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안보시외버스터미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수안보시외버스터미널
공식명칭수안보시외버스정류장
종류정류장
국가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주소충청북도 충주시 수안보면 온천중앙길 25
이전2007년 7월 1일
폐지2007년 7월 1일 (구 터미널)
운영기관개인사업자
행선지표기수안보
고속버스 운행미운행
시외버스 운행운행
시내버스 운행미운행

수안보시외버스터미널충청북도 충주시 수안보면 온천중앙길 25 (온천리 246-4번지)에 위치한 대한민국의 시외버스터미널이다.

원래 터미널은 수안보면 온천리 304-3번지에 있었으며, 운영 당시에는 숙박업소를 동시에 운영했었다. 그러나 계속되는 적자 운영을 이기지 못하고 운영권을 충주시에 반납하고 폐업했다.[1] 이에 따라 2007년 7월 1일부로 기존 터미널이 폐지되고 현 위치로 이전하였다.[2] 현 위치로 터미널이 이전하면서 터미널 자체 건물이 없어졌기 때문에 현재는 시외버스정류장이라고 보는게 맞다. 그래서 실제로 정류장에는 수안보시외버스정류장이라고 되어 있다.

운행 노선[편집]

방면 행선지
수도권 방면 동서울, 성남, 수원, 이천, 인천[3], 이황리, 일죽, 장호원, 태평리
충청권 방면 감곡, 건국대(충주), 괴산, 대사리, 미륵리, 사리, 살미, 생극, 연풍, 용원, 월악산, 유목, 주덕, 증평, 청주, 충주, 칠성, 태성
영남권 방면 경주, 구미, 마성, 문경, 부산, 북대구, 상주, 선산, 신복, 안동, 예천, 용궁, 울산, 점촌, 포항, 풍산

특이사항[편집]

  • 매표업무는 현재 수안보공판장 과일가게에서 위탁운영하고 있다. 2021년이후부터는 뒤편 주차장에서 승차한다.
  • 상행선(서울, 충주 방면)으로 가는 시외버스는 매표소 앞에서 승차한다.
  • 하행선(영남권 방면)으로 가는 시외버스는 수안보로얄호텔 앞 버스정류장에서 승차한다.

각주[편집]

  1. 충주 수안보 '옛 영화는 가고' 방치 건물 눈살, 연합뉴스, 2008년 9월 13일 작성.
  2. 충주 수안보 시외직행버스 정류소 이전,충청투데이,2007년 7월 2일 작성.
  3. 반대로 인천종합터미널에서 수안보 운행 시외버스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