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하계 올림픽 개막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ommonsDelinker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3월 25일 (월) 09:20 판 (BeijingOlimpicGames2008-08-08.jpg 파일은 INeverCry 사용자가 위키미디어 공용에서 삭제했기 때문에 문서에서 제거했습니다: Per [[commons:Commons:Deletion requests/File:BeijingOlimpicGames2008-08-...)

2008년 베이징 하계 올림픽 개회식은 2008년 8월 8일 오후 8시 베이징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열렸다. [1][2] 숫자 8은 중국 문화에서 풍요와 확신을 나타내는 숫자이다.

연출

오성홍기의 입장


식전 행사

행사 목록

중화인민공화국의 옛날 역사, 현재, 미래 등을 나타내는 행사가 여러 가지 열렸다.

공연

중국의 피아니스트 랑랑, 영국의 소프라노 사라 브라이트만, 중국의 가수 류환이 공연을 했다. 이들이 개회식에서 부른 노래는 You and Me로, 2008년 하계 올림픽의 공식 주제가이다.

참가국 입장

그리스의 입장과 개최국 중화인민공화국의 마지막 입장을 제외하고, 각 국 대표팀들은 알파벳 순서로 입장하지 않고 중화인민공화국에서 사용하는 한자간체자의 획수 순으로 입장했다.[3] 이에 따르면 올림픽마다 맨 먼저 입장하는 그리스 다음의 국가는 기니(중국어: 几内亚)로, 맨 첫 글자인 가 2획으로 다른 국가들보다 간체자 획수 순에서 앞선다. 맨 마지막에 입장하는 개최국 중국의 앞에는 잠비아(중국어: 赞比亚)로, 의 획수는 16획이다. 획수는 중국에서 명칭들을 정렬하는 순서를 정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개회식에 참가한 VIP

개회식 전에 있었던 논란

각국 정상들의 개회식 보이콧

베이징 올림픽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제기한 개회식 보이콧에 대하여 몇 국가의 지도자들에 의하여 논의 되었다. 대표적으로 프랑스 대통령 니콜라 사르코지는 중국 정부의 티베트 사태에 대한 강경진압에 항의하는 의미로 개회식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했으나, 불매운동과 외교갈등을 이유로 입장을 바꿔 개회식에 참석하였다. 그러나 에스토니아폴란드, 체코 그리고 오스트리아의 지도자들은 개회식에 대한 보이콧을 고수했다.

SBS의 개회식 사전 유출

2008년 7월 30일 SBS에서 조직위원회의 규정을 위반하고 개회식의 리허설 일부분을 몰래 촬영하여 유출해 논란을 빚었다.[4] 그 비디오는 2008년 7월 30일 유튜브에 올려졌다가 삭제되었으나, 대 여섯개의 다른 동영상들이 많은 사용자들에 의하여 유튜브에 다시 올려졌다. [5] 올림픽 조직위원회의 대변인은 허가되지 않은 영상에 대한 조사가 시작되었다고 말하였다. [6]

개회식 행사 자체에 대한 논란

개회식 노래 립싱크

개회식에서 '조국을 향한 노래(歌唱祖國)'를 부른 9살 소녀 린먀오커는 다른 소녀가 부른 노래를 립싱크했다. 베이징 올림픽 음악 총 감독인 천지강은 이러한 사실을 중국 언론을 통해 "개회식에서 ‘조국을 향한 노래(歌唱祖國)’를 부른 소녀는 린먀오커가 아니라 7세 소녀 양페이이였다. 물론 가짜 노래는 좋지 않지만 이는 대외적 이미지를 고려한 끝에 결정한 것이며, 양페이이가 개막식에 모습을 드러내지 못한 것은 좀 더 나은 이미지를 연출하고 싶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7]

가짜 불꽃 쇼

개막식 때 전광판과 TV를 통해 생중계된 폭죽 쇼 중 일부는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만들어진 가짜 영상이었다. 컴퓨터 그래픽으로 폭죽 쇼를 처리한 이유는 중국의 탁한 공기와 헬기 운용이 힘든 어두운 하늘 때문이라는 분석이 있다. 비주얼을 담당했던 가오시아롱은 55초간 이어진 불꽃 폭죽 쇼 장면을 실제처럼 보이기 위해 만드는 데만 1년 정도 걸렸다고 말했다. [8]

블루스크린 사고

리닝의 성화 점화 도중 올림픽 스타디움 천장에 윈도 오류 화면이 떠 빈축을 샀다. 주경기장 천장의 블루스크린은 개막식을 관람하던 중국인이 처음 촬영해 이를 블로그 사이트에 올리면서 전 세계에 급속도로 퍼져나갔다. [9]

주석

틀:Link 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