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사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天)은 극동아시아에서, 주로 중국인직관 내지 신앙이나 혹은 관념 조작으로 파악한 우주의 참된 실재(實在)를 말한다. 상대 (기원전 17~11세기) 동안 중국인들은 그들의 최고신을 상제(上帝)라고 불렀다.[1] 주대에 상제는 천과 동일시되었고, 20세기 이전까 천 숭배가 중국의 정통 국교로 자리매김하였다.

머리 위에 퍼져 있는 천(天:하늘)의 인상에 자연 현상의 주재자라고 하는 직관이 결합되고 또한 인간의 도덕적 반성이 투영(投影)되어 천(天)의 신앙은 형성되었다. 의지나 목적을 지닌 인격신(人格神), 자손에게 은혜를 베푸는 조상, 우주의 근원 내지 창조자, 인간이나 만물 속에도 그 본성(本性)으로서 깃들이는 신 내지 법칙, 비인격적인 참된 실재, 운명, 인간의 감각을 초월한 이루 표현할 수 없는 우주의 근원 등 그 이미지는 다양하나, 우주의 궁극적 실재이며 인간의 의미 세계의 근원, 곧 윤리 도덕의 원천이라고 하는 점은 일관되고 있다.

천(天)은 '상제(上帝)'·'천제(天帝)'라고도 부른다. 도가(道家)의 '도(道)'나 주자가 파악한 '이(理)'도 이 전통적인 천(天)의 신앙을 기초로 하고 있다.

참고 문헌[편집]

  1. Stefon, Matt (2010년 2월 3일). “Shangdi” (영어). Encyclopedia Britannica. 2023년 5월 1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