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킴 (수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수기하학에서, 스킴(영어: scheme, 프랑스어: schéma)은 국소적으로 가환환스펙트럼동형인 공간이다. 대수다양체대수적 정수환들의 공통적인 일반화이다.

정의[편집]

아핀 스킴(affine scheme)은 (1이 있는) 어떤 가환환의 스펙트럼동형국소환 달린 공간이다. 스킴은 국소적으로 아핀 스킴과 동형인 국소환 달린 공간이다. 즉, 국소환 달린 공간 X열린 덮개 \{U_\alpha\}를 가져, 각 U_\alpha가 아핀 스킴을 이루는 경우 X를 스킴이라고 한다.

스킴의 범주[편집]

스킴(과 국소환 달린 공간으로서의 사상)의 범주 \operatorname{Sch}는 다음과 같은 성질을 지닌다.

  • 유한 X_1\times\dotsb\times X_n이 존재한다. 다만, 일반적으로 스킴의 곱은 위상 공간으로서의 곱과 다르다.
  • 끝 대상이 존재하며, \operatorname{Spec}\mathbb Z이다. 이는 \mathbb Z가 가환환의 범주 \operatorname{CRing}시작 대상이기 때문이다.
  • 시작 대상이 존재하며, \operatorname{Spec}0 (자명한 환 \{0\}의 스펙트럼)이다. 이는 자명한 환 0이 가환환의 범주 \operatorname{CRing}끝 대상이기 때문이다.
  • 당김(pullback) X\times_ZY가 존재한다. 이 때 Z=\operatorname{Spec}\mathbb Z로 놓으면 이는 일반적인 곱이 된다.

스킴과 대수다양체의 관계[편집]

대수적으로 닫힌 체 k에 대한 대수다양체의 범주를 \operatorname{Var}_k라고 하자.\operatorname{Sch}_kk에 대한 스킴의 범주 (즉, 사상 X\to\operatorname{Spec}k가 갖추어진 스킴과 이 사상에 대하여 가환하는 사상들의 범주)라고 하자.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함자 t\colon\operatorname{Var}_k\to\operatorname{Sch}_k가 존재한다.[1]:78

대수다양체 V에 대하여, t(V)V자리스키 위상 아래 닫힌 집합들의 집합이라고 하자. t(V) 위에 위상을, 닫힌 집합의 t에 대한 들이 닫힌 것으로 정의하자. 그렇다면 함수 \alpha\colon x\to\{x\}연속 함수이다. \mathcal O_VV 위의 다항식함수들의 이라고 하자. 그렇다면 층의 (image) \alpha_*\mathcal O_Vt(V) 위의 환의 층 구조를 이룬다. 이에 따라 t(V)국소환 달린 공간의 구조를 갖춘다. 이 사상에 따라, 아핀 다양체의 이 아핀 스킴임을 보일 수 있다. 대수다양체는 국소적으로 아핀 대수다양체인 공간이고, 스킴은 국소적으로 아핀 스킴인 공간이므로, t가 대수다양체에서 스킴으로의 함자임을 보일 수 있다. 또한, 이 스킴 t(V)의 경우, 상수함수로 인하여 정의되는 사상 t(V)\to\operatorname{Spec}k가 존재한다. 따라서 t(V)k에 대한 스킴이다. 이 함자는 충실충만한 함자이다.[1]:79 이 함자의 상은 유한형 정역(integral) 분리(separated) 스킴이다.[1]:105

스킴의 종류[편집]

스킴 이론에서는 수많은 기술적인 용어들이 사용된다. 스킴 자체의 성질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스킴 사상의 종류[편집]

상당수의 형용사는 두 스킴 사이의 사상에 적용된다. 스킴 사이의 사상은 보통 계수체/환이 주어져 있는 스킴으로 여길 수 있으므로, 이러한 형용사는 스킴에도 적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한형 k 위의 스킴 X는 그 사상 X\to\operatorname{Spec}k이 유한형인 스킴이다.

역사[편집]

스킴은 알렉산더 그로텐디크가 그의 저서 《대수기하학 원론》 1권[2] 에서 처음으로 정의하였다.

원래 그로텐디크는 《대수기하학 원론》 초판[2] 에서 오늘날 "스킴"이라고 불리는 개념을 "준스킴"(영어: prescheme, 프랑스어: préschéma)라고 불렀고, 오직 분리 "준스킴"만을 "스킴"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2판[3] 에서는 제약 없이 모든 준스킴을 스킴이라고 불렀고, 현재는 이 용어가 통용되고 있다.

참고 문헌[편집]

  1. Hartshorne, Robin (1977). 《Algebraic Geometry》. Graduate Texts in Mathematics 52. Springer-Verlag. ISBN 0-387-90244-9. 
  2. Grothendieck, Alexander; Jean Dieudonné (1960). “Éléments de géométrie algébrique I. Le langage des schémas” (프랑스어). 《Publications Mathématiques de l’IHÉS》 4 (1): 5–214. doi:10.1007/BF02684778. ISSN 0073-8301. MR 0217083. Zbl 0118.36206. 
  3. Grothendieck, Alexander; Jean Dieudonné (1971). 《Éléments de géométrie algébrique I. Le langage des schémas》 (프랑스어). Grundlehren der Mathematischen Wissenschaften 166 (2판판). Springer. ISBN 978-3-540-05113-8. Zbl 0203.23301.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