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케므브리아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데케므브리아나
그리스 내전냉전의 일부
5th Scottish Parachute Battalion Athens 1944.jpg
1944년 12월 18일, 아테네에서 ELAS군과 대치중인 영국군 제2공수연대 제5공수대대 소속 병사와 M4 셔먼 전차.
교전국

영국의 기 영국
그리스 왕국 그리스 망명 정부

그리스 PEAN
그리스 R. A. N.
X 조직

헌병대대 일부

그리스 왕국 국가해방전선

지휘관

영국 윈스턴 처칠
영국 로널드 스코비
그리스 왕국 요르요스 파판드레우
그리스 왕국 니콜라오스 플라스티라스
그리스 왕국 다마스키노스 폰 아테네
그리스 왕국 트라시볼로스 차카로토스
그리스 왕국 크리스토돌로스 치간테스
그리스 왕국 아겔로스 에베르트

그리스 왕국 요르요스 그리바스

그리스 왕국 요르요스 시안토스

그리스 왕국 마놀리스 만타카스

데케므브리아나(그리스어: Δεκεμβριανά, 12월 사건)은 제2차 세계 대전 기간 도중인 1944년 12월 3일부터 1945년 1월 11일까지 그리스아테네에서 그리스 좌익 레지스탕스 병사(EAM-ELAS, KKE)과 그리스 망명 정부, 그리스 시경, 요르요스 그리바스극우 X 조직의 지원을 받은 대영 제국군이 서로 충돌한 사건이다.

이 분쟁은 1944년 10월 독일군의 철수 이후 망명지에서 돌아온 영국 지원을 받는 정부와, 그리스 대부분을 장악했던 EAM-ELAS 공산주의 세력이 충돌한 분쟁이다. 처음에는 EAM이 정부 측을 지지하며 참전했으나 전통적인 지주 세력과의 분쟁으로 인해 장관들이 사임하였다. 12월 3일 아테네 시가지에 열린 대규모 친EAM 시위가 아겔로스 에베르트의 명령으로 경찰에게 진압되며 시위대 28명이 사망하고 148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 유혈사태로 EAM과 로널드 스코비가 이끄는 영국군이 전면적으로 충돌하게 되었다.

이 충돌은 아테네 내로 한정되어 그리스 전역으로 퍼지지는 않았으며, 기타 지역에서는 긴장이 흐르긴 했으나 충돌 상황으로 번지진 않았다. 데케므브리아나에서는 EAM-ELAS군이 패배했으며 바르키자 조약이 체결되여 무장해체되었다. 이 패배로 EAM은 사실상 해체되었으며 한동안 "백색 테러의 시대"라고 부르는 시기가 지난 후 1946년 그리스 내전으로 이어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