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야공용버스터미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대야공용버스터미널
공식명칭대야공용버스터미널
종류터미널
국가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주소전라북도 군산시 대야면 우덕2길 5 (지경리)
운영기관개인사업자
행선지표기대야
고속버스 운행미운행
시외버스 운행운행
시내버스 운행미운행

대야공용버스터미널전라북도 군산시 대야면 우덕2길 5(지경리 731-2)에 위치한 시외버스 터미널이다.

개요[편집]

지상 2층 건물에 1층은 승차홈, 매표소, 슈퍼, 상업시설 등이 있으며, 2층은 현재 비어 있다. 군산시에는 옥구읍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읍보다 면 지역에 터미널이 생긴 이유는 전군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동군산IC가 위치해 있는 것을 봐도 대야면이 교통이 편리하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볼 수 있다.

이 터미널은 군산시 소재임에도 군산시 시내버스가 종착지로 삼는 노선은 단 한 개도 없고, 모두 인근 임피, 서수, 나포, 멀리는 익산 함열로 가는 중간 기착지 역할을 했다. 그나마 약 20여년 전만 해도 익산시 시내버스 20번(대야 - 원광대학교)이 대야터미널로 들어왔지만 대야초등학교 부근으로 종점을 이전하면서 남은 공간을 상업시설 부지로 임대하여 대야공용버스터미널에는 더 이상 시내버스가 들어오지 않았다.

운행 노선[편집]

고속버스[편집]

전회 우등이며, 군산 출발편 중 1일 3회 대야를 중간 경유한다. 고속버스 자체는 대야터미널에 직접 들어오지 않으며, 대야성당에서 동군산IC로 들어가기 전에 별도의 중간 승하차장이 있다. 무인매표기계가 없어서 현장에서 표를 구매하고자 할 때는 차내 E패스 단말기에서 신용카드체크카드로 발권이 가능하며, 예약 시에는 출발지를 군산으로 하여 예매한 후 차내 E패스 단말기에서 예약내역 발권이 가능하다.[1] 모바일 고속버스티머니 앱으로도 예매가 가능하다.

운행
노선
운행업체 운행구간 경유지 배차
간격
시간표

대야 ↔ 서울호남[2]

금호고속
중앙고속
천일고속
대야 서울호남 정안알밤휴게소 1일 3회 군산 출발 기준 08:00 13:00 17:40

시외버스[편집]

방면 행선지
수도권 방면 서수원, 송도, 수원, 오산, 인천[3], 인천국제공항[4]
충청권 방면 남청주, 대전[5], 도마동, 서대전[6], 유성, 청주[7]
호남권 방면 고창, 광주[8], 군산, 김제[9], 목포[10], 무안, 부안[11], 영광, 익산[12], 익산역[12], 전주[13], 정읍[14], 함평, 흥덕
영남권 방면 서대구[15]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흔히 아는 종이 티켓이 아니라 영수증같은 티켓이 나온다.
  2. 군산에서 만석으로 출발시 정차하지 않을 수 있으니, 사전에 군산으로 문의 후 이용해야 한다.
  3. 익산, 오산, 수원, 서수원 경유, 전북고속, 금남고속, 호남고속, 태화상운이 공동운행.
  4. 송도 경유, 전북고속, 호남고속, 금남고속이 공동운행.
  5. 전북고속, 호남고속, 금남고속이 공동운행.
  6. 도마동 경유, 금남고속이 운행.
  7. 익산, 유성, 남청주 경유, 전북고속, 호남고속, 금남고속, 대원고속이 공동운행.
  8. 익산, 동운동(운암동) 경유, 전북고속이 운행.
  9. 만경, 김제수협 경유, 전북고속이 운행.
  10. 영광, 함평, 무안 경유, 대한고속이 운행.
  11. 만경, 김제수협, 김제 경유, 전북고속이 운행.
  12. 전북고속, 전주고속이 공동운행.
  13. 덕진 경유, 전북고속, 전주고속이 공동운행.
  14. 익산 경유, 전주고속, 대한고속이 공동운행.
  15. 익산, 전주 경유. 전북고속이 운행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