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티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스키티아

 

기원전 9세기~기원전 3세기
서아시아에서의 스키티아 왕국의 최대강역.
서아시아에서의 스키티아 왕국의 최대강역.
폰토스 스텝에서의 스키티아 왕국의 최대강역.
폰토스 스텝에서의 스키티아 왕국의 최대강역.
수도카미안카
정치
정치체제군주제

? ~ 기원전 679년
기원전 310년경

이스파카이아
아가로스
인문
공통어스키타이어
데모님스키타이인
종교
종교스키타이 종교
메소포타미아 종교
우라라트 종교
프리기아 종교
고대 이란 종교
트라키아 종교
고대 그리스 종교
이전 국가
다음 국가
킴메르인
우라르투
메디아
리디아
크림 스키타이 왕국
다뉴브 하류 스키타이 왕국
사르마티아
폰토스 왕국

스키티아(고대 그리스어: Σκυθία)는 기원전 6세기에서 3세기 사이에 폰토스-카스피해 스텝 지대에서 스키타이인들에 의해 만들어진 왕국이다.

이름[편집]

고대 앗시리아의 왕이었던 에사르하돈(재위 B.C.681~669)의 연대기를 기록한 설형문자 점토판에는 '아슈구(쿠)자이(Ashg[k]uzai)'라고 나오며, 기원전 7세기 이후 스키타이와 교역했던 고대 그리스인들이 처음으로 그들을 스키타이, 혹은 스키테스(Skythes)라고 불렀다. 스키타이인들은 스스로를 '스콜로텐(Skoloten)' 또는 '슈크(Shk)'라고 칭했는데, 앗시리아나 그리스인들의 지칭도 이들 단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연원[편집]

스키티아의 역사는 고대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토스의 《역사》에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전설이 기록되어 있다. 하나는 태양의 신인 아버지 제우스와 어머니 보리스테네스의 아들인 타르기타오스에 관한 것이다. 보리스테네스는 강 이름이다. 지금의 드네프르강이다. 다른 하나는 헤라클레스가 드네프르 강 연안의 힐라에아 숲에 살던 뱀 여인에게서 얻은 자식들 가운데 셋째 아들인 스키테스에 관한 것이다. 양자의 공통점은 시조의 출현이 드네프르 강과 관련이 있다는 것에 있다. 한편 구약성서에는 선지자 예레미야가 그들을 활과 창을 잡고 말을 탄 채로 줄지어 엄습하는 잔인한 북방민족으로 묘사한 기록이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