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스크리트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산스크리트어(범어)
संस्कृता
사용 지역 인도남아시아동남아시아, 동아시아불교 학자들.
언어 인구 모국어: 14,135 명(2001년 조사)
제2언어: 194,433 명(1961년 조사)
언어 계통 인도유럽어족
 인도이란어파
  인도아리아어군
   산스크리트어(범어)
공용어 및 표준
공용어로 쓰는 나라 인도
표준 없음.
언어 부호
ISO 639-1 sa
ISO 639-2 san
ISO 639-3 san


산스크리트어(संस्कृता, [saṃskṛtā]) 간칭 범어(梵語)는 인도고전어로, 힌두교 · 대승불교 · 자이나교 경전의 언어이자 수많은 인도 제어의 고급어휘의 근간을 구성하는 언어이다.

인도 공화국의 공용어 중 하나로, 아직도 학교에서 읽고 쓰는 법을 가르치고 있고 관련된 문학/예술/방송활동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며, 일부 브라만은 산스크리트어를 모국어로 쓰고 있다.

계통[편집]

인구어족 인도이란어파에 속하며, 현대 인도 북부에서 쓰이는 힌디어를 위시한 아리안계 인도제어의 조어(祖語). 인도의 고전언어가 유럽의 고전언어인 라틴어희랍어와 유사성을 보인다는 점에 착안한 유럽의 학자들은 인구어족이라는 어족을 샅샅히 밝혀내게 되었고, 이가 곧 비교언어학의 시초가 된다.

같은 인도유럽어족인 영어와의 동계어를 예로 들면,

mus - mouse
sharkara - sugar
manu - man

명칭[편집]

그 이름인 '삼스크르타'의 '삼'은 '같이'를 뜻하며 '크르타'는 '두다'를 뜻하니, 이는 '같이 두어진' 즉 '잘 정돈된' '세련된' 등의 의미를 지닌다. 한자 문화권에서는 범어(梵語)라 하는데, 이는 철학체계인 브라만의 음역에서 유래하였다.

역사[편집]

산스크리트어는 베다 산스크리트어의 발전형으로, 베다 산스크리트어와 구분하여 고전 산스크리트어라고도 한다. 기원전 4세기에 파니니(Pāṇini)에 의해 고전 산스크리트어 문법이 완성되면서 베다 산스크리트어는 완전히 사어가 되었다.

문자[편집]

현대에 산스크리트어를 기록하는 데에는 일반적으로 데바나가리 문자가 쓰이나 역사적으로 범어 표기는 특정한 문자에 국한되지 않고 각 지방에서 널리 쓰이는 문자가 사용되어, 나가리(Nagari· 그란타(Grantha· 샤라다(Sharada· 모디(Modi) 등 여러 가지 문자가 쓰였다.

현대[편집]

범어는 인도전역을 아우르는 고전어로서의 위치를 현대에 이르기까지 굳게 견지하고 있어, 방송매체에서 범어방송이 송출되는가 하면, 범어 문학활동 역시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고, 북부의 마디아프라데시 주에는 일상적으로 범어가 널리 쓰이는 마을이 몇 곳 존재하기도 한다. 이와같이 범어를 현대에 되살리려는 부흥운동은 범어부활운동이라 통칭한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