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종교학(宗敎學)은 종교에 대한 학문이다. 종교 현상을 연구하고 종교 일반의 본질을 밝히는 것이 목적이다. 이 학문을 연구하는 사람을 종교학자라고 부른다.

종교학의 갈래[편집]

종교사학[편집]

종교사학은 19세기 말에 등장한 학문으로 고고학이나 언어학 등 인접 학문과의 교류로 이루어진다. 불교사 연구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종교철학[편집]

종교철학은 신의 존재와 특성, 종교적 언어, 기적, 기도, 선과 악, 과학이나 윤리학과 종교의 관계 등을 연구하는 철학이다.

종교현상학[편집]

종교현상학은 가치판단을 정지하고 공감적 이해를 통하여 종교현상의 본질을 파악하는 공시적이며 구조적 연구이다.

종교사회학[편집]

종교사회학은 종교의 사회적 측면에 주목한다. 에밀 뒤르켐이 이 분야의 선구자 중 한 명이다.

종교인류학[편집]

종교인류학은 인류학적 측면에서 종교가 충족시켜주는 인류의 기본적인 욕구를 탐구한다.

종교문화학[편집]

종교문화학은 종교의 문화적 측면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주요 관심사는 종교적 제의와 신앙, 종교 예술 등이다.

종교심리학[편집]

종교심리학은 심리학의 어떤 원칙이 종교 공동체나 종교행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개종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 종교적 결정을 내리게 되는 심리 상태 등이 연구 대상이 되기도 한다.

비교종교학[편집]

비교종교학은 세계의 종교들의 주제, 신화, 의식, 그리고 개념들 간의 차이나 유사점을 분석하는 종교 연구의 한 분야이다.

국내의 대학들에도 비교 종교학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1], 외국의 대학들에서도 종교 간의 비교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2]. 비교 종교학 분야에서는, 세계의 종교들은 일반적으로 아랍권 종교, 인도 종교, 그리고 도(道) 종교로 나누고 있으며, 신화나 휴머니즘에 대한 연구도 하고 있다.

종교별 학문[편집]

각 종교마다 종교의 가르침을 연구하는 학문적 노력이 있다. 신의 존재를 믿고 신의 가르침을 연구하는 학문은 기독교 신학이나 이슬람 신학처럼 각 종교별 신학으로 간주되며, 불교와 같이 종교의 성격에 차이가 있는 경우 불교학이나 불교철학으로 부른다.

신학[편집]

일반적으로 종교적 초월자의 개념으로서 신을 연구하는 학문을 신학이라고 한다. 신학을 다루는 종교는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 힌두교, 조로아스터교, 시크교, 바하이교 등이 있다.

불교학[편집]

  • 개요

종교로서의 불교를 그 신앙적 범주를 벗어나, 불교 경전주석서 를 、문헌학적, 서지학적, 철학적, 심리학적, 사상학적, 역사학적, 문화사적등 다각적 또는 가 일층 객관적으로 분석해 불교의 참뜻을 학문적 및 학제적으로 해명 전개함을 불교학이라 한다. 한국의 불교학 역사는 대단히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멀리는 남북국 시대의 불교학 학승 、원효(617-686년), 의상(625-702년), 고려시대의 、균여(923-973년)를 비롯해 수많은 불교학자를 배출해 한국 불교학의 기초를 다졌을 뿐만 아니라 동북 아시아 불교권에까지도 많은 영향을 미쳤음을 역사적으로도 증명해주고 있다.[출처 필요]

무속학[편집]

참고자료[편집]

  • 종교학.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2008년 3월 21일에 확인.

주석[편집]

  1. 서울대학교 종교학과 교과목 안내
  2. 하버드대학교 종교학과 박사과정 연구 프로그램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