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우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중도우파(中道右派)는 좌파와 우파의 중심에서도 우익 쪽으로 약간 기운 것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극단적인 보수주의를 경계하며 시장경제와 자유민주주의를 내세우며 창조적 혁신을 통한 실용주의를 비전으로 갖는 정치적 성향을 가진 집단이나 개인 혹은 정당을 말한다. 반대 의미로 중도좌파를 지칭하는것은 정치적인 진영논리를 적용할 경우에 해당되는 것 일뿐이다.

정치를 처음 알게되었거나 이제 막 공부하기에는 진영논리를 적용하는것이 이해가 쉽다.

우파의 반대는 좌파 중도우파의 반대는 중도좌파 등으로 단순하게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자세히 공부해보면 서로 닮은점도 많다. 하지만 여당과 야당으로 나누어 서로 국민을 위한 선의의 경쟁을 하기위해 편가르기를 하는 것 일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의 진영이 필요하기에 우파와 좌파로 나누어 싸우는 것이다. 좀 더 세밀하고 집요하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각 정당이 내걸어놓은 슬로건이나 공약을 보고 지지하거나 각 정당의 의원들의 지역구나 연결고리 등을 면밀히 확인 후에 지지하는 것이 현명하다.

정치를 개인적인 이익의 도구나 수단으로 삼는 것을 좌익과 우익으로 지칭하며 흔히 말하는 구태적인 정치를 말하는 것이다.

정치적 중도성향 : 정치적 중도성향이란 각 정당들의 힘의 균형이 유지되었을 때 형성되는것이며 힘의 균형이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본인은 중도라고 말하는 것은 정치적 무관심 태도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중도우파와 중도좌파의 지지기반은 견고하거나 단단하지 않으며 기존 정치인들의 거짓말이나 거짓공약 등으로 실망하게 된 세력들이 일시적으로 결집하게 되는 것이 중도세력이다.

중도좌파 그리고 중도우파는 꾸준한 지지율보단 기존 정치인들에 대한 반감과 실망 그리고 분노에 의한 갑작스러운 혁명적인 정부를 탄생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이 실제로 이루어지기엔 매우 희박하다.

중도주의자들은 보통 무교이며 타 종교에 대해 배척을 하지않지만 맹목적인 신앙심을 경계한다. 특히 사이비종교를 많이 경계한다.

쉽게 이해하자면 종교를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지만 자신을 포교하는 것을 극심히 불편해하는 사람들이다.

또한 해당된 집단에 개인적인 헌금이나 개인적인 비용이 많이드는 행위를 하지않으며 강요하면 집단을 배신하거나 나와버리는 경우가 많다.

중도우파 정당[편집]

바른정당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