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승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호선4호선 전동차 간 평면 환승이 가능한 수도권 전철 금정역
타이베이 첩운의 환승역 구조

환승역(換乘驛)은 서로 다른 지하철이 만나 상대 노선 철도로 갈아타는 것을 할 수 있는 을 뜻한다.

형태[편집]

이외에도 다양한 환승역의 형태가 있다.


불가[편집]

기타[편집]

  1. 서울특별시에서 충남 천안시까지는 대개 기차를 타거나 고속버스를 타는 일이 현재까지도 대부분 많다. 이런 교통편을 이용할 경우 수도권에서 전철이나 버스를 타고 충남 천안시 버스 등으로 갈아타서 환승이 되지 않은 일은 전혀 따지지 않아도 된다.
  2. 수도권에서 충남 천안시로 가는 버스도 있긴 있는데, 출발지가 어느 수도권이든 관계없이 그 쪽으로 갈 경우 최소 무조건 5,000원의 요금이 든다.
  3. 서울특별시에서 충남 천안시로 가는 역을 전철로만 이용할 경우 2시간 30분 정도가 우려되기 때문에 통학, 출퇴근, 여행 등이 매우 불편하다. 그러므로, 되도록이면 고속버스기차를 아직까지 이용하는 편이 좋다. 고속버스의 경우는 1시간 20분, 무궁화호의 경우도 1시간 20분 정도 걸린다.
  4. 현재까지 유일하게 충남 천안시아산시수도권 전철이 닿는데 충남 지역에서는 유일한 지역이다. 현재까지 지방의 분교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가 존재하는데 아직까지는 전철이 닿지는 않으나 용산역에서 조치원역까지 가는 무궁화호를 이용하면 갈 수 있고, 서울특별시서울고속버스터미널을 이용하면 1시간 30분만에 세종특별자치시에 도착할 수 있다.

각주[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