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막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바닥이 드러난 아랄 해에 배 한 척이 방치된 채 녹슬어 가고 있다.

사막화(砂漠化)는 기상 변화로 인하여 수목이 말라죽고 건조한 나대지 출현 현상을 말한다. 마을이나 오아시스가 밀려드는 사구(砂丘)에 의해 파묻히거나 지나친 벌채나 방화, 지나친 녹지화로 인하여 자연 식생 회복 능력을 잃고 인공 녹화도 성공하지 못한 경우에 일어난다. 아마존강 상류 지역의 광역 벌채, 아프리카 여러 나라의 농업정책 실패 등의 예가 잘 알려져 있다.

중국 북서부에서 사막화가 진행되어 농토를 먹어치우고 있다. 사막화의 원인은 자연적 요인과 인위적 요인으로 나뉜다. 우선, 자연적 요인에는 가뭄, 건조화 현상이 있다. 가뭄이나 건조화 현상은 고압대(고기압의 영향을 많이 받는 곳)에 위치하여 강우량이 잘 생기지 않은 경우나, 높은 산간지대에 위치하여 구름이 넘지 못하는 곳의 경우에 생긴다. 인위적 요인에는 환경오염, 산림벌채, 관개, 개간 등이 있다. 토지가 오염이 되거나 관개시설의 무리한 확장의 경우에는 토지에 수목들이 자랄 양분이 부족해지게 된다. 개간이나 땔감 등을 위해 산림벌채까지 하게 되면 지표의 반사율이 높아져 급속도로 냉각화되고 주변 지역에 하강기류가 강하게 생기면서 건조화는 확장된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