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의 우편번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스페인의 두 자리 우편번호 영역

스페인의 우편 번호는 1984년 7월 1일 스페인 우체국이 자동 우편분류 체제 도입과 함께 처음으로 만들어졌다.[1] 다섯자리의 숫자로 구성되며,[2] 처음 두 숫자는 각 스페인의 지방북아프리카 연안의 스페인령 자치도시마다 붙여진 01에서 52까지의 숫자로 되어 있다.

지역별 우편번호[편집]

스페인 우편번호의 처음 두 자리는 해당 지역이 속한 광역자치주나 자치시를 나타낸다. 번호는 1984년 첫 도입 당시 알파벳순으로 스페인 50개 도에 할당되었다.[1]

일부 광역자치주에서는 공식 이름을 해당 지역어로 바꾸거나 (예: 스페인어 Guipúzcoa에서 바스크어 Gipuzkoa로 바꾼 바스크주), 해당 광역자치주의 주도 대신 지방 명칭을 채택하는 사례 (예: 산탄데르 - 칸타브리아)가 발생했다. 이러한 경우 알파벳순에서 벗어나더라도 원래 할당된 코드가 유지되고 있다.

북아프리카 연안의 스페인령 자치시인 세우타멜리야는 원래 각각 카디스 (Cádiz)와 말라가 (Málaga)에 각각 묶였다. 1995년 고유의 우편지역번호를 할당받았고, 순서는 알파벳순과 관계없이 맨 뒷순서로 기재되었다.[3]

다음은 50개 도와 2개 자치시를 비롯한 총 52개의 지역별 우편번호의 목록이다. 괄호 안에 포함된 이름은 1984년 도입 당시 알파벳순 정렬에 사용된 지역명으로, 현재 쓰이는 이름과는 다르다.

나머지 번호[편집]

지역별 번호를 제외한 나머지 번호 중 세번째에 자리한 숫자는 주요 도시를 나타내거나, 해당 지역 내의 기본적인 우편망을 구분하는 데 사용된다.[4] 해당 지방의 주도에는 숫자 0이 매겨진다.[1] 예컨대 Gipuzkoa의 주도인 산세바스티안은 우편번호 200xx를 사용한다.

네번째와 다섯번째 숫자는 배송지역, 배송경로, 농촌 지역의 우편망을 식별하는 데 사용된다.[4]

일부 우편번호는 해당 지방의 주도에 한하여 특별 용도로 비워놓기도 한다.

  • 070: 스페인 우체국의 공식 우편번호
  • 071: 해당 지역의 행정기관 우편번호
  • 080: 우편함과 메일리스트

참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