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스트레인지러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cinema.png
닥터 스트레인지러브
Dr. Strangelove
토미 웅거러가 그린 극장 포스터
토미 웅거러가 그린 극장 포스터
감독 스탠리 큐브릭
제작 스탠리 큐브릭
각본
원작 피터 조지의 적색 경보
출연
촬영 길버트 테일러
편집 안소니 하비
제작사 호크 필름
배급사 컬럼피아 픽처스
개봉일 1964년 1월 29일 (1964-01-29)
국가
언어 영어
제작비 1.8 백만 달러[2]
수익 9.4 백만 달러 (북미)[2]

닥터 스트레인지러브》(Dr. Strangelove or: How I Learned to Stop Worrying and Love the Bomb, 보통 줄여서 Dr.Strangelove)는 스탠리 큐브릭1964년에 찍은 미래 3부작 (닥터 스트레인지러브,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 시계태엽 오렌지)중 한편이다. 이 영화는 닥터 스트레인지러브는 냉전의 허약한 본질과, 상호 확증 파괴(Mutual Assured Destruction, MAD)를 비꼬고 있다. 이 영화는 피터 조지가 쓴 냉전 스릴러 소설인 적색경보(흔히 멸망까지 2시간)를 테리 사우턴이 각색한 것으로, 영화는 가상의 공군기지에서 미친 잭 D. 리퍼장군이 소련에 대한 선제 핵공격을 명령하면서 시작되고, 세상의 종말을 멈추기 위해, 미 대통령 과 대통령을 보좌하는 합동 참모본부와, 리퍼 장군의 기지에 있던 영국 공군 장교인 맨드레이크 대령이 세상의 종말을 부를 리퍼 장군의 명령을 취소하려고 시도한다.

줄거리[편집]

미공군 기지의 장성인 잭 리퍼 장군은 수도물 불소처리가 소련 공산주의자들에 의한 미국 상수원 오염 음모라는 과대망상에 사로잡혀, R작전(유사시를 대비하여 장성급이 핵무기 사용허가를 내릴 수 있도록 한 최후 작전)을 843 폭격부대에 전달한다. 이 명령을 받은 843 폭격 부대의 소련을 핵무기로 공격하는 공습계획을 실행한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펜타곤에서 미국 대통령 머핀 머플리는 R작전을 수행중인 폭격기를 다시 불러오는 문제에 대한 참모회의를 열게되고, 그 와중에 소련 대사를 통해 소련이 "운명의 날 장치"(Doomsday Machine)를 만들어서 핵공격을 받는 즉시 전 세계를 방사능으로 오염시키도록 설치해두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대통령은 소련 드리트리 서기장에게 핵보복을 하지 말라고 요청하며, 소련이 자신을 믿을 수 있도록 공격중인 폭격기를 격추할 수 있는 정보를 넘겨준다. 한편 결국 리퍼 장군과 같이 있던 맨드레이크 소령이 해제코드를 찾게 되어, 살아남은 대부분의 폭격기는 회항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미사일 공격을 맞고도 살아남은 B-52 폭격기 한 대는 미사일 공격을 받는 도중에 무전기인 CRM114가 고장나버려서 계속 목표를 향해서 간다. B-52 폭격기가 목표 위에 거의 도착해, 폭탄을 투하하려고 하는데 투하장치가 고장나서, 폭격기의 기장이 투하장치를 고치게 된다. 목표 위에서 폭탄을 떨어뜨리는 뇌관이 고장나, 폭격기의 기장인 콩 소령이 그걸 고치다가, 폭탄 위에 걸터앉은 채로 함께 목표인 ICBM기지로 떨어지게 된다. 그 후 참모회의에 초청된 스트레인지러브 박사가 "운명의 날 장치"가 작동된 세계에서 방사능 셸터를 지어 살아남을 방법을 논의한다. 터짓슨 장군은 소련이 미국보다 더 많은 셸터를 지을 것을 염려한다. 그 순간 스트레인지러브 박사가 휠체어에서 일어나서 "맙소사, 총통각하! 내가 걷다니!"를 소리치고, 베라 린이 부른 우리 다시 만나요(We'll Meet Again)와 함께 대량의 핵폭발 장면을 보여주며 함께 영화는 끝나게 된다.

출연[편집]

평가[편집]

닥터 스트레인지러브는 미국 영화협회의 100년, 100대 영화중에 26위, 100년, 100대 웃음에 3위로 올라가 있다. 피터 셀러스가 영화중에서 한 말인 "신사 여러분, 여기에선 싸우면 안됩니다! 여긴 전쟁을 하는 방이니까요!"는 미국 영화협회의 100년, 100대 인용에 64위로 올라가있다. 또한 이 영화는 미국 국립 영화 보존소에 보존되어 있다.

로저 이버트닥터 스트레인지러브를 그의 "위대한 영화" 목록에 등록하였다.[3] 그러면서 그는 "이 영화는 틀림없는 금세기 최고의 정치 풍자 영화다"고 말하였다.

기타[편집]

  • 리퍼 장군의 사무실벽에 걸린 그림은 실제의 런던 히드로 국제공항이다.
  • "평화는 우리의 직업이다" 는 미국 전략 공군 사령부의 모토이다.
  • B-52 폭격기 내부 장면에서 쓰인 미국 군가인 When Johnny Comes Marching Home는 아일랜드의 전통적인 반전가인 "Johnny I Hardly Knew Ye"의 선율을 따왔다.
  • 맨 마지막 장면에서의 핵 폭발 장면은 나가사키에서 폭발한 핵무기에 대한 시험이자 세계 최초의 핵실험인 트리니티 테스트, 크로스로드 작전에 사용된 BAKER, 그리고 샌드스톤 작전과 마지막으로 대규모 수소 폭탄 실험이었던 레드윙 작전을 찍은 영상이 사용되었다.
  • 영화에서 "운명의 날 장치(Doomsday Device)" (코발트-토륨 G-폭탄)은 코발트 폭탄의 아이디어에서 영감을 받은것으로써, 헝가리 태생 미국 핵물리학자인 레오 실라르트가 처음 개념화 하였다.
  • 여기에서 피터 셀러스는 1인 3역(맨드레이크 대령, 미 대통령, 스트레인지러브 박사)을 맡았다. 그 중에서 스트레인지 러브 역의 대부분의 대사를 즉흥으로 연기하였다.

각주[편집]

  1. “Dr. Strangelove or: How I Learned to Stop Worrying and Love the Bomb (1963)”. British Film Institute. 2014년 11월 13일에 확인함. 
  2. “Dr. Strangelove or: How I Learned to Stop Worrying and Love the Bomb (1964)”. Box Office Mojo. 2014년 11월 13일에 확인함. 
  3. Roger Ebert, "Dr. Strangelove (1964)", 11 July 1999 [1]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