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목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유목민(遊牧民, 영어: nomad)은 한 곳에 정착하지 않고 다른 장소로 이주하며 살아가는 사람 또는 그런 사람들의 사회이다. 현재 세계에는 3,000만~4,000만 명의 유목민이 있다. 전통적으로 유목민에서 유래한 문화가 많지만 산업화된 국가에서는 그러한 문화의 자취를 거의 찾을 수 없다. 유목민의 유형으로 수렵-채집형(hunter-gatherer), 목축형(pastoralism), 소요형(peripatetic)이 있다.

현대에는 국경이 생기고 다른 나라 땅으로 갈 때에는 여권 (비자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이 필요하여 유목을 그만둔 사람도 있다.

유형[편집]

수렵-채집형 유목민[편집]

수렵-채집형 유목민은 인류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생계수단을 갖고 있다. 계절에 따라 먹을 수 있는 식물을 찾거나 사냥감을 찾아 떠나는 것이다. 목축형 유목민은 같은 짐승 떼를 길러 그들과 함께 이주를 한다. 한 지역에서 오래 머물면 목초가 다시 자라날 수 없을 정도로 고갈되기 때문이다. 소요형 유목민은 산업화된 국가에서 흔하다. 이들은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장사를 한다.

이들은 동물을 사냥하고, 야생 과일, 채소 등 기타 식물을 채집하며 돌아다닌다.

수렵-채집형 유목민의 예

목축형[편집]

목축문화(牧畜文化)는 , , , 염소 등을 기르면서 생활하는 목축민들이 형성한 문화이다. 유목 생활을 하는 유목민은 농경민에 비해 생활이 불안정하고 가축을 기르려고 들판 곳곳을 옮겨다니기 때문에 정착 생활을 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동하기 편한 천막과 의복을 발전시켰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