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타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기원전 1세기 동부 이란어군의 분포 지역 내의 스키타이 예측 지형 (주황색)

스키타이(Scythia)는 기원전 8세기부터 기원후 2세기까지 스키타이족이 거주하였던 유라시아의 지역이었다.

지역[편집]

인종[편집]

이름[편집]

고대 앗시리아의 왕이었던 에사르하돈(재위 B.C.681~669)의 연대기를 기록한 설형문자 점토판에는 '아슈구(쿠)자이(Ashg[k]uzai)'라고 나오며, 기원전 7세기 이후 스키타이와 교역했던 고대 그리스인들이 처음으로 그들을 스키타이, 혹은 스키테스(Skythes)라고 불렀다. 스키타이인들은 스스로를 '스콜로텐(Skoloten)' 또는 '슈크(Shk)'라고 칭했는데, 앗시리아나 그리스인들의 지칭도 이들 단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연원[편집]

스키타이의 역사는 고대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토스의 《역사》에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전설이 기록되어 있다. 하나는 태양의 신 제우스를 아버지로 보리스테네스 강(지금의 드네프르 강)을 끼고 있는 땅에서 태어났다는 타르기타오스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헤라클레스가 드네프르 강 연안의 힐라에아 숲에 살던 뱀 여인에게서 얻은 자식들 가운데 셋째 아들인 스키테스에 관한 것이다. 양자의 공통점은 시조의 출현이 드네프르 강과 관련이 있다는 것에 있다. 한편 구약성서에는 선지자 예레미야가 그들을 활과 창을 잡고 말을 탄 채로 줄지어 엄습하는 잔인한 북방민족으로 묘사한 기록이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