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약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지구의 단면

연약권(Asthenosphere/軟弱圈 )은 표면 아래 100km에서 200km사이의 약하거나 연한 암석층이다. 곳에 따라서는 400km까지 깊어질 수도 있다. 암석권 바로 밑으로서 용융이 된 층으로 맨틀의 대류는 이 권에서만 일어난다. 암석권은 판운동의 단위이며, 낮은 온도 때문에 지질학적 시간단위에서도 탄성체로 유지된다.

개요[편집]

지진파의 진행 속도는 매질의 물성에 따라 변화하며, 연약권에서는 상대적으로 느리게 전파된다. 그런 이유에서 저속도층이라 불리기도 한다.

대양 판 아래에서 암석권과 연약권의 경계면은 그다지 깊지 않고, 특히나 중앙해령에서는 그 깊이가 수 km이내에 이른다. 연약권 위에 단단한 암석권의 판이 떠있고, 연약권이 높은 점성을 가진 유체처럼 움직이기 때문에, 연간 수 cm 정도의 속도로 판이 움직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연약권의 대류는 지구가 열을 방출하는 방식의 하나이다. 연약권 위의 암석은 같은 변형을 받아도 연약권과는 달리 탄성적으로 거동하고 깨지기 쉬워서 단층이 생긴다. 그리하여 판 구조론에 의해 설명되는 판의 움직임이 발생한다.

1926년 경부터 연약권이 존재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고, 세계적인 연약권의 존재는 1960년 5월 22일 칠레 대지진에서 지진파의 분석으로 확인되었다.

주석[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