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 하이웨이 6호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AH6에서 넘어옴)

아시안 하이웨이
(국제 간선 도로)
아시안 하이웨이 6호선
노선도
총연장 10,553km[1]
기점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주요
경유국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러시아의 기 러시아
중화인민공화국의 기 중화인민공화국
카자흐스탄의 기 카자흐스탄
주요
교차도로
아시안 하이웨이 1호선

아시안 하이웨이 6호선(Asian Highway 6, )은 아시안 하이웨이의 노선 중 하나이다. 총연장 10,553km[1]으로 대한민국 부산광역시을 출발하여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시베리아, 중화인민공화국을 경유, 러시아 모스크바까지 이어지며, 러시아벨라루스 국경선에서는 유럽 고속도로와 연결되어 영국, 아일랜드까지 이어진다.

개요[편집]

아시안 하이웨이의 간선 노선 중 하나로, 동아시아를 시작으로 중화인민공화국, 러시아 지역을 경유하여 벨라루스 국경까지 이어진다. 러시아벨라루스 국경선에서는 유럽 고속도로 30호선(E 30)과 연결되어 폴란드, 네덜란드, 영국, 아일랜드로 이어진다. 다만 벨라루스 국경 지역 부근부터는 해당 도로가 M1 고속도로와도 연결되어 있다.

경유지[편집]

대한민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중화인민공화국, 러시아카자흐스탄을 일부 경유하며 러시아 모스크바를 지나 최종적으로 크라스닌스키군(영어판) 까지 이어진다.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편집]

아시안 하이웨이 6호선의 실제 기점. 위치는 부산광역시 중구에 있다.
대한민국7번 국도에 설치된 아시아 고속도로 표지판
대한민국7번 국도에 설치된 도로명판

대한민국()에서는 전 구간 국도 7호선을 이용한다. 국도 7호선의 기점인 부산광역시 중구 옛시청교차로에서 출발하며, 한반도 동해안 지역으로 연결된 국도 7호선을 따라 경상남도, 울산광역시, 경상북도, 강원특별자치도로 이어진다. 따라서 아시안 하이웨이 6호선의 대한민국 마지막 구간은 강원특별자치도 고성군 통일전망대까지이며, 이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으로 이어진다.

부산광역시 금정구 금정문화회관 앞에서는 아시안 하이웨이 1호선경부고속도로와 분리된다.[2].

부산광역시 경상남도 울산광역시 경상북도 강원특별자치도
중구 동구 부산진구 연제구 동래구 금정구 기장군 양산시
(웅상)
울주군 남구 중구 북구 경주시 포항시 영덕군 울진군 삼척시 동해시 강릉시 양양군 속초시 고성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사실상 남북 단절로 끊겨져 있는 상태)[편집]

러시아의 기 러시아[편집]

중화인민공화국의 기 중화인민공화국[편집]

러시아의 기 러시아[편집]

카자흐스탄의 기 카자흐스탄[편집]

러시아의 기 러시아[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Asian Highway Handbook” (PDF). UNESCAP. 2003. 2012년 4월 14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2년 5월 11일에 확인함. 
  2. 아시안 하이웨이 1호선의 기점은 일본이나, 일본에서 이어지는 교통수단이 카페리(뉴 카멜리아호)와 해저터널 중 아직 확정되지 않아 아시안 하이웨이 1호선부산광역시 시내 구간이 어디까지인지는 명확하지 않다. 따라서 현재까지 명시된 아시안 하이웨이 1호선대한민국 구간인 경부고속도로 시점까지만 명확한 부분이다.
  3. 상기 구간은 대한민국의 7번 국도로 표시되는 구간이기도 하다.
  4. 예전에는 M60 간선도로이며, 2010년 번호 체계가 뜯어고친 상태이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