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두교의 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힌두교

옴(AUM): 힌두교에서 부르는 깨닫는 소리
힌두 신 · 브라만 · 역사
관련 항목

힌두교 만(卍)

힌두교의 경전힌두교의 신천계의 존재들을 천신(天神, 영어: Devas, "빛나는 존재"란 뜻)이라고 표현한다. 영어로는 "Celestial deities (천계의 신들)"라고 번역되기도 하지만 산스크리트어 데바(देव)를 음차한 표기인 "Deva (데바)"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데바수라(Sura)라고도 하는데, 데바 또는 수라는 우주의 궁극적 원리인 브라만의 현현들로서의 힌두교의 신들 전체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힌두교의 남신들만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 경우 힌두교의 여신들은 데비(Devi)라고 부른다. 데바데비는 무시무시한 신들도 있지만 선신(善神)으로 여겨지며, 힌두교의 악신(惡神)은 총칭하여 아수라(Asura)라고 한다. 아수라는 수라(Sura)에 "아니다"라는 의미의 아(a)가 결합되어 이루어진 낱말이다.

힌두교의 신은 불교에 수용되어 중국을 거쳐 한국으로 전래되었고 천신(天神)의 의미로서의 (天)으로 한역(漢譯)되었다. 예를 들어 브라흐마범천(梵天)으로 알려져 있다.

힌두교의 신은 브라흐마 · 비슈누 · 시바트리무르티(삼주신)와 트리무르티의 배우자인 사라스바티 · 락슈미 · 파르바티트리데비와 그외의 여러 남신 · 여신들로 이루어져 있다. 《베다》와 《푸라나》는 힌두교의 주요 경전으로 신들의 기원이 실려있다. 트리무르티에 대해서는 인도의 대 서사시인 《마하바라타》("위대한 바라타족 이야기"란 뜻)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남신[편집]

아래의 목록에서 트리무르티(삼주신)는 일반적인 나열 순서인 창조자 · 유지자 · 파괴자(변형자) 순으로 나열되어 있으며, 나머지 신들은 중요도에 관계 없이 가나다순으로 나열되어 있다.

여신[편집]

아래의 목록에서 트리무르티(삼주신)의 배우자인 트리데비는 일반적인 나열 순서로 나열되어 있으며, 나머지 여신들은 중요도에 관계 없이 가나다순으로 나열되어 있다.

악신[편집]

힌두교에서 악신(惡神)은 총칭하여 아수라(Asura)라고 하는데, 아수라는 선신(善神)인 데바데비에 대응된다. 아수라에는 다음 신들이 있다. 이들은 중요도에 관계 없이 가나다순으로 나열되어 있다.

함께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