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장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려 대장경(高麗大藏經)》은 고려에서 간행한 대장경을 이르며 다음과 같다.

이때 주의할 점은 각각의 대장경과 대장경판이 다른 물건, 곧 다른 문화재라는 점이다.

배경[편집]

고려대장경은 고려 때 외침을 막고자 간행한 불경이다. 간행 횟수는 대장경 2회와 속대장경 1회까지 합하여 총 3회이다.

고구려를 기억하려는 의미로 정하여진 국호, 고려는 남조(통일 신라)의 전통을 거의 그대로 이은 귀족 문화를 가졌으며, 북방의 북조(발해)의 성립과 별도로, 후삼국을 군사적 대립과 복속으로 통일하였기 때문에, 문반과 무반의 차이를 문화의 특징으로 규정하지 않았다는 것이 맞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불교에 바탕한 각 호족들과 그 사병 집단들의 느슨한 연합 구조가 유지되던 가운데, 거란과 몽고에서 시작된 북방의 유목 부족 국가들 간의 통일 전쟁으로 침입을 받게 되면서, 부처에 대한 믿음으로 나라의 안전을 꾀하려 하였다. 이것이 방대한 대장경의 간행 사업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제1차 대장경 간행, 제2차 대장경 간행으로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

제1차 대장경 간행[편집]

제1차 때 간행한 대장경은 흔히 《초조대장경(初雕大藏經)》이라고 불리는 《초판고본대장경(初版古本大藏經)》과 《속대장경(續大藏經)》으로 나눈다.

초조대장경[편집]

요나라(거란)의 침입을 받아 곤경에 있을 때 불심(佛心)으로 그것을 물리치기 위하여 간행에 착수하였다.

현종 때부터 문종 때에 걸쳐 완성되었다. 대구의 부인사(符仁寺 : 지금은 없음)에 도감(都監)을 두고, 《대반야경》 6백 권, 《화엄경》, 《금광명경》, 《묘법연화경》 등 6천여 권을 목판에 새겨 만들었다.

이 《초조대장경》은 1232년(고종 19) 몽골의 침입을 받아 병화(兵火)로 없어졌고, 약간 남아 있는 것은 일본 교토 난젠지(南禪寺. 南禅寺. 남선사)에 1,715권이 전하고 있을 뿐이다,

교장[편집]

교장(敎藏)》은 부처님의 말씀인《대장경》이 아닌, 여러 불교 교파의 교리를 정리한 장서이다. 이전의 초조대장경의 주석도 포함되어 있기에, 《속대장경(續大藏經)》 또는 《의천의 속장경》이라고도 부른다.

대각국사 의천송나라에 다녀오면서 수집해 온 불서 · 불경과 요나라·일본에서 수집한 것을 모아서 4,700여 권을 수집하였다. 1073년(문종 27)부터 1090년(선종 7)까지 수집한 불경의 총 목록을 작성하여 《신편제종교장총록(新編諸宗敎藏總錄)》이라 했다. 이 목록에 따라 차례대로 목판에 새겨 만들었다. 흥왕사(興王寺)에 교장도감을 두고 1096년(숙종 1)에 완성하였다.

이는 모두 1,010부 4,740여 권이며, 대구 부인사(符仁寺)에 두었던 것이 1235년(고종 22년) 몽골과의 병화(兵火)로 황룡사9층목탑과 함께 없어졌으나, 《속장경》의 인쇄본 일부와 목록인 《신편제종교장총록》이 순천 송광사에 《대반열반경소(大般涅槃經疏)》 중 제9권과 제10권이 있고, 고려대학교 도서관에 《천태사교의》, 일본 나라(奈良) 도다이사(東大寺)에 《화엄경수소연의초(華嚴經隨疏演義鈔)》 40권, 나고야 신후구사(眞福寺)에 《석마하연론통현초(釋摩詞衍論通玄鈔)》 4권이 전해 온다.

제2차 대장경 간행[편집]

이는 《팔만대장경》의 조조(雕造: 목판에 새겨 만듦)를 말하는 것인데, 몽골의 침입을 받아 강화도(江華島)에 피난 중 그 병화(兵禍)를 불심으로 막아내고자 한 것이었으며, 또한 제1차 간행 조판(組版)이 없어졌기 때문에 대장경의 제작이 시급하였다.

1236년(고종 23)에 착수하여 1251년(고종 38)에 완성을 보았는데 총 81,137장으로 지금 경상남도 합천군 해인사에 조판이 보관되어 있다. 《팔만대장경》은 일본의 《다이쇼 신수 대장경(大正新修大藏經)》의 저본(底本)이었으며, 동국대학교에서 영인본이 나왔다.

영향[편집]

대장경의 제작은 고려 사회의 재정 질서를 위기에 몰아넣을 정도로 국가적인 대사업이었으므로 국민들의 부담이 막심하였다. 그러나 인쇄술의 발달과 출판기술의 발전에 큰 공을 하였다.

함께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