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민족주의(民族主義, 영어: ethnism) 또는 종족적 내셔널리즘(영어: ethnic nationalism)은 민족(ethnic group)에 대해 가지는 소속감이나 애착심, 그리고 그것을 강조하려는 생각이나 정치적 운동을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 1992년 독립을 선포한 압하스인들의 자신들의 민족만의 나라를 건설하고 이민족의 지배에서 벗어나기 위한 압하지야 공화국이나 근대 이탈리아와 독일에서 일어난 통일 국가 수립 운동이 있다.

개요[편집]

일반적으로 민족주의란 말이 나타내는 것은 내셔널리즘과 그의 한 종류를 모두 가리키는데, 두 개념은 엄밀히 말해서 다르고 혼동하기 쉽다. 그러나 보통은 후자를 가리키는 것이며, 여기서는 민족주의를 후자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한다.

내셔널리즘이란 일정한 정체성을 가지는 사람들의 집단인 네이션과 그 네이션에 대해 가지는 소속감이나 애착심, 그리고 그것을 강조하려는 생각이나 정치적 운동을 말한다.

네이션의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크게는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영국, 프랑스, 미국에서 주창한 같은 신념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으로 생각하는 것과, 독일에서 주창한 언어, 문화, 역사, 종교, 혈통 등의 전통을 공유하는 모임인 민족(ethnic group)으로 생각하는 것이 있다.

민족주의는 네이션을 후자로 생각하는 내셔널리즘을 말한다. 네이션의 개념을 전자로 생각하는 내셔널리즘자유내셔널리즘 혹은 시민내셔널리즘이라고 한다.

한국일본등의 민족문화적으로 동질한 아시아 국가에서는 민족주의를 내셔널리즘으로 사용하였다. 반면,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같이 민족적으로 다양하거나, 개인의 자유를 중시하는 국가에서는 자유내셔널리즘내셔널리즘으로 사용한다.

내셔널리즘에 대한 것은 내셔널리즘을 참조하라.

기타[편집]

한국에서는 내셔널리즘자체를 민족주의로 번역하지는 않지만, 내셔널리즘분파이념을 민족주의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예/자유민족주의, 좌파민족주의)

관련 문서[편집]

각국의 민족주의[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