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 (전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2009년 에콰도르 전기 사태

정전(停電, 영어: power outage, power cut, power out, power blackout, power failure, blackout)은 어떤 이유로 인해 하나의 지역에서 전기의 공급이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것이다. 다른말로는 블랙아웃이라고 한다.

정전 사고 목록[편집]

대한민국[편집]

정전 분류[편집]

정전은 상황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뉜다.

  1. 고의적 정전 : 고의적으로 정전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통 아파트 전기 검사 등을 할 때 이루어진다. 이때 사전에 통보를 미리 하고 검사를 실행한다.
  2. 일시적 정전 : 갑작스러운 문제에 의해 발생하는 일시적 정전은 보통 1시간 내에 해결된다.
  3. 장기적 정전 : 많은 문제나 해결하기 힘든 문제로 장시간에 걸쳐 정전이 일어나나, 12시간내로 보통 해결된다.
  4. 블랙아웃 : 국가 전기가 모자라 전기를 완전히 끊어버리는 것으로, 이 문제는 엄청나게 심각한 문제때문에 이루어진다. 블랙아웃은 국가 전기가 다시 일정량 모일 때까지 무기한 지속되고, 이로 인한 엄청난 혼란과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이것이 18시간을 넘어가면 모든 통신장비가 멈추게 되고 24시간이 넘어가면 112, 119에서 순찰차에 지령을 내릴 수 없게 되므로 범죄가 발생해도 범죄를 막을 수가 없게 된다. 따라서 블랙아웃은 24시간 내에는 무조건 해결되어야 하나 만약 하지 못할 경우 병원 전기 공급 중단으로 환자 사망, 부상, 수돗물 공급 중단, 시내 극심한 혼란, 건물 고립, 교통 마비, 방범용 CCTV 가동 중단, 범죄 발생으로 이어진다(대한민국에서는 전력 수요가 심각단계로 진입하면 블랙아웃을 진행한다).

블랙아웃 발생시 일어날 수 있는 상황[편집]

전기를 주 에너지로 사용하는 현대 사회에서 블랙아웃 사태가 발생하게 되면 도시의 모든 기반시설들이 마비되어 엄청난 혼란에 빠지게 된다. 특히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공장의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마비된다면 큰 위험에 처할 수도 있다. 만약 원자력발전소의 비상발전기까지 멈추게 되면 우라늄, 플루토늄 같은 방사성물질이 유출되는 최악의 사태까지 벌어지게 되어 큰 혼란에 빠지게 된다. 블랙아웃이 길어지면 길 수록 발전 시설을 정상으로 회복하는 데 시간도 오래 걸리는 데다 경제적손실도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되며 피해도 겉잡을 수 없이 커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