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치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왓치맨》(영어: Watchmen 와치멘[*])은 1986년과 1987년 사이 DC 코믹스에서 출간한 미국의 만화책 한정 시리즈다. 앨런 무어, 아티스트 데이브 기본즈, 컬러리스트 존 히긴스로 구성된 영국인 합작팀이 모여 제작했다. 《왓치맨》은 DC 측에 제출한 무어의 이야기 제안에서 기원하며 그 이야기는 해당 회사에서 획득한 챌튼 코믹스의 슈퍼히어로 등장인물들을 활용했다. 무어가 입안한 이야기는 많은 등장인물을 향후 사용할 수 없게 만들었기 때문에 편집장 딕 지로다노는 무어가 고유의 등장인물을 만들도록 설득했다.

무어는 동시대의 불안과 슈퍼히어로 형식의 해체 및 패러디의 반영을 목적으로 이야기를 꾸몄다. 《왓치맨》은 1940년대 및 1960년대에 슈퍼히어로가 부각된 대체 역사를 그리며 그들의 존재가 역사를 바꾸어 미국은 베트남전에서 승리하고 워터게이트 사건은 폭로되지 않았다. 1985년, 미국은 소련과의 제3차 대전에 직면할 처지에 놓여있고 코스튬을 착용한 프리랜서 자경단원은 불법이며 전 슈퍼히어로들은 대개가 퇴직했거나 국가를 위해 일하고 있다. 줄거리는 국가가 지원한 슈퍼히어로 살인을 조사하기 위해 복귀하는 그들 개개인의 성격 변화와 도덕 갈등에 집중하고 있다.

제작에 있어 《왓치맨》은 구성에 역점을 두고 있다. 깁슨은 아홉 칸으로 구성된 격자무늬 배열을 시리즈의 전반에서 사용했고 혈흔이 묻은 웃는 얼굴 등의 재사용 상징물을 배치했다. 마지막 화를 제외하면 모든 화에는 보조의 형식을 띠는 가상의 문서를 기입하여 시리즈의 뒷이야기를 추가했으며, 내러티브는 그와 다른 이야기인, 등장인물 중 한 명이 읽는 작중의 해적 만화 《검은 화물선 이야기》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구조의 경우 이야기는 종종 비선영적 내러티브로써 공간, 시간, 플롯을 생략한다. 같은 맥락에서 모든 장면과 대화는 동시성, 우연의 일치, 반복적인 이미지를 통해 다른 것과 평행한다.

《왓치맨》은 상업적 성공은 물론이고 만화 및 주류 잡지에서 큰 호평을 받았으며 일부 평론가 및 논평가에게 20세기 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작품 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왓치맨》은 1923년 이래 출간된 최고의 영어 소설을 가려뽑는 《타임》의 100대 최우수 소설에 등재되었다. 또 BBC가 만화를 묘사하기로 "만화가 성장한 순간"이라 하였다.

시리즈를 영화로 각색하려는 수번의 시도 이후 잭 스나이더의 《왓치맨》이 2009년 개봉했다. 동년에 비디오 게임 시리즈 《왓치맨: 더 엔드 이즈 나이》가 영화 개봉에 맞춰 발매되었다. 2012년 DC 코믹스는 원 《왓치맨》 시리즈의 프리퀄 《비포 왓치맨》을 무어와 깁슨의 협조 없이 출간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