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해저 화산의 개념도.
Earth-Erde.jpg
자연 재해
v  d  e  h

화산(火山)마그마 등의 물질이 행성 표면을 뚫고 나와 분출하여 만들어진 지형이다. 지구 이외의 태양계 행성과 위성에서도 여러 화산이 발견된다.

화산은 일반적으로 의 경계부분에서 볼 수 있다. 두 판이 갈라지는 곳에서는 활발한 화산활동이 일어나는데, 해저의 중앙해령과 그 연장선 상의 아이슬란드가 좋은 예가 된다. 대륙지각에서는 동아프리카 지구대, 리오그란데 열곡, 아이펠 화산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판이 수렴하는 곳에서도 화산활동이 빈번하게 일어나며, 쿠릴 열도에서 일본 열도마리아나 제도를 거쳐 뉴질랜드에 이르는 서태평양의 호상열도들이 대표적인 예가 된다. 변환단층 경계에서는 화산활동이 드물다. 발산경계의 화산활동은 덜 파괴적이고 점성이 낮은 마그마가 분출되는데 반하여 수렴경계의 화산활동은 폭발적이며 분출되는 마그마는 점성이 높다. 이는 근원 마그마가 형성되는 기작이 다르기 때문이다. 화산이 형성되는 또 다른 원인은 맨틀플룸인데, 이에 의하여 생기는 화산들을 열점이라고 부르며 하와이가 대표적인 예이다. 열점은 태양계의 다른 많은 행성들에서도 볼 수 있다.

화산의 활동 여부에 따라 현재 활동 중인 화산을 활화산(活火山), 역사에 활동 기록이 남아있지만 지금은 활동하지 않는 화산을 휴화산(休火山), 역사에 활동한 기록이 없는 사화산(死火山)으로 분류한다. 한국에서 휴화산의 예로는 한라산을 들 수 있으며 예전에는 휴화산으로 분류되었던 백두산은 최근 활화산으로 규정되어 화산 폭발이 우려되고 있다.

고대 그리스 로마 사람들은 화산의 변덕스러운 위력을 신의 조화로 생각했다. 16~17세기에 살았던 독일 천문학자 요하네스 케플러는 화산을 지구가 흘리는 눈물의 샘이라고 믿었다.[1]

]] </gallery>

영향[편집]

화산의 분출로 인한 용암, 화산 가스, 화산재, 화산이류는 주변환경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종류[편집]

지구의 유명한 화산[편집]

태양계의 화산[편집]

화성올림푸스 산은 태양계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목성의 위성인 이오는 태양계에서 화산 활동이 가장 활발한 곳이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마이클 윌리엄스(Michael Williams) (2007년 11월). 대자연이 토하는 불의 심장, 세계의 화산. 《모닝캄(Morning Calm)》 (2007-11): 6쪽. “고대 그리스 로마 사람들은 화산의 변덕스러운 위력을 신의 조화로 생각했다. 16세기 ~ 17세기에 살았던 독일 천문학자 요하네스 케플러는 화산을 지구가 흘리는 눈물의 샘이라고 믿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