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군의 이탈리아 침공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연합군의 이탈리아 침공

(제2차 세계 대전의 일부)

ItalySalernoInvasion1943.jpg
날짜 1943년 9월 3일
장소 이탈리아 반도
결과 연합국 승리,살로 공화국의 멸망, 이탈리아 왕국의 연합국 전환, 지중해 전역에 승리를 가져다 줌
교전국
미국 미국

영국 영국
캐나다 캐나다

나치 독일 나치 독일

이탈리아 왕국 이탈리아 왕국
(1943.7.10까지)
살로 공화국 살로 공화국
산마리노 산마리노



이탈리아 침공은 시칠리아 섬을 점령후 1943년 9월 3일, 시칠리아 상륙 작전 이후 연합군이 이탈리아 본토로 후퇴한 독일군과 살로 공화군을 공격하는 작전이었다. 이탈리아 전역에서의 중요한 작전 중 하나였다.

배경[편집]

1943년 7월, 시칠리아 섬에 상륙한 미국영국 연합군은 곧바로 이탈리아를 침공하자고 주장한다. 당시 이탈리아는 무솔리니 정부가 실각한 상태로 나치 독일의 힘을 빌어 제기를 꿈꾸고 있었다. 연합군은 이탈리아 왕국을 해방시키고, 지중해 전역에서의 전투를 끝내기 위해 이탈리아 본토 공습을 준비한다.

경과[편집]

1943년 8월에 이탈리아 본토를 침공하려던 연합군은 시칠리아인의 공격으로 약 1달 후인 9월 3일, 이탈리아 본토를 습격한다. 독일군은 이에 10만 군대를 이끌고 구스타프 방어선을 구축하여 연합국을 막고자 하였다. 그러자 연합군은 이집트와 영국군 25만을 보냈으나 독일군과 이탈리아군은 10월 달까지 연합국의 북상을 저지하였다. 1943년 10월, 연합국의 안지노 상륙 작전이 실패하고 말았다. 그러나 연합국은 나폴리를 탈환함으로써 안지노 상륙 작전의 실패를 만회하였다. 이후, 폴란드, 브라질,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인도 제국, 캐나다 등 다른 연합국이 이탈리아 본토 공습에 지원함으로써, 연합국은 반격을 꾀한다.

결과[편집]

1944년, 이탈리아의 남부를 탈환한 연합국은 북상하여 루카 등 주요 도시를 탈환하고 로마를 함락시킴으로써 이탈리아 전역의 전쟁을 사실상 끝내게 된다. 1944년 살로를 수도로 한 살로 공화국도 연합국에 의해 멸망하며 나치 독일은 이탈리아에서 후퇴하게 된다. 연합국은 이탈리아 왕국을 이탈리아 반도에 재성립하며 이탈리아를 연합국으로 전환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