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타의 매 (1941년 영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말타의 매
The Maltese Falcon
극장 포스터
감독존 휴스턴
각본존 휴스턴
원작
대실 해밋
출연험프리 보가트
메리 애스터
글래디스 조지
피터 로리
촬영아서 에더슨
편집토머스 리처즈
음악아돌프 도이치
제작사워너브라더스
배급사워너브라더스
개봉일
  • 1941년 10월 3일 (1941-10-03)
시간101분
국가미국의 기 미국
언어영어

말타의 매》(The Maltese Falcon)는 1941년 개봉한 존 휴스턴 감독의 누아르 영화이다. 이 영화는 험프리 보가트, 메리 애스터, 글래디스 조지, 피터 로리, 시드니 그린스트리트, 리 패트릭 등이 출연하였다.

이 영화 이전에도 워너브라더스에서는 1931년, 1935년에 제작되었으며 이 영화는 대실 해미트의 소설을 작품화한 영화 중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영화이다. 미국 영화 연구소는 이 영화를 100대 영화 안에 넣었으며 로저 이버트엔터테인먼트 위클리가 선정한 100대 영화에서도 들어갔다.

줄거리[편집]

1539년에 말타 기사단은 스페인의 찰스 5세에게 온 몸에 보석이 박혀있는 황금 매를 바치려다가 악랄한 해적에게 빼앗겼는데 오늘까지도 말타의 매가 어떻게 되었는지 아는 사람이 없다.
그린스트리트와 로리

샘 스페이드(험프리 보가트)는 마일스 어처(제롬 코완)와 함께 스페이드 & 어처 탐정소를 운영하고 있다. 어느날 원덜리(메리 애스터) 라는 여자가 자기 동생을 데리고 있는 플로이드 더스비를 미행해 달라는 요청을 한다. 마일스는 그녀에게 반해 자진해서 가고 그날 밤 의문의 죽음을 당한다. 경찰은 마일스의 아내가 스페이드와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고 그를 범인으로 의심한다.

걱정이 많은 스페이드에게 원덜리가 오는데 그녀가 의뢰한 이야기는 다 거짓말이며 이름도 원덜리가 아니라 브리지드 오쇼네시였다. 그녀는 스페이드에게 자신을 보호해달라고 부탁하나 그 이유를 설명하지 않는다. 사무실에 온 스페이드는 조엘 카이로(피터 로리)의 방문을 받는데 그는 총으로 스페이드를 위협하여 몸수색을 하려고 한다. 총을 빼앗은 후 카이로를 기절시킨 후 카이로가 매 조각상을 찾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카이로가 극장에 간 사이 스페이드는 오쇼네시에게 가 카이로 이야기를 하자 그녀는 무언가를 안다는 행동을 한다. 오쇼네시와 카이로를 자신의 집에서 만나게 한 후 둘은 말타의 매에 관한 이야기를 한다. 그때 경찰이 들어와 카이로는 집을 떠나고 경찰은 그를 경찰서로 데려간다.

스페이드는 다음날 비서 에피(리 패트릭) 로부터 가트먼(시드니 그린스트리트) 가 전화를 걸었다고 한다. 스페이드는 그를 전날 오쇼네시와 카이로가 언급한 '뚱뚱한 사내'라고 생각한다. 곧 가트먼의 집에 간 스페이드는 그에게서 말타의 매에 관한 이야기를 듣는데 말타의 매는 몰타 섬을 지배하던 기사단이 찰스 5세에게 바치려는 황금매이며 자신이 17년 동안 그 매를 찾기 위해 노력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스페이드는 가트먼이 준 술에 의해 정신을 잃고 정신을 깬 후 브리지드와 카이로가 '라 팔로마'라는 홍콩에서 온 배를 주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항구에 가보니 '라 팔로마'는 불에 타고 있었고 사무실에 가니 선장 재코비(월터 휴스턴) 이 쓰러지면서 말타의 매를 주게 된다. 그때 오쇼네시가 도움을 청하면서 그에 집에 갔고 그 곳에는 가트먼과 카이로가 이미 준비해 있었다. 그는 스페이드에게 매를 갖다 달라고 하였으며 스페이드는 지금까지 죽은 자를 뽑자며 가트먼의 비서인 윌머(엘리시아 쿡 2세)를 데려가자고 한다. 결국 말타의 매는 오게 된다. 오쇼네시와 카이로가 보고 있을 때 가트먼은 말타의 매가 진짜인지 시험해 보려고 칼로 껍질을 깍자 이 나오게 되었다. 결국 매는 가짜인게 드러나고 가트먼과 카이로는 진짜 매를 찾기 위해 이스탄불로 가려고 한다.

스페이드는 그녀에게 마일즈를 살해했다는 증언을 얻고 경찰에게 가트먼과 카이로, 오쇼네시를 잡아 가라고 한다.

출연[편집]

보가트와 에스터

수상[편집]

제14회 아카데미상[편집]

후보[편집]

미국 영화 연구소 선정[편집]

  • AFI 선정 100대 영화 - 23위
  • AFI 선정 100대 스릴 영화 - 26위
  • AFI 선정 100대 영화 대사
    • - 허황된 꿈의 산물이야 - 14위
  • AFI 선정 100대 100대 영화 (재선정) - 31위
  • AFI 10 톱 10 - 미스터리 6위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