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밥풀떼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2007년 12월 25일부터 활동중인 밥풀떼기라고 합니다. 번역과 토막글 살찌우기를 주로 작업합니다.

초보자 분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편집하시는 도중에 궁금하신 점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실 경우 토론란으로 오셔서 차근차근 사정을 말씀해주시면 가능한 한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Archievement[편집]

Editor's work[편집]

Applications-office.svg 본 사용자가 직접 저술하거나 번역한 대표글 20선을 간추려 제공해 드립니다. 하루가 지날때마다 갱신됩니다.


투그라 (오스만 터키어: طغرا tuğrâ)는 옛 이슬람 제국들의 술탄이 사용했던 서예 방식의 모노그램, 도장, 서명을 가리킨다. 공식 문서나 서한이라면 항상 첨부되던 표시였다. 술탄의 도장에 새기거나, 술탄 재위기간에 주조된 동전에 문양으로 찍히기도 했다. 중요한 문서에는 상당히 정교한 투그라가 쓰였는데 이쪽의 경우 채식 (彩飾)의 형태로 전승되어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까지 취급받게 되었다. 이 채식의 대표적인 예로는 아래 갤러리의 사진 중에 나와있는 쉴레이만 1세의 투그라를 들 수 있다.

투그라는 술탄의 치세가 시작될 무렵 제작됐고, 문서를 다 쓰면 궁내 서예가니샨즈 (Nişancı)가 그 문서에 그려냈다. 최초의 투그라는 오스만 제국의 2대 왕인 오르한 1세 (1284–1359)가 사용하였고 지속적으로 발전하다가 술탄 쉴레이만 1세 (1494–1566) 시기에는 전형적인 형태를 띄게 되었다.

투그라는 고대 이집트의 카르투슈나 영국 왕조의 로열 사이퍼와 유사하다는 주장이 있다. 한편 역대 오스만 제국의 술탄은 각각 자신의 투그라를 가지고 있었다고 전해진다.


자세히 보기...

만든 문서[편집]

업데이트를 안한 지 꽤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