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그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씨제이그룹
CJ Group
CJ logo.svg
창립 1953년 8월 1일 (제일제당공업㈜ 설립)
1996년 제일제당그룹 출범
2002년 CJ그룹 출범
첫 설탕 생산일인 1953년 11월 5일로 정함
창립자 이병철
전신 삼성그룹
상장일 1973년 6월 29일
국가 대한민국 대한민국
본사 서울특별시 중구 소월로2길 12 (남대문로5 500번지)
사업 지역 대한민국 대한민국 및 해외
핵심 인물 이맹희 (명예회장)
손복남 (고문)
이재현 (대표이사 회장)
손경식 (대표이사 회장)
이채욱 (대표이사 부회장)
이관훈 (대표이사 사장)
제품 CJ
자회사 CJ E&M, CJ제일제당, CJ오쇼핑
웹사이트 CJ 웹사이트
서울시 중구에 있는 CJ그룹 건물

CJ그룹(한국어: 씨제이그룹, 영어: CJ Group)은 대한민국기업집단이다. 삼성그룹에서 계열 분리된 제일제당이 주축이 되어 1996년에 출범하였다. 씨제이㈜를 지주회사로 하며, 씨제이의 경영진이 그룹의 경영을 맡는다. 현재 회장은 이재현으로 이병철삼성 회장의 손자이다. 씨제이㈜의 본사는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의 힐튼 호텔 옆에 있다.

역사[원본 편집]

CJ그룹은 본래 삼성그룹의 일부였으며, 1953년 설립된 제일제당공업주식회사를 전신으로 한다.

1993년 제일제당, 제일제당건설, 제일씨앤씨, 제일냉동식품, 제일선물삼성그룹에서 분리되었다. 1996년 제일제당그룹이 출범하였다. 1998년 국내 최초 멀티플렉스 영화관인 CGV를 개관하였다.

2002년 그룹명을 제일제당그룹에서 CJ그룹으로 변경하였다. 2007년 9월 1일 지주회사 체제 전환으로 CJ주식회사는 사업회사(CJ제일제당)와 경영회사(CJ주식회사)로 분리하게 되었다. 2008년에는 CJ투자증권과 CJ자산운용을 현대중공업그룹에, 2011년 1월 관계사이자 대원미디어의 자회사인 챔프비전(챔프TV)을 태광그룹에 매각하고 일본의 프라임쇼핑을 계열사로 편입하였다.

2011년 3월에는 CJ엔터테인먼트·CJ미디어·온미디어·엠넷미디어·CJ인터넷·오미디어홀딩스 등 6개 콘텐츠 관련 계열사를 하나로 합병하였으며, 2012년 금호아시아나그룹으로부터 대한통운을 인수하여 기존에 가지고 있던 CJ GLS와 통합시켜 지금의 CJ대한통운이 되었다.[1][2] 2013년 이재현 회장 구속 후 2012년 2조 9천억원에 달했던 투자 규모가 2014년 1조 9천억원으로 감소했다. 이로 인해 성장이 정체되자 2015년 10월 CJ헬로비전SK그룹에 매각해 CJ E&M을 중심으로 문화콘텐츠 사업에 주력하기로 했다. 또한, 주력사업 M&A를 통해 확장에 나섰는데, 2014년 9월 CJ대한통운이 중국의 룽칭물류를 인수했으며, 동부팜한농코웨이 인수에도 뛰어들었다.[3]

비자금 조성 및 탈세 논란[원본 편집]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2013년 5월부터 약 2개월에 걸쳐 CJ그룹 비리수사에 착수하여 CJ그룹 이재현 회장이 그룹 임직원들과 공모하여 수천억 원의 국내외비자금을 차명으로 운용관리해 오면서 546억 원의 조세를 포탈하고 963억 원 상당의 국내외 법인자산을 횡령하였으며 이재현 회장의 개인 부동산 구입 과정에서 해외법인에 56억 원의 손해를 입힌 사실을 밝혀내고 오늘 이를 주도한 CJ그룹 회장 이재현을 구속기소하고 이재현 회장의 지시를 받아 해외비자금 관리를 총괄한 CJ홍콩법인장 신 모 씨를 지난 6월 27일특경법 위반 등으로 구속기소하였고 오늘은 특가법 위반 조세포탈혐의 등으로 추가 기소하고 이재현 회장의 범행에 가담한 CJ그룹 임원 3명을 불구속 기소하였으며 중국에 체류중인 전 CJ주식회사 주무팀장 K 모 씨를 수배하고 국세청에 관련자들의 포탈세액을 추징토록 관련자료를 발표하였다.[4]

그룹 계열사[원본 편집]

계열회사명 업종
지주회사
CJ 주식회사 지주회사
식품 및 식품서비스 부문
CJ제일제당 식음료 제조업
CJ푸드빌 외식업
CJ프레시웨이 종합식자재 유통업
CJ엠디원 인력공급업
CJ씨푸드 수산물 제조업
일진푸드
수퍼피드
영우냉동식품 냉동식품업
생명공학 부문
CJ제일제당 바이오 부문
CJ헬스케어 前 CJ제일제당 제약 부문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부문
CJ E&M 종합 엔터테인먼트업
CJ CGV 영화관 운영
CJ파워캐스트
신유통 부문
CJ오쇼핑
CJ대한통운
CJ올리브네트웍스 CJ올리브영과 CJ시스템즈의 합병으로 출범.
케이엑스홀딩스
CJ한국복합물류 CJ대한통운 계열에 속함.
인프라 부문
CJ건설
기타
CJ텔레닉스
CJ월디스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SG생활안전
스포츠 부문
CJ 엔투스
슈퍼레이스
사회공헌 부문
CJ나눔재단
CJ문화재단
CJ 사회공헌추진단

과거 계열사[원본 편집]

CSV(공유가치창출)[원본 편집]

CSV(공유가치창출, Creating Shared Value)란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서 한단계 더 나아간 개념으로, 사회적 압력에 의해 선행을 베푸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주력사업을 활용하여 사회적 편익을 창출하는 것 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제적 이익 역시 도모하는 상생적 경영 방식이다.[6]

CJ그룹은 기업 내 주력사업인 식품,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유통 등 부분에서 계열사별로 사업 내용의 특성에 맞는 CSV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7] 이에 2015년 말 CSV 전담부서인 사회공헌추진단 부서를 독립적으로 개설해 기업의 CSV 행보를 강화하였다.[8] 대표적으로 CJ오쇼핑은 CJ IMC라는 자회사를 설립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기존 CJ의 글로벌 유통 채널을 활용해 국내의 경쟁력있는 중소기업의 제품을 외국 소비자에게 소개하는 플랫폼의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CJ 오쇼핑은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할 수 있고, 국내 중소기업들은 해외시장 개척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된다.[7] 이 외에도 2014년 5월부터 KOICA(한국국제협력단)과 함께 베트남에서 베트남 농가의 안정적 수익 증대와 자생력 강화를 도와주는 CSV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글로벌 CSV도 진행중이다.[9] '한국의 농가를 빈곤에서 탈출시킨 새마을 운동을 원용하여 '新새마을운동' 라는 이름의 이 프로젝트는 베트남의 지역인 닌투언성 농가에 한국산 고추 종자와 효과적인 재배 기술 등을 전수한 뒤 지역 주민이 재배한 농산물을 사들여 원료로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CJ제일제당이 가지고 있는 국내 및 베트남 시장 내 판로를 활용하여 기술 전수를 통한 생산량 증대가 소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설계했다. 단순히 일시적 기부가 아니라,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공하겠다는 '글로벌 상생'의 모습에 집중하고 있다.[10] 이 프로젝트에 대해 세계 빈곤 퇴치를 위한 비영리 단체 The Global Poverty Project(PTT)의 휴 에반스 대표는 “CJ가 펼치는베트남 새마을 운동처럼, 농가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수익을 증대시킴으로써 장기적으로 절대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은 빈곤 퇴치를 위한 좋은 사례”라고 언급하기도 했다.[11]

각주[원본 편집]

  1. “기업들 "날씬·튼튼해지자" 비핵심사업 판다”. 조선일보. 2011년 3월 28일. 
  2. “CJ그룹은 현재 계열사 '물갈이' 중…줄줄이 편입·청산·합병”. The CEO Score Daily. 2013년 12월 5일. 
  3. “CJ헬로비전 파는 CJ, '선택과 집중' 재편”. 연합뉴스. 2015년 10월 30일. 
  4. 'CJ 비자금' 수사결과 발표”. 조선일보. 2013년 7월 18일. 
  5. 게토레이가 롯데칠성음료로 나오는 이유다.
  6. 신창균(한국거래소 부장). 《CSR과 CSV(Creating Shared Value:공유가치 창출)》 (PDF). 
  7. “민희경 CJ그룹 부사장 “공유가치 창출은 시대의 요구, CJ가 가장 잘할 거라고 장담해요””. ECONOMY Chosun. 2014.07.01. 
  8. “CJ그룹 사회공헌추진단 신설”. 매일경제. 2015.12.23. 
  9. “CJ ‘새마을 운동식' 글로벌 상생 모델, 세계 최대 빈곤퇴치 행사서 모범 사례로 소개”. 뉴스와이어. 2015.04.20. 
  10. “기업의 유통망이 농민의 삶을 바꿔주다”. 《지구촌가족-KOICA Newsletter》. 2014.11. 
  11. “CJ '새마을 운동식' 글로벌 상생 모델, 세계 최대 빈곤퇴치 행사서 모범 사례로 소개”. 뉴스와이어. 2015.04.20. 

바깥 고리[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