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계시외버스정류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용계시외버스정류장
공식명칭용계정류소
종류정류장
국가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주소대구광역시 동구 화랑로 508 앞
개장2001년
운영기관대구동부정류장
터미널코드807
행선지표기대구용계, 용계
고속버스 운행운행
시외버스 운행운행
시내버스 운행미운행

용계시외버스정류장대구광역시 동구 화랑로 508 (용계동 510-1) 앞에 위치한 대한민국의 시외버스 정류장이다.

2001년 동부정류장에서 포항, 경주, 울산, 영천방면으로 운행하는 시외버스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중간 승하차장으로 설치했다. 부산, 울산, 경주에서 대구로 운행하는 고속버스 차량이 중간 하차하는 장소로도 이용되었지만, 고속버스의 승차는 불가능했다.

2015년 6월 15일부터 부산종합버스터미널로 가는 고속버스가 용계매표소에서 중간 승차가 가능해졌다.[1] 고속버스가 정차하면서 부여받은 고속버스 전산망상의 터미널 번호는 807이다. 승차권은 대구동양터미널의 용지를 이용하고 있으며, "대구용계터미널"로 터미널명이 표기된다.

매표소는 아침 6시 30분부터 밤 9시까지 영업한다. 매표소 영업이 끝난 이후 시간대에 용계매표소에서 승차하고 싶으면 미리 발권받거나 모바일 앱을 이용해야 한다.

하양버스정류장도 이 곳과 비슷한 형태로 영업하고 있다.

운행 노선[편집]

고속버스[편집]

2015년 6월 15일부터 부산행 노선이 중간 승차한다. 그 외 고속버스/전환시외 노선들은 중간 하차만 한다. 아래 시간표는 동대구복합환승센터 기준이며, 동대구복합환승센터에서 출발 후 약 10분 뒤에 이 곳을 경유한다.

운행
노선
운행업체 운행구간 경유지 배차
간격
(분)
시간표
대구용계 ↔ 부산
중앙고속
천일고속
한일고속
대구용계 부산 무정차 30~40 첫차:06:10(동대구 기준)
막차:22:20(동대구 기준)

시외버스[편집]

방면 행선지
강원권 방면 강릉, 근덕, 동해, 삼척, 속초, 양양, 임원, 장호, 주문진, 호산
영남권 방면 가사리, 강구, 건천, 경주, 고경, 금호, 기성, 나루끝, 도곡, 도평, 방어진, 병곡, 병원, 부구, 부남, 불로, 삼창, 상사리, 상옥, 송라, 송이골, 아화, 안강, 안강휴게소, 안덕, 영덕, 영천, 영해, 울산, 울진, 임고, 임포, 자양, 자천, 장사, 주왕산, 죽변, 죽장, 진보, 창하, 청송, 청하, 평해, 포항, 풍산금속, 하양, 화목, 화진해수욕장, 효자, 후포(삼율), 흥해

위치[편집]

용계역에서 약 250m 떨어져 있으며, 용계역 하차 후 파출소 쪽 골목으로 들어가서 길을 건너가면 나온다. 강변동서마을(안심, 하양방면) 시내버스 정류장 옆에 매표소가 설치되어 있다.

매표소 바로 옆에 동대구 나들목이 있으며, 중간 하차장은 강변동서마을 건너편 시내버스 정류장 옆에 있다.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