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커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터키 커피

터키 커피(터키어: Türk kahvesi 튀르크 카베시[*])는 터키커피이다. 커피 콩을 볶고 잘게 간 후에 제즈베(Cezve)라는 커피 주전자에 직접 끓여낸다. 그 후에 기호에 맞게 설탕을 타서 마시는 커피이다.

역사[편집]

현재까지 확인된 터키의 가장 오래된 커피는 15세기 예멘에서 왔다.[1] 오스만 제국 중반기에 처음 들여온 것으로 추정된다.

터키 커피를 조리하기 위한 터키 전통 도구들

관습[편집]

터키인들은 일상적으로 커피를 마시지만, 터키의 전통 혼례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조리 방법[편집]

터키의 커피 조리법은 여타 커피와 다르다. 일반적인 드립방식이 볶은 원두를 갈아 드립퍼에 넣고, 그 위로 뜨거운 물을 흘려 아랫쪽으로 우리는 것과 달리, 터키의 커피는 조그만 냄비에 커피가루와 설탕, 물을 넣고 숯불위에서 끓여내고 있다. 커피 가루의 양과, 설탕의 양, 물의 양, 숯불의 세기나 끓이는 시간 등 수많은 변수로 인하여 터키의 커피는 그 맛이 무척이나 다양하고 또 어려워, 커피를 잘 끓이는 사람은 장인의 대접을 받는다고도 한다.

모카[편집]

빈 카페하우스에서 내는 모카(Mokka)는 터키 커피와 비슷한 진한 블랙 커피이다.[2] 모카가 간혹 "에스프레소"라 번역되기도 하지만, 빈 카페하우스 문화오스만 제국의 영향을 받은 만큼 이탈리아식 에스프레소보다는 터키 커피에 가까우며, 이탈리아 커피 가운데는 룽고와 비슷하다.[2][3][4]

같이 보기[편집]

참조[편집]

  1. Bonnie K. Bealer, Bennett Alan Weinberg, The World of Caffeine: The Science and Culture of the World's Most Popular Drug, Routledge 2001. ISBN 0-415-92722-6, p. 3
  2. 류효진 (2014년 9월 17일). “커피향 깃든 예술의 도시 빈(Wien). 그리고 비 & 나”. 《한국일보. 2019년 2월 14일에 확인함. 
  3. 권재현 (2006년 8월 5일). “[문학예술]커피향을 따라가는 9일간의 추리기행…‘커피향기’”. 《동아일보. 2019년 2월 14일에 확인함. 
  4. 이병학 (2014년 9월 3일). “100년 전 골목 카페에서 프로이트와 커피 한잔을”. 《한겨레. 2019년 2월 14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