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널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한국의 건널목
프랑스의 건널목

건널목(문화어: 건늠길)은 철도길과 각종 도로가 평면으로 서로 엇갈리는 곳을 말한다. 크로스로드, 또는 약자로 CR이라 부른다.

개요[편집]

건널목은 도로철도의 교차점을 의미하며, 법률적으로 정의할 때에는 철도와 도로법에 의한 도로(일반국도, 지방도 등등), 사도법에 의한 사도(私道), 농·어촌도로법에 의한 농·어촌도로가 철도와 평면교차되는 곳을 말한다[1]. 법률적으로 정의할 때는 역 안에 설치된 여객, 직원, 차량의 통행을 위한 시설물은 건널목이 아닌 일반 통로로 다루나, 설비의 유사성 때문에 대개 건널목이라고 하고, 따로 구분할 경우에는 "구내(構內)건널목"이라고 통칭한다. 또한, 노면전차와 같이 도로 내에 포함된 철도는 건널목으로 보지 않으며, 이를 법령상으로는 궤도로 다룬다.

과거에는 비용 문제 등으로 본선 위에 건널목이 흔히 설치되었으나, 안전사고가 잦은 취약한 시설물인 까닭에 최근에는 새로 짓는 철도와 도로는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원칙적으로 서로 입체교차되도록 하고 있으며, 기존 건널목도 따로 법령을 정하여 입체교차화하도록 정비하고 있다.

역사[편집]

건널목의 역사는 국가 또는 지역마다 다르지만, 어떤 곳에서는 옛날에(건널목 도입 초기에)는 건널목 인근에 부스를 만들고 플래그맨(flagman)이라고 불리는 직원을 배치하였으며, 플래그맨은 열차가 지나갈 때 빨간 깃발이나 랜턴을 흔들어 도로 교통을 차단했다. 그 후 20세기의 2/4분기부터 수동 또는 전기식 폐쇄가 가능한 게이트가 도입되어, 철길로의 도로 교통 침입에 대한 완벽한 장벽이 되었다. 최근에는 장애물 탐지 스캐너가 유럽의 일부 건널목에 장착되어, 건널목 보행자를 보호하는 신기술이 발전하고 있다.[2]

설치 기준[편집]

대한민국[편집]

건널목을 부득이 설치할 경우에는 소정의 설치 기준을 준수하도록 하고 있다.[3] 이하는 이를 종합 요약한 것이다.

  • 철도선로와 접속도로와의 교차각은 60도 이상일 것(단, 도로 측 기준에서는 45도까지 허용)
  • 양쪽 접속도로는 반드시 포장되어야 하며, 철도경계선으로부터 30미터까지의 구간을 직선으로 하여 굴곡이 없어야 하고, 그 구간의 경사도는 3퍼센트 이하일 것
  • 열차투시거리는 당해 선로에서 열차가 최고운행속도로 운행할 때의 제동거리 이상을 확보할 것
  • 인접 건널목과의 거리는 1천미터 이상일 것
  • 건널목의 폭은 3미터 이상일 것

종류[편집]

대한민국[편집]

대한민국에서의 건널목은 설비의 구비 정도에 따라서 1종, 2종, 3종 건널목의 세 종류로 구분한다.[4] 여기에서는 건널목 간수의 배치에 대해서는 법률로 정의하지 않고 있으나, 대개의 경우 철도운영자나 도로관리청에서 긴요하다고 판단되는 곳(대개 1종이나 2종 건널목)에 따로 배치하는 예가 많다.

1종 건널목[편집]

1종 건널목은 총 교통량 500,000회(환산량) 이상, 혹은 그 이하더라도 사고다발지역이거나 고속철도의 운행구간이어서 위험도가 높다고 인정된 때에 설치되며, 다음의 설비를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 차단기
  • 건널목경보기
  • 전철 또는 구간 빔 스펜션
  • 교통안전표지

그리고 이하의 설비는 사정에 따라 생략할 수 있다.

  • 고장표시장치
  • 관리원없음 표지
  • 기적표
  • 조명장치
  • 전동차단기 수동취급장치 및 사용안내문(자동식 건널목일 경우)

현재 대한민국의 1종 건널목은 총 1020개이다.[5]

2종 건널목[편집]

2종 건널목은 총 교통량 300,000회 이상 500,000회 미만일 경우(단 1종과 같이 3종 건널목 대상이나 위험도가 높은 경우)에 설치되며 1종 건널목에서 차단기, 관리원 없음 표지, 조명장치, 고장검지장치가 생략된 것이다. 현재 대한민국에는 13개가 설치되어 있다.[5]

3종 건널목[편집]

3종 건널목은 총 교통량 300,000회 미만일 경우에 설치되며, 2종 건널목에서 다시 건널목경보기, 고장표시장치가 생략된 것이다. 현재 대한민국에는 116개가 설치되어 있다[5].

일본[편집]

일본의 건널목은 안전 설비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된다.[6]

제1종(第1種)[편집]

제1종갑 건널목(JR 서일본 가타마치 선 호슈쓰 가도 건널목).
제1종을 건널목(나고야 철도 나고야 본선 진구마에1호건널목).

자동 건널목 경보기와 자동 차단기를 설치하거나 건널목 보안 담당자를 배치하여 열차가 지나갈 때 도로의 교통을 차단기로 차단하는 것을 말한다.[7] 제1종은 다시 아래로 나뉜다.

  • 제1종갑(일본어: 第1種甲、だいいちしゅこう 다이이치슈코우[*]) - 통과하는 모든 열차 또는 차량에 대하여 도로를 차단하는 것.
  • 제1종을(일본어: 第1種乙、だいいちしゅおつ 다이이치슈오쓰[*]) - 첫차 시간부터 막차 시간 내에 통과하는 열차 또는 차량에 대하여 도로를 차단하는 것.

제2종(第2種)[편집]

일부 시간대에만 보안원이 차단기를 조작하는 건널목.[7] 보안원이 없는 시간대에는 사실상 제4종과 같아진다.[7] 차단기 작동 여부를 나타내기 위해 건널목 보안원이 있는 시간대가 배치되어 있었다. 1980년에 20개 있었으며, 점점 제1종으로 대체하기 시작하여 1985년에 완전히 없어졌다.

제3종(第3種)[편집]

제3종 건널목(다루미 철도 다루미 선 모토스미나미건널목).

차단기는 없으나 경보기는 있는 것을 말한다.[7]

제4종(第4種)[편집]

제4종 건널목(이치바타 전철 기타마쓰에 선 아이카마치 역 인근에 있는 건널목).

건널목 경보기 및 차단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고, 건널목 보안원도 배치되지 않은 것을 말한다.[7] 주로 슈토켄(수도권) 이외 지역의 로컬선에 많으며, 가끔씩 열차 주행속도가 높은 간선에도 설치되어 있다.[8] 특히 자동차가 통행할 수 없는 소규모 도로에 많다. 2017년 현재는 대규모 사철 중 도쿄급행전철, 게이세이 전철, 나고야 철도에 각각 1개씩 존재한다(2000년대까지는 긴키 닛폰 철도에도 4개가 있었으나, 해당 노선이 타사에 양도되었고, 그 4개의 건널목도 제1종으로 전환하면서 없어졌다). 건널목을 본뜬 목형(木型) 또는 とまれみよ→멈추자 살피자(긴테츠의 경우 とまれ→멈추시오)라고 써진 표지판만 세워져 있으며, "지금 건너도 되는가"에 대한 판단은 전적으로 통행자 본인에게 있어, 사고가 발생하기 쉽다. 덧붙여, 도큐 세타가야 선 와카바야시 건널목과 같이 신호기로 교통을 규제하는 방식의 건널목도 경우에 따라 제4종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기슈철도 가쿠몬 역 근처의 건널목(2009년 5월 촬영 / 경보기, 차단기 및 표지판이 없으며, 발판만 있다.

일부 건널목은 전술한 목형이나 표지판도 설치되어 있지 않은 곳도 있다.

타이완[편집]

타이완철로관리국에서 관리하는 표준적인 건널목(종관선, 타이난 시).

차단기는 자동화된 것과 건널목 직원이 조작하는 수동형이 있으며, 직원이 차단기 앞까지 나오기도 한다.

타이완철로관리국의 건널목 수는 2017년 기준 435개 있다.[9]

종류는 아래 3개가 있다.

제일종(第一種)[편집]

자동 건널목 경보기와 자동 차단기를 설치하거나 건널목 보안 담당자를 배치하여 열차가 지나갈 때 도로의 교통을 차단기로 차단하는 것.

제이종(第二種)[편집]

일부 시간대에만 건널목 보안원이 차단기를 조작하는 것. 차단기 작동 여부를 나타내기 위해 보안원이 있는 시간이 배치되어 있다.

제삼종갑(第三種甲)[편집]

자동 건널목 경보기와 자동 차단기를 설치하여 기차가 지나갈 때 도로의 교통을 차단기로 차단하는 것.

각주[편집]

  1. 건널목개량촉진법 제2조의 1
  2. “Level Crossing Obstacle Detection” (영어). mermec. 2018년 3월 2일에 확인함. 
  3. 도로의구조·시설기준에관한규칙 제36조의 2, 철도시설안전기준에관한규칙 제20조
  4. 철도시설안전기준에관한규칙 제19조 1의 별표, 제19조 2의 별표
  5. 한국철도공사, '건널목 현황', "시설", 2012 철도통계연보, 2013.
  6. 「地方鉄道及び専用鉄道の踏切道保安設備設置標準について」[지방 철도 및 전용 철도의 건널목 보안 시설 설치 기준에 관하여] (1954년 4월 27일 철감 제384호 철도감독국장이 육운국장에게 통지), 단, 이 통보에는 제1종갑과 제1종을의 구분은 없다.
  7. 일본철도전기기술협회 2015, 144쪽.
  8. 소라치 지방의 하코다테 본선과 니가타 현의 우에쓰 본선 등.
  9. “目前平交道數量統計(至 2017/01/06 止)”. 타이완철로관리국. 2018년 3월 1일에 확인함. 

참고 문헌[편집]

  • 《鉄道信号》 [철도 신호] (일본어). 일본철도전기기술협회. 2015년 1월 27일. ISBN 978-4-904691-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