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콩 (1933년 영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킹콩
King Kong
최초의 극장 포스터
감독메리언 C. 쿠퍼
어니스트 B. 쇼드색
각본제임스 크릴먼
루스 로즈
원안에드거 월리스
메리언 C. 쿠퍼
제작메리언 C. 쿠퍼
어니스트 B. 쇼드색
출연페이 레이
로버트 암스트롱
브루스 캐벗
촬영에디 린든
J.O 테일러
버넌 워커
편집테드 치즈먼
음악맥스 스타이너
배급사RKO 픽쳐스
개봉일
  • 1933년 3월 3일 (1933-03-03)(뉴욕)
  • 1933년 4월 7일 (1933-04-07)(미국)
  • 1933년 9월 14일 (1933-09-14)(일본)
  • 1933년 10월 15일 (1933-10-15)(일제강점기)
  • 1957년 6월 1일 (1957-06-01)(대한민국 제1공화국)
시간100분
국가미국의 기 미국
언어영어
제작비500,000 달러

킹콩》은 첫 번째로 제작된 킹콩 영화로 1933년 RKO사가 제작하였다. 할리우드 흑백 영화이며, 1930년대 특수효과를 이용한 영화가 등장했다는 의미가 있는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대한민국에서는 1957년 6월 1일 개봉되었다.

줄거리[편집]

뉴욕 항구에서 오지의 이국적인 야생 동물 영화로 유명한 영화 제작자 칼 덴햄은 새 프로젝트를 위해 잉글혼 선장의 배인 벤처(Venture)를 임대한다. 하지만 그동안 공개를 꺼려온 여주인공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뉴욕시의 거리를 수색하던 그는 앤 대로우를 발견하고 그녀에게 일생일대의 모험을 약속한다. 승무원은 벤처에 승선하고 출발한다. 그 동안 배의 일등 항해사인 잭 드리스콜은 앤과 사랑에 빠진다. 덴햄은 그들의 목적지가 미지의 영역인 해골섬임을 승무원들에게 밝힌다. 그는 섬에 거주한다는 소문이 있는 킹콩이라는 신비한 존재를 암시한다. 승무원이 도착하여 연안에 정박한다. 그들은 큰 나무 문이 있는 거대한 돌담으로 섬의 나머지 부분과 분리된 원주민 마을을 만난다. 그들은 킹콩의 신부라는 젊은 여성을 희생시키려는 원주민 무리를 목격한다. 침입자가 발견되고 원주민 추장이 의식을 중단한다. 앤을 만나자 그는 자신의 부족 여성 6명을 금빛의 여성과 바꾸겠다고 제안한다. 이들은 그를 거절하고 배로 돌아간다.

그날 밤, 원주민들은 앤을 배에서 납치하고 그녀를 게이트를 통해 제단으로 데려간다. 그곳에서 그녀는 거대한 고릴라 같은 짐승인 킹콩에게 바쳐진다. 킹콩은 겁에 질린 앤을 데리고 가는데, 덴햄, 잭, 일부 자원봉사자들은 앤을 구출하기 위해 정글로 들어간다. 그들은 살아있는 공룡, 돌진하는 스테고사우루스를 만난다. 얼마 지나지 않아 승무원은 공격적인 브론토사우루스와 결국 콩 자신을 만나 잭과 덴햄을 유일한 생존자로 남긴다. 킹콩이 앤을 먹으려는 티라노사우르스 렉스를 죽인 후 잭은 계속해서 그들을 따라 가고 덴햄은 더 많은 남자를 위해 마을로 돌아간다. 콩의 산악 은신처에 도착한 앤은 뱀에게 위협을 받고 콩은 뱀을 죽인다. 킹콩이 앤과 함께 날아가려는 프테라노돈을 죽이는 동안 잭은 그녀에게 다가가 절벽 선반에 매달려있는 덩굴을 타고 내려간다. 킹콩이 알아차리고 끌어올리기 시작하여 두 사람은 아래 물 속으로 떨어진다. 이들은 정글을 달려 덴햄, 잉글혼과 살아남은 승무원들이 기다리고 있는 마을로 돌아간다. 앤과 잭을 뒤쫓아온 콩은 성문을 부수고 마구 날뛰었다. 덴햄은 이제 킹콩을 다시 살리기로 결심하고 가스 폭탄으로 그의 의식을 잃게 만든다.

사슬에 묶인 콩은 뉴욕시로 옮겨져 브로드웨이 극장 관객들에게 "세계 8대 불가사의 콩!"으로 소개된다. 앤과 잭은 언론 사진 작가 그룹에 둘러싸여 그와 함께 무대에 올랐다. 계속되는 플래시 사진이 공격이라고 믿는 킹콩은 청중이 공포에 질려 달아나자 느슨해진다. 앤은 높은 층에 있는 호텔 방으로 데려가지만 콩은 건물을 확장하면서 곧 그녀를 찾는다. 앤이 손에 비명을 지르자 그는 도시를 날뛰고 있다. 붐비는 고가 열차를 부수고 결국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으로 올라간다. 정상에서 그는 4대의 복엽기의 공격을 받는다. 킹콩은 하나를 파괴하지만 마침내 총격에 부상을 입고 떨어져 죽는다. 그는 죽기 전에 마지막으로 앤을 응시한다. 잭은 엘리베이터를 타고 건물 꼭대기로 올라가 앤과 재회한다. 덴햄이 도착하여 거리에서 콩의 시체를 둘러싼 군중을 밀어낸다. 경찰관이 비행기에 잡혔다고 말하자 덴햄은 비행기가 아니라 미녀가 야수를 죽였다고 말한다.

출연[편집]

같이 읽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