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공의 성 라퓨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천공의 성 라퓨타
天空の城ラピュタ
감독미야자키 하야오
각본미야자키 하야오
제작다카하타 이사오
출연다나카 마유미
요코자와 게이코
데라다 미노리
하쓰이 고토에
편집세야마 다케시
음악히사이시 조
제작사스튜디오 지브리
배급사도에이
개봉일
  • 1986년 8월 2일 (1986-08-02)(일본)
  • 2004년 4월 30일 (2004-04-30)(대한민국)
시간124분
국가일본의 기 일본
언어일본어
흥행수익약 11.6억 엔
천공의 성 라퓨타
일본어식 한자天空の城ラピュタ
가나 표기てんくうのしろラピュタ
국립국어원 표준덴쿠노 시로 라퓨타
로마자Tenkūno shiro rapyuta

천공의 성 라퓨타》(일본어: 天空の城ラピュタ (てんくうのしろラピュタ))는 1986년 일본의 판타지 모험 애니메이션 영화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내놓은 첫 번째 작품이다. 하늘을 날아다니는 성 라퓨타 제국과 그 성을 날아다닐 수 있게 하는 전설의 비행석(石)을 둘러싼 모험을 그린다.

라퓨타」 라는 이름은 걸리버 여행기에 나오는 라퓨타가 하늘을 날아다니기 때문에 그 이름에서 빌려 온 것으로 주인공 시타와 파츠가 라퓨타를 향해 모험을 떠나는 이야기이다.

줄거리[편집]

신비한 목걸이가 밝게 빛나면, 구름 너머 전설의 성이 드러난다! 조용한 밤하늘에 한척의 비행선이 떠있다. 꼬리날개에 그려진 해골 마크가 이 배가 해적선이라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갑자기 사람들이 뛰어다니면서 기내가 부산스러워진다. 그들이 바라보는 곳에는 그 발밑으로 또다른 거대한 비행선 한척이 떠가고 있었다. 곧 해적선에 작은 비행정 몇 대가 발진한다. 거대한 비행선. 방 안에 한 소녀와 검은 양복에 선글라스의 두 남자가 있다. 한 남자가 소녀에게 식사를 가져오지만, 소녀는 아무말도 없이 고개를 돌려 버린다. 창밖을 바라보던 소녀는 이쪽으로 날아오고 있는 해적들의 비행정을 발견하게 된다. 곧 해적들의 습격이 시작된다. 해적들은 저항하는 선원들을 가볍게 제압하며 배안으로 침입한다. 검은 양복을 입은 남자 몇 명이 복도를 막고 해적과 총격전을 벌인다. 검은 양복의 우두머리로 보이는 듯한 남자가 그들에게 해적을 막을 것을 지시하고는 다시 방으로 들어와 어디엔가 무전연락을 시작한다. 그 모습을 바라보던 소녀는 식탁위에 쓰러져 있던 술병을 조용히 집어들어 그 남자를 내리친다. 소녀는 바닥에 쓰러진 남자의 품에서 목걸이를 빼내서 자신의 목에 건다.

곧 검은 양복의 남자들의 방어선이 뚫리고 해적들이 문을 부수고 들어온다. 바닥에 쓰러진 남자의 몸을 뒤지지만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한다. 해적들은 창문이 열려있는 것을 발견하고는 창문 밖을 살핀다. 창문 밖에는 소녀가 비행선의 벽에 매달려있었다. 몸을 내밀어 소녀를 잡으려고 하는 해적들. 소녀를 보고 해적들의 우두머리가 외친다. "저거다. 저 돌이다! 비행석이다!" 해적들이 소녀를 잡으려는 순간 소녀는 비행선에서 떨어져 구름 밑으로 사라지고만다. 소녀는 정신을 잃은 채로 거꾸로 떨어지고 있었다. 소녀의 목걸이에서 파란 및이 뿜어져 나오더니, 소녀의 몸이 수평으로 유지되고, 천천히 떨어지게 된다.

한 광산마을. 파즈는 모처럼의 야근 때문에 야식을 사러 거리로 내려왔다. 파즈는 야식을 사서 돌아가던 도중 이상한 물체가 하늘에서 내려오고 있는 것을 보게된다. 떨어지는 것이 사람임을 알아챈 파즈. 그 사람은 파즈가 일하는 광산으로 떨어지고 있었다. 파즈는 그 사람이 내려오고 있는 장소로 달려가서 소녀가 떨어지기 전에 받아낸다. 파즈는 하늘에서 여자애가 내려왔다고 아저씨에게 말하려고 하지만, 기계가 말썽을 부리고, 탄광에 내려갔던 사람들이 돌아오고 하는 통에 말할 기회가 생기지 않는다. 아무에게도 얘기하지 못한채 잔업은 끝나고 파즈만이 혼자 남아서 뒷정리를 하게 된다. 밤하늘에 아까의 그 해적선이 떠있다.작은 비행정으로 아까의 습격에서 떨어져 버린 소녀를 찾고 있다.

하지만, 날이 어두워서 수색을 포기하고 다음날 다시 찾기로 한다. 다음날 아침 파즈는 부시시한 얼굴로 잠에서 깨어난다. 침대 위에서는 어제의 그 소녀가 잠자고 있었다. 아직 잠들어있는 소녀를 보면서 미소짓는 파즈. 파즈는 집 지붕위로 올라가서 새장에서 비둘기를 날려보낸 후 트럼펫을 분다. 잠에서 깨어난 소녀는 트럼펫 소리를 따라 지붕위로 올라온다. 시타가 자기가 어떻게 살았는지 궁금해하자, 파즈는 시타에게 그 목걸이를 잠시 달라고 한다. 그 목걸이는 시타의 집에서 예전부터 전해내려 오는 목걸이라 한다. 파즈는 목걸이를 메고 지붕에서 뛰어내린다. 놀라서 황급히 그쪽으로 달려가보는 시타. 바닥에는 벽돌을 뚫고 구멍이 생겨 버렸다. 둘은 다시 집 안으로 들어온다. 파즈는 시타에게 식사준비를 할 동안 씻고 있으라고 한다. 집안을 둘러보는 시타. 집 안에는 만들고 있는 비행기가 있었고, 벽에는 하늘에 떠있는 성의 그림이 있었다. 그림을 바라보고 있는 시타에게 파즈가 다가온다. 이들은 하늘 위에 떠있는 섬, 라퓨타에 대해 이야기하며 아침울 먹는다. 하지만 그 여유도 잠시, 소녀와 소녀의 목걸이를 찾으러 쫓아온 사람들에 의해 도망쳐야 하는 상황에 놓인다. 도망치다가 시타와 파즈는 광산의 한 할아버지로부터 “비행석”, 즉 시타의 목걸이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된다. 아빠가 말해줬던 라퓨타를 꼭 찾고 싶어했던 파즈는 라퓨타의 존재가 거짓이 아님을 알게 되며 기뻐하며, 라퓨타를 꼭 찾고 싶다고 말한다. 그리하여 세상으로부터 비행석을 지켜내고 천공의 성 라퓨타를 찾기 위한 시타와 파즈의 모험이 시작된다.

성우진[편집]

배역 일본어 성우 한국어 성우 영어 성우 (1998년 디즈니)
파즈 다나카 마유미 이미자 제임스 밴더비크
시타 요코자와 게이코 정미숙 애나 패퀸
데비 데리베리(아역)
무스카 오타케 시노부 성완경 마크 해밀
도라 하쓰이 고토에 성선녀 클로리스 리치먼
모우로 장군 나가이 이치로 온영삼 짐 커밍스
샤를르 가미야마 다쿠조 홍승표 마이클 맥셰인
루이 야스하라 요시토 장광 맨디 퍼팅킨
앙리 가메야마 스케키요 전광주 앤디 딕
기관장 할아범 사이카치 류지 장광 에디 프리어슨
폼 노인 도키타 후지오 장광 리처드 다이서트
썬글라스 오쓰카 호추
스가와라 마사시
이장우 -
더피 아저씨 이토 히로시 양석정 존 호스테터
아줌마 와시오 마치코 조영미 트레스 맥닐
맛지 TARAKO 배정민 데비 데리베리
기관사 아저씨 니시무라 도모미치 신한호 맷 K. 밀러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