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신도쿄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제2신도쿄시(일본어: 第2新東京市)는 애니메이션 신세기 에반게리온에 등장하는 가공의 도시이다. 구 도쿄도에 해당하는 일본수도이다.

개요[편집]

2000년 9월 13일에 발생한 세컨드 임팩트의 아비규환 속에 같은 해 9월 20일에는 신형폭탄이 낙하돼서 수도 도쿄를 파멸시켰다. 그 때문에 일본 임시 정부는 도쿄의 부흥을 단념하고 2001년에 임시 수도로 나가노현 마쓰모토 시[1]제2신도쿄시로 개명해서 천도한다(제1차 천도계획).[2] 그 후 국회에서 '제2차 천도 계획'을 승인 받고 장래의 새 수도로 아시노코 호 북쪽 호반에 있는 가나가와현 아시가라시모 군 하코네 정 센고쿠하라제3신도쿄시를 건설하고 최종적으로 그곳에 천도하는 예정이었다.

작중의 제2신도쿄시의 전망은 우바스테 산 부근(오바스테 역 근처, 나가노 현)으로부터의 조망, 지형과 일치하나 잡지 『에반게리온 크로니컬』에서는 '마쓰시로에 새 수도를 건설하는 계획도 있었으나 최종적으로 마쓰모토로 되었다'고 하며 설정적으로는 마쓰모토로 결말이 났다. 마쓰시로는 기동실험장으로 대화중에 등장한다.

또한 극장판『DEATH』의 서두에서는 제2신도쿄시의 주소지로 '나가노 현 제2신도쿄시(구 마쓰모토 시)'라고 명확히 나와있었다.

冒頭では、第2新東京市の所在地として「長野県第2新東京市(旧松本市)」と明確に記されている。

정부가 아닌 정부로한 명확한 이유는 알 수 없다. 비화로는 단순하게 '도쿄 시'라고 하는 옛날의 일본에서 쓰인 말을 다시 사용하고 싶었던 것으로 보인다. 규모, 인구, 재정에 관해서 명확한 묘사는 없으나 세컨드임팩트 이전의 도쿄도에 의해 뒤쳐진다고 생각된다.

또 같이 수몰된 뉴욕을 대신해서 세워진 국제 연합 본부도 있다.

그 외[편집]

게임 '슈퍼로봇대전'에서는 대부분의 작품에서 도쿄가 건재하기 때문에 원작의 '제3신도쿄시'가 제2신도쿄시의 명칭으로 등장하고 원작의 '제2신도쿄시'에 해당하는 도시는 등장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태평양 전쟁이 끝날 무렵에는 마쓰시로에 정부기능을 두는 계획(마쓰시로 대본영 계획)이 있던 일도 염두에 두었을 가능성이 있다.

각주[편집]

  1. TV 시리즈 제7화에 보이는 사회 교과서의 기술에 의함.
  2. 당초 각본에서는 나가노 현 나가노 시 마쓰시로 정(나가노 현)으로 예정되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