자 시리즈에 등장한 각종의 열차로부터 변형하는 로봇등이 존재했지만, 이것들은 로봇시의 프로포션이나 변형의 용이성등을 우선해, 일부의 작품에서는 설정의 관계로부터 차체에 무기를 장비하는 등, 철도 차량으로서는 부자연스러운 조형이 되는 것도 적지 않았다.
  6. 다만 로봇은 차량 앞머리가 튀어나와 변형되는 2등신의 코믹한 디자인이며 작풍도 개그 터치를 많이 했다. 또 완구는 본 작품과 마찬가지로 프라레일의 선로에 대응했지만 차량 치수는 프라레일보다 한층 큰 것이었다.

출처[편집]

  1. “「新幹線変形ロボ シンカリオン」デビュー! - タカラトミー” (PDF). 2017년 9월 30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8년 6월 23일에 확인함. 
  2. 特製スマホ用壁紙ダウンロード!! Archived 2020년 10월 26일 - 웨이백 머신 シンカリオンアニメ版公式サイト なお、玩具版のロゴでもこの表記で記載されている。タイトル下の英字表記は、アニメ開始前の玩具版は『SHINKALION』、アニメ版及びアニメ開始後にリニューアルされた玩具等は『THE ANIMATION』表記になっている。
  3. TBS「シンカリオン」、30日の放送はゲンブとの直接対決の後編
  4. “「新幹線変形ロボ シンカリオン」デビュー! - タカラトミー” (PDF). 2017년 9월 30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8년 6월 23일에 확인함. 
  5. “どこに行けば、キャラクターをつくれますか?:No.05(前編)>>小学館ミュージック&デジタル エンタテイメント”. CGWORLD.JP. 2018년 8월 12일에 확인함. 
  6. “どこに行けば、キャラクターをつくれますか?:No.05(前編)>>小学館ミュージック&デジタル エンタテイメント”. CGWORLD.JP. 2018년 8월 12일에 확인함. 
  7. “テレビアニメ放送開始日時・放送枠情報解禁!”. 《新幹線変形ロボ シンカリオン THE ANIMATION》. 2020년 10월 2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7년 11월 25일에 확인함. 
  8. 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onair2라는 이름을 가진 주석에 제공한 텍스트가 없습니다
  9. シンカリオン公式ホームページ・登場人物
  10. 제13화
  11. 제41화
  12. 제8화
  13. 제21화
  14. 제22화
  15. “新幹線変形ロボ シンカリオン キャラクター&小物設定資料集”. 《アニメディア》 (学研プラス) (2018年4月号): 67-82. 2018년 3월 10일.  다음 글자 무시됨: ‘和書’ (도움말)
  16. TV군 2016년 2월호 p73, 쇼가쿠칸
  17. 제5화
  18. 제29화
  19. 제6화
  20. 제14화
  21. 제7화
  22. TV군 2016년 2월호 p72, 쇼가쿠칸
  23. シンカリオン公式ホームページ・登場人物
  24. 제13화
  25. 제10화
  26. “新幹線変形ロボ シンカリオン キャラクター&小物設定資料集”. 《アニメディア》 (学研プラス) (2018年4月号): 67-82. 2018년 3월 10일.  다음 글자 무시됨: ‘和書’ (도움말)
  27. シンカリオン公式ホームページ・登場人物
  28. シンカリオン公式ホームページ・登場人物
  29. 제18화
  30. 全世界で人気の歌姫「初音ミク」が 「シンカリオンの運転士」として登場!!その名も…「発音(はつね)ミク」! Archived 2019년 6월 17일 - 웨이백 머신 シンカリオン公式ホームページ
  31. 애니미디어 2018년 6월호 p72
  32. 제15화
  33. 제16화
  34. 애니미디어 2019년 7월호 p60
  35. シンカリオンー,藤田咲の電子庭園☆〜さっきぃのおはなばたけ〜,2018年3月24日
  36. 初音ミク×シンカリオンコラボキャラ「発音ミク」、4月にアニメに登場,ねとらぼ,2018年3月24日
  37. 【キャラクター人気投票】結果発表!!! Archived 2020년 9월 22일 - 웨이백 머신 シンカリオン公式サイト
  38. 11:18 - 2018年12月29日タカラトミー公式Twitter
  39. 新幹線変形ロボ シンカリオン(公式) [shinkalion] (2018년 5월 9일). “【新キャスト発表!】 「シンカリオン 800つばめ」の運転士、大空レイ役に松井恵理子さんが決定しました!” (트윗). 2021년 2월 12일에 확인함. 
  40. TV군 2018년 6월호 p46 쇼가쿠칸
  41. 新幹線変形ロボ シンカリオン(公式) [shinkalion] (2018년 7월 31일). “【新キャラ・キャスト情報解禁】新しいOP/EDにも登場している3人の新たな運転士。気になっていた方も多いはず!本日情報解禁です!1人目は「シンカリオン n700みずほ」の運転士「霧島タカトラ」!鹿児島出身で料理好きの12歳だとか…。CVは市来光弘さん!登場をお楽しみに!” (트윗). 2021년 2월 12일에 확인함. 
  42. 新幹線変形ロボ シンカリオン(公式) [shinkalion] (2018년 7월 31일). “【新キャラ・キャスト情報解禁】続いて残り2人の情報も解禁!「シンカリオン 700ひかりレールスター」 と「シンカリオン 700のぞみ」の運転士の正体は、双子の「五ツ橋ギン」と「五ツ橋ジョウ」!CVは合田絵利さんに決定!双子ならではの言動にも注目です!” (트윗). 2021년 2월 12일에 확인함. 
  43. 제17화
  44. 제36화
  45. 제28화
  46. 제3화
  47. 제32화
  48. 제35화
  49. 제69화
  50. 제28화
  51. 제26화
  52. 제27화
  53. 『新幹線変形ロボ シンカリオン』に、なぜ「Suicaのペンギン」を出したのか!?  大胆コラボの数々から見えてきた、アニメと“リアル”をつなぐ面白さ - エンタメステーション 2019年3月8日(2019年3月8日閲覧)
  54. 今週末、新キャラクター東スバル(CV:山寺宏一)がついに登場!相棒はなんと・・・ペンギン!? 新幹線変形ロボ シンカリオン ニュース 2019年1月11日
  55. 第40話
  56. 제43화·제44화
  57. 제44화
  58. 제64화
  59. 新幹線変形ロボ シンカリオン(公式) [shinkalion] (2018년 10월 13일). “【新キャラ情報解禁!】” (트윗). 2021년 2월 12일에 확인함. 
  60. 제65화 하루카 태어나서 고절 8년 하야토의 대사 그대로다.
  61. 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ReferenceA라는 이름을 가진 주석에 제공한 텍스트가 없습니다
  62. キャラクターデザイン、あおのゆかのツイートより(2019年1月1日)
  63. 제24화
  64. 제52화
  65. 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第29話라는 이름을 가진 주석에 제공한 텍스트가 없습니다
  66. 学研プラスアニメディア 2018年8月号』99頁。
  67. 8/11(土)放送「エヴァンゲリオン」とのコラボ第2弾について、追加情報が解禁 新幹線変形ロボ シンカリオン ニュース 2018年7月10日
  68. 学研プラスアニメディア 2018年8月号』102頁。
  69. 8月11日(土・祝)放送回の先行カット公開!!そして、世界初!動く洞木コダマ・ノゾミが 「シンカリオン」に登場!! 新幹線変形ロボ シンカリオン ニュース 2018年7月27日
  70. 【(株)カラー 2号機】twitter
  71. 『シンカリオン』次回予告を『エヴァ』葛城ミサトがナレーション「サービスサービス♪」 2018年8月3日(2018年8月4日閲覧)
  72. シンカリオンTV・BOYS AND MENの本編出演をかけた オーディション結果を大発表!シンカリオンアニメ公式サイト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