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핀초
Pincho
Pinchos bermeo 2.JPG
원산지 스페인의 기 스페인
기타 정보 전채간식으로 먹음.

핀초 (pincho, 스페인어: [ˈpintʃo], 직역하면 '가시'나 '못') 또는 핀초 (pintxo, (바스크어: [ˈpintʃo])는 전형적으로 바에서 먹고 전통적으로 스페인 북부, 특히 바스크 지방나바라 지방에서 인기가 있는[1] 조그만 간식이다.[2] 보통 친구들이나 친척들과 함께 바나 술집에 들렀을 때 작은 간식으로 먹는다. 그래서 핀초는 큰 사교성을 지니고 있으며, 바스크와 나바라 지방에서는 지역 문화와 사회의 토대로 여긴다. 핀초는 타파스와 관련이 있지만, 핀초는 흔히 빵조각에다가 꼬챙이나 이쑤시개로 '박아서 고정'하는 게 보통이라는 점이 주요 차이점이다. 핀초는 개인별로 1인분씩 나오고 항상 음료와는 개별적으로 주문과 계산을 한다. 하지만 한 식당에서 '핀초'라 불리고 다른 곳에서 '타파'라고 불리는 동일한 음식을 먹는 것이 불가능하진 않다.

핀초는 '핀초스' (pinchos)라고 불리는데, 대부분이 '핀초' (스페인어로 '못'),[3] 말 그대로 이쑤시개 (또는 큰 종류에는 꼬챙이)가 있기 때문이다. 라틴아메리카에는 브로셰트도 '핀초스'라고 부르기 때문에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브로셰트에서는 꼬챙이나 이쑤시개가 음식을 요리하거나 다같이 고정하기 위해 쓰인다.

바스크의 핀초[편집]

바스크 지방나바라 지방의 전형적인 간식인 '핀초스' (pinchos)는 조그만 조각 위에 한가지 재료나 여러 재료가 섞인 것을 올린 뒤 이름의 유래가 된 이쑤시개로 고정한 것으로 구성된다. 핀초스는 주로 막 담근 백포도주 (txikito, 발음: [tʃiˈkito])나 맥주 (zurito, 발음: [s̻uˈɾito] 쿼터의 1/4) 작은 한 잔과 곁들여서 전채로 먹는다. 핀초스는 바스크 지방과 칸타브리아 지방, 라리오하 지방, 부르고스 주 북부, 나바라 지방 같은 인접한 다른 지역의 술집에서는 매우 흔하며, 다양한 종류의 핀초스를 주로 바에서 접시에 담아 제공한다.

바에 있는 핀초스

이런 유형의 핀초스에서 이쑤시개는 재료들이 빵 위에서 무너지는 것을 막아 주는 동시에 손님이 먹은 핀초스 개수의 흔적이 남아있도록 하는 데 쓰인다. 가끔씩 다른 가격의 핀초스가 서로 다른 모양이나 크기의 이쑤시개를 가지고 있기도 한다.

거의 모든 재료를 빵 위에 올릴 수 있지만, 바스크 지방에서 가장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것들은 해이크, 대구, 안초비 같은 생선이나, 토르티야 데 파타타스나, 속을 채운 고추크로켓이 올려져 있다. 핀초스에는 매우 정교하게 만들어진 것도 있고 가끔씩은 공을 들인 (그리고 어떤 때는 비싼) 생선이나 해산물, 고기로 이루어진 것도 있다.

핀초스는 사교 활동에서 해명할 때 쓰인다. 친구 모임은 전형적으로 포도주나 맥주 작은 잔을 마시고 핀초스를 먹으면서 한 술집에서 다른 집으로 가게 된다.

더 보기[편집]

각주[편집]

  1. “Strolling Pamplona Without a Bull in Sight”. The New York Times. 2009년 7월 9일. 
  2. Carol Styles Carvajal; Jane Horwood; Nicholas Rollin (2004). 《Concise Oxford Spanish Dictionary》. Oxford University Press. 502쪽. ISBN 978-0-19-860977-3. 
  3. Teresa Barrenechea; Mary Goodbody (2005년 12월 3일), 《The Basque Table: Passionate Home Cooking from Spain's Most Celebrated Cuisine》, Houghton Mifflin Harcourt, ISBN 978-1-55832-523-4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