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브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슬라브족(-族)들은 인도유럽어족의 언어를 쓰는 인도유럽 민족들 중에 하나로, 대부분 동유럽중앙아시아에 거주하며, 일부는 서반구서유럽 등 전 세계로 퍼졌다.

역사[편집]

폴란드 고고학자 얀 시에카노브스키(폴란드어: Jan Czekanowski), 레온 코즐로브스키(폴란드어: Leon Kozłowski)를 중심으로 한 새 학파들은 원시 슬라브족의 거주지를 오데르 강비스와 강 사이에서 찾게 되었다. 즉, 프리페트 강(폴란드어: Prypeć)에서 남쪽으로 내려와 카르파티아 산맥, 비스와 강, 오데르 강, 엘베 강, 부그 강 상류를 포함하는 더욱 광대한 지역이 원시 슬라브족의 최초의 요람지이며, 여기서 슬라브족은 그 민족적 형성을 이루었고, 차츰 인도유럽어족에서 분리해 나간 것으로 보인다. 또, 이 지역에서 슬라브족은 석기 시대를 거친 후 기원전 1300년경부터 시작된 루사티아 문화를 이어받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1]

문화[편집]

서슬라브족은 문화적으로 독일과 가깝다. 남슬라브족의 문화는 그리스와 가까우며 동슬라브족중앙아시아의 영향을 받았다.

종교[편집]

역사적으로 슬라브족은 종교에 따라 크게 다르다.

대부분의 서슬라브족들과 우크라이나인, 벨라루스인의 일부, 크로아티아인슬로베니아인가톨릭을 믿는다. 개신교는 이들 가톨릭 신자가 거주하는 곳에 신자가 약간씩 있다. 일부는 가톨릭과 개신교가 혼합된 종교를 믿는다.

반면 동슬라브족의 대부분과, 세르비아인, 마케도니아인, 불가리아인남슬라브족의 대부분은 정교회를 믿는다. 우크라이나인과 벨라루스인의 일부는 정교회 신자이나, 동방가톨릭교라고 하는 정교회와 가톨릭이 혼합된 종교를 믿는 사람도 있다.

이슬람교 신자들은 발칸 반도가 오스만 제국의 지배를 받으면서 생겨났다. 대부분이 보스니아인이고, 포마크족(불가리아인 무슬림)과 일부 세르비아인, 일부 남슬라브족이 슬라브 이슬람신자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분류[편집]

동슬라브족[편집]

서슬라브족[편집]

남슬라브족[편집]

주석[편집]

  1. 이정희. 《동유럽사》. 대한교과서(주), 22쪽. ISBN 89-378-30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