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신학자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신학(神學, 영어: theology)은 신앙의 대상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도 유럽어에서 쓰이는 신학이라는 낱말은 테오스(고대 그리스어: θεός, theos →신)에 로고스 (고대 그리스어: λόγος, logos, →학문, 말)가 결합된 단어이다. 특별한 수식어 없이 신학이라는 낱말을 쓸 때는 일반적으로 기독교 신학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는 종교적 초월자로서 신 개념이 존재하는 모든 종교에서 다루는 신에 관한 학문을 신학이라 할 수 있다. 그러한 종교로는 기독교, 유대교, 이슬람교, 조로아스터교, 힌두교, 시크교, 바하이교 등이 있다.

기독교 신학[편집]

기독교의 성장과 함께 2-3세기부터 학문으로서 틀을 갖추기 시작하여, 중세시대에 유럽인의 관점에서 기독교의 신과 관련된 일체 문제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신학이라는 용어는 원칙적으로 기독교 신학에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나, 대개 기독교 신학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며 학문체계에서의 신학 역시 흔히 기독교 신학을 가리킨다[1]. 교파에 따라 개신교 신학, 로마 가톨릭 신학, 정교회 신학, 성공회 신학 등으로 나뉜다.

유대교 신학[편집]

유대교에서는 역사적으로 전문 학문 기관보다는 유대교 공동체 중심으로 유대교 신학의 발달이 이루어져 왔다. 유대교 신학이 기독교 신학이나 이슬람 신학에 미친 영향은 적지 않다.[출처 필요] 그러나, 기독교 신학에 대응될 만한 유대교 신학은 주로 할라카미드라쉬에 대한 랍비들의 논의와 주석으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슬람교 신학[편집]

이슬람교에서 기독교의 신학에 견줄 만한 학문적 논의를 가리키는 용어는 "칼람"(Kalam)이다. 그러나 이슬람교에서 칼람은 기독교에서 신학이 차지하는 위치에 비해 그 역할이 작은 편이다. 일부 이슬람 신학자들은 기독교 신학의 발달에 특기할 만한 영향을 미쳤다.[출처 필요]

힌두교 신학[편집]

각주[편집]

  1. 신학.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2008년 3월 21일에 확인. “학문체계에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