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버스터미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거창버스터미널
거창버스터미널 모습
공식명칭거창버스터미널
종류터미널
국가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주소경상남도 거창군 거창읍 강남로 236 (대평리)
개장1986년 5월 31일
운영기관거창터미널(주)
행선지표기거창
고속버스 운행미운행
시외버스 운행운행
시내버스 운행미운행

거창버스터미널경상남도 거창군 거창읍 강남로 236 (대평리 1005)에 위치한 대한민국의 시외버스터미널이다.

1986년 5월 31일에 터미널 면허를 받아 운영하기 시작했으며, 거창터미널(주)에서 관리한다.[1] 터미널 건물은 3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거창군의 농어촌버스를 운행하는 서흥여객 종점은 이 곳과 동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어 농어촌버스를 이용하기엔 다소 불편하다. 거창군에서는 이러한 환승 불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흥여객을 이전하여 터미널 뒤쪽 공터로 15년에 통합하였다[2]

운행 노선[편집]

방면 행선지
수도권 방면 동서울, 서울남부[3], 수원, 안산, 인천[4], 인천공항
충청권 방면 대전[5]
호남권 방면 광주[6], 금과, 금성, 남원, 담양[7], 순창, 인월, 장계, 적성, 전주[8], 진안, 천천
영남권 방면 구미, 동대구, 가야, 고령, 권빈, 귀원, 김천[9], 김해[10], 대덕, 마산, 묘산, 봉산, 부산서부[11], 분기, 산청, 생초, 서대구[12][13], 서상, 수동, 안의, 양촌, 웅양, 원지, 장유[10], 적하, 지례, 진주[14], 창원[15], 함양[16], 현풍

각주[편집]

  1. 버스터미널 현황[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경상남도청, 2014년 12월 31일.
  2. 거창 농어촌버스터미널, 시외버스터미널과 통합, 거창한거창 공식블로그, 2015년 9월 28일 작성.
  3. 심야버스가 운행하며 직통과 안의 경유로 나뉜다. 안의 경유 차량은 거창~안의 구간 승차 불가.
  4. 함양 경유(일부 시간대 안의 경유), 거창~안의 구간 승차 불가한 서울 남부행과 달리 이 노선은 안의, 함양 구간 모두 승,하차 가능하다. 안의는 거창에서 출발 한정으로 하루 2회 편도 경유이며, 수원에서 출발하는 노선은 함양만 경유하고 안의는 경유하지 않는다.
  5. 안의,함양경유 직통노선이 있다.
  6. 함양,인월,남원,적성,순창,금과,금성,담양 경유.
  7. 편도로만 운행하며 반대로 거창으로 오는 버스편은 운행하지 않는다.
  8. 안의,서상,장계,천천,진안 경유.
  9. 웅양,적하,대덕,지례 경유.
  10. 편도 운행하며 반대로 거창으로 오는 노선은 운행하지 않는다.
  11. 현풍, 고령 경유 노선과 가조, 고령 경유 노선이 있다.
  12. 무정차 노선과 봉산,권빈,묘산,분기,귀원,고령을 경유하는 완행 노선, 가조,고령 경유 노선이 있다.
  13. 심야버스가 운행한다.
  14. 함양고속과 국도 운행 2가지로 나뉘며 국도운행은 안의,함양,수동,생초,양촌,산청,원지를 경유하며 함양고속 진주행의 경우 안의는 경유하지 않는다.
  15. 권빈,분기,고령,현풍,마산 경유.
  16. 무정차 노선과 안의 경유 노선이 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