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밥풀떼기/줄거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줄거리 채우기 프로젝트사:밥풀떼기가 제안하는 소소한 편집 프로젝트입니다.

여기서 줄거리란, 영화, 소설, 연극, 애니메이션, 만화, 드라마, 비디오 게임 등 스토리와 내러티브를 지니는 모든 창작 예술작품의 내용을 의미합니다. 줄거리는 작품을 본 사람이라면 누구든 언제든지 자유롭게 서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웬만해서는 어떤 신중한 출처를 요구하지 않기에, 헤비유저들의 딴지와 탄압으로부터 쉽게 상처받는 초보유저분들이 걱정없이 편집에 나설 수 있는 정보이기도 합니다. 나아가 작품 계열 문서들이 백과사전 문서로서의 기본적인 서술과 문체, 정보를 갖추어 독자와 편집자들에게 널리 내보일 수 있도록 만드는 출발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한국어 위키백과 내에서 줄거리가 서술된 작품 문서는 매우 빈약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이는 곧 대부분의 작품 문서들이 출연배우나 그밖의 잡다한 정보들, 타 언어판을 번역해온 단편적인 정보들만 담고 있을 뿐이며, 정작 그 작품의 정체를 분별할 가장 핵심적인 정보는 빠져 있다는 소리입니다. 나무위키나 타 언어판에 비해 문화예술과 서브컬쳐 분야에서 매우 빈약하다는 평을 받는 한위백이 새롭고 알찬 면모로 독자들에게 다다가려면 가장 핵심적이면서도 가장 쌓기 쉬운 정보인, 줄거리 정보를 확보해 나가는 것이 우선해야 할 시도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주저리주저리 의의 찾기는 이만 각설하겠습니다. 이 글을 보는 당신, 지금 바로 팔걷고 참여해보세요!

참여 방법[편집]

방법이랄 것도 없습니다.

  1. 편집하려는 작품의 줄거리를 정확히 파악해둔다.
  2. 아랫문단의 목록 중에서 자기가 마음에 담아둔 문서가 있는지 찾아본다.
  3. 들어가서 줄거리를 적는다. 끝!

작품의 줄거리를 유심히 파악하시고, 정확히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줄거리가 게시되면 큰일이니까요.

줄거리를 서술할 때의 기본적인 방향은 "등장인물을 명확히, 인과관계를 정확히, 적절한 분량으로"로 정리됩니다. 다만 세부적인 면에서 영화, 연극 (희곡-시나리오), 소설, 비디오 게임과 같은 '단편성 줄거리'의 경우와 만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웹툰과 같은 '연재성 줄거리'의 서술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자세한 편집 안내서는 /가이드를 참고해 주세요.

참가자[편집]

프로젝트에 참여하시는 분들의 서명란입니다. 참가자분들께서는 다른 분과의 협업을 위해 가끔씩 이곳에 들어오셔서 작업하신 문서를 리스트에서 빼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밥풀떼기" 2020년 2월 11일 (화) 09:17 (KST)
  2. Yxe:h (토론) 2020년 2월 11일 (화) 14:28 (KST)
  3. -- Ellpicre (토론) 2020년 2월 27일 (목) 00:49 (KST)
  4. --마어어오 (토론) 2020년 6월 8일 (월) 09:17 (KST)
  5. ----Lyn1128치즈🐱 (토론) 2020년 6월 9일 (화) 09:15
  6. Magika (토론) 2021년 11월 27일 (토) 12:41 (KST)
  7. Tmd5488 (토론) 2023년 3월 23일 (목) 18:41 (KST)

필요 목록[편집]

줄거리 정보 추가가 필요한 문서 리스트입니다. 리스트 문서 추가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영화[편집]

드라마[편집]

에피소드별 줄거리가 필요한 문서들을 말합니다.

애니[편집]

에피소드별 줄거리가 필요한 문서들을 말합니다.

만화,웹툰[편집]

소설[편집]

비디오 게임[편집]

추가 완료[편집]

줄거리 정보가 추가된 문서 리스트입니다. 해당작을 보신 분께서는 한번 검토해주시고 이름 옆에 v표시를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V표시가 3개 쌓이면 검증완료로 간주하고 다른 정보를 채워보도록 합시다. (기존에는 3개 쌓일 시 제외하는 것으로 하였으나, 역대 프로젝트 작업목록으로 삼기로 했습니다)


약어 목록(도움말):
위키데이터 편집
검토가 필요한 편집
새글
새 문서
잔글
사소한 편집
봇이 수행한 편집
(±123)
문서의 바이트 크기 차이

2024년 4월 26일 (금)

2024년 4월 23일 (화)

2024년 4월 20일 (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