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원불교 일원상

원불교(圓佛敎)는 대한민국종교인 소태산(少太山) 박중빈1916년에 창시한 불교신흥 종교이다.

현황[편집]

원불교는 전라북도 익산에 있는 중앙총부(中央總部)에서 교단을 총괄운영하고 지방에 교구(敎區)와 교당(敎堂)을 두고 있으며, 그 운영기구로서 종법사(宗法師)를 중심으로 수위단회(首位團會)·중앙교의회(中央敎議會)·교정위원회(敎政委員會) 및 교정원(敎政院)과 감찰원 등이 있다. 교당에는 교무(敎務)와 교도가 있는데, 교도는 10인을 1단으로 하는 10인 1단 교화단(敎化團)을 조직하는 것이 특색이다. 각종 연구소 외에 교육기관으로 원광대학교(圓光大學校) · 영산선학대학교(靈山禪學大學校) 등의 종합대학, 전문대학 1개교, 미국 펜실바니아주 필라델피아에 현지 법으로 완전히 인증평가를 받은 미주 선학대학원 대학교 (Won Institute of Graduate Studies: www.woninstitute.edu), 중·고등학교 6개교, 선원(禪院) 3개처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당별로 설치한 유치원·유아원과 양로원·보육원·수양원 등 자선기관도 운영하고 있다. 2011년 10월 2일에는 미주총부법인 원다르마센터 (Wondharma center)가 새로 신설된다.

한편, 교단 직영의 산업체로 제약회사를 비롯하여 4개의 농원과 정미소·원예원 등이 있으며, 복지기관으로 양·한방(洋韓方)의 종합병원과 보화당한의원 등이 전국 주요도시에 있다. 문화사업으로 경전의 출판과 《원광(圓光)》 《원불교신문》 등 정기간행물도 간행하고 있다. 20개의 국내 교구에 520여 교당과, 미국·일본·캐나다·중국. 유럽 일본 등 5개의 해외교구에 60여 개의 해외 교당과 기관이 있으며, 신도수는 100만여 명에 이른다.

교리[편집]

파일:교리도.jpg

  • 3학 8조

3학 : 정신수양(精神修養), 사리연구(事理硏究), 작업취사(作業取捨)

8조 : 신(信), 분(忿), 의(疑), 성(誠), 불신(不信), 탐욕(貪慾), 나(懶), 우(愚)

  • 4은 4요

4은 : 천지은(天地恩), 부모은(父母恩), 동포은(同胞恩), 법률은(法律恩)

4요 : 자력양성(自力養性), 지자본위(智者本位), 타자녀교육(他子女敎育), 공도자숭배(公道者崇拜)

교단[편집]

종법사(宗法師)[편집]

종법사는 원불교의 최고 지도자로서 원불교를 대표한다. 임기는 6년으로 3회까지 연임할 수 있으며 수위단회에서 선거로 선출한다. 선출된 종법사는 중앙교의회에서 추대한다.

역대 종법사[편집]

수위단회(首位團會)[편집]

유래 원불교 교조이신 소태산 대종사(少太山大宗師)는 앞으로 시방세계 모든 사람을 두루 교화할 십인일단(十人一團)의 조직방법을 제정하시고 말씀하시기를 「이법은 오직 한 스승의 가르침으로 모든 사람을 고루 훈련할 빠른 방법이니, 몇 억만의 많은 수라도 가히 지도할 수 있으나 그 공력은 항상 아홉 사람에게만 드리면 되는 간이한 조직이니라」하시고 이 단은 곧 시방 세계(十方世界)를 응하여 조직된 것이니 단장은 하늘을 응하고 중앙은 땅을 응하였으며 팔인 단원은 팔방을 응한 것이라, 펴서 말하면 이 단이 곧 시방을 대표하고 거두어 말하면 시방을 한 몸에 발한 이치라」하시었다. 이러한 이단치교(以團治敎)의 원리로 원기 2년 음력 7월 26일 최초의 단을 조직한 것이 바로 수위단이며, 최초의 수위단(9인제자)이 행한 혈인기도(血認祈禱)로 사무여한(死無餘恨)의 대 희생정신이 바탕하고 있다.

한편 팔방위(八方位)는 교단 초기의 통치규정인 『불법연구회통치조단규약』에서 밝혔듯이 주역 64괘의 기본이 되는 여덟 개의 삼획괘 곧「 乾 (서북),坎(북), 艮(동북),震(동), 巽(동남), 離(동남), 坤(서남), 兌(서)」이며, 『궁씨춘추』「道」에서 "달은 28宿(28수로 발음)를 쫓아서 운행한다"라는 최고(最古)의 기록처럼 28수 곧 角, 亢, ?, 房, 心, 尾, 箕斗, 牛, 女, 虛, 危, 室, 壁, 奎, 婁, 胃, 昴, 畢, ?, 參, 井, 鬼, 柳, 星, 張, 翼, 軫,此등의 각 단을 조직하여 일체 생령을 남김없이 교화한다는 큰 뜻이 있다

운영 및 조직 『원불교교헌』에 의하면 수위단회는 종법사인 단장과 정수위단원 남녀 각9인과 호법수위단원 남녀 각4인 및 봉도수위단원 남녀 각4인으로 구성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정수위단원은 '정사(正師)'이상을 피선 자격으로 정수위단원 후보추천위원회에서 추천하여 출가교역자와 중앙교의회 재가 의원이 선거하고 그 임기는 6년이며 연임할 수 있다. 그리고 출가/재가 교도의 고른 기용을 위한 호법(재가) 수위단원과 각 분야의 전문 인재들로 구성된 봉도(출가) 수위단원의 강화로 수위단회가 명실상부한 최고결의기구로서의 그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수위단회는 매년 11월의 정기회의와 함께 수시로 임시회의를 운영하고 있으며, 의장인 동시에 단장인 종법사와 수위단회 중앙과 양원장으로 의장단을 구성하여 수위단회 운영과 교단의 중요 사항을 협의하고 있다. 수위단회 산하에는 교단의 5개 상임위원회 (교화훈련상임위원회,교육문화상임위원회,공익복지상임위원회,재정산업상임위원회,총무법제상임위원회)와 교서감수위원회, 인사위원회, 그리고 필요에 따라 특별위원회가 조직 운영되며 상임위원회의 운영을 보좌하기 위하여 각 상임위원회에 전문위원을 둔다. 단장인 종법사와 양중앙, 그리고 정수위단원을 각단(角團/최상위교화단)으로 하여 원불교의 모든 출가/재가 교도들을 교화단으로 조직하여 신앙과 수행의 지도와 교화를 총괄하며 이러한 제반 업무들을 처리하기 위하여 수위단회 사무처를 둔다.

중앙교의회[편집]

재단법인[편집]

재단법인 '원불교'는 교화 및 교육․자선 (의료 포함)등 공익사업을 목적으로 1948년 1월 16일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소관의 재단법인이다. 소재지는 전라북도 익산시 신용동 344-2이다.

주요사업은 원불교 교화사업 및 이에 부대한 중앙총부를 비롯한 각 교당 유지경영, 교역자 양성기관 및 각 육영의 유지경영, 의약 및 의료기관 유지경영, 유휴부동산 임대, 유치원 및 어린이집 유지경영, 사회복지시설 설치 운영, 남북교류사업, 장묘업, 인터넷 서비스 사업, 교육 훈련 및 연구 용역사업(청소년 심신수련 및 교화사업· 교육위탁사업), 영림 및 영농사업, 기타 법인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업이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