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여성

여성(女性, 문화어: 녀성) 또는 여자(女子, 문화어: 녀자)는 인간의암컷을 가리키며 남성과 대비된다. 여성은 일반적으로 성인 여자를 지칭하지만 여성 전체를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1] 여성은 동물의 암컷을 의미하기도 한다.

어원 및 상징[편집]

여성

상징 부호는 원 아랫쪽에 십자가 놓인 모양이다.(유니코드: ♀) 금성을 상징하는 부호가 생물학에서 여성에 대한 기호로 쓰였다. 이는 비너스의 손거울의 양식화된 표현 또는 여신에 대한 추상적 기호이다. 비너스 부호는 또한 여성성을 상징하며, 고대 연금술에서는 구리를 의미했다. 연금술사들은 원을 영혼, 십자가를 물질로 하여 부호를 구성하였다.

생물학적 특징[편집]

현대 의학의 관점에서 여자는 여성 생식기를 가지며, 난자를 생산하고 각종 호르몬을 분비 하는 난소, 체내에서 태아 성장을 위한 자궁 같은 기관을 가지고 있다. 여성의 경우 9-10세 무렵 (빠른 사람은 7-8세, 늦은 사람은 11-15세 무렵) 사춘기에서 10대 후반 사이)에 난소가 발달하여 여성호르몬 분비가 증가하고. 내부 생식기와 외부 생식기가 발달한다.

외관에서 먼저 유방 발달(정점은 11-12세)로 시작하여, 음모가 나기 시작한다. 신장의 성장이 절정달한 후 피하 지방이 빠르게 증가한다. 초경을 하기 1년 전후부터 엉덩이가 커지고, 초경 1년 후 나이로는 약 13세 이후부터 허리가 가늘어진다.

이러한 생물학적 성차는 근본적으로, 염색체의 형태에서 유래한다. 위와 같은 해부학적인 의미에서 여성은 대부분의 경우 성염색체로 X 성염색체(XX)만을 갖는다. 발생 단계에서 적극적인 뮬러관아포토시스를 일으키는 요인이 존재하지 않고, 볼프관에서 음경의 일부를 유도하는 호르몬이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볼프관의 아포토시스가 일어나고 뮐러 관이 발달하게 된다.

사회 · 문화적 의미[편집]

남성과 여성이 생산활동을 통해 만들어 낸 결과물과 그들의 사회적 지위변화에는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수 많은 선사 시대의 문화에 있어서 여성은 특별한 문화적 역할을 맡았을 것으로 추측된다. 인류의 발전 단계 중 채집-사냥 사회에서 여성은 주로 식물, 작은 동물, 어패류를 채집하였고, 반면에 남성는 큰 동물을 사냥하였다. [2]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본래 여성을 뜻하는 순우리말로 계집이라는 표현이 있다. 우리말어원이야기
  2. 궈허빙(郭河兵) 저, 고예지 역, 《프랑스 여성 : 우리가 바로 세상이다!》 시그마북스 (2008) 43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