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우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대안우파(代案右派, alternative right 얼터너티브 라이트[*], 약칭 alt-right 얼트라이트[*])는 미국 주류 보수주의의 대안으로서 제시된 우익의 한 부류이다.[1][2] 대안 우파는 다문화주의와 불법이민자에 대한 반대 움직임과 함께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된 도널드 트럼프의 극성 지지자—흔히 지칭하는 '빠'—들을 중심으로 급부상하였으며, 현재에도 지지자들 중에서 주류를 차지한다.[2][3] 대안 우파는 공식적인 이데올로기라기 보다는 다소 급진적인 백인우월주의, 반유대주의, 토착주의, 우익대중주의, 이슬라모포비아, 반여성주의 등의 성격을 가진 사상이 여러 개가 혼합된 형태로, 주로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세력이 확산되었다.

역사[편집]

2010년 백인우월주의자인 리처드 스펜서의 "대안적인 우파(The Alternative Right)"라는 웹진을 시초로 본다. 그의 사상은 보수주의, 반동주의, 누벨 드로이트(Nouvellee Droite)의 영향을 받았다. 그의 용어는 "alt-right"로 축약되어 미국의 극우 성향의 커뮤니티 포럼인 포챈(4chan)의 정치 게시판인 "/pol/"의 사용자들에 의해 대중화되었다.

2014년 미국의 게이머게이트 논쟁에서는 인터넷 트롤사이버폭력을 적극 활용하여 그 세력을 확장하였다.

특히 2015년에는 도널드 트럼프를 적극 지지하였고, 스티브 배넌브라이트바트 뉴스의 주로 보도 되면서 많은 관심을 끌었다.

2017년 8월에는 버지니아주 시의회가 남부연합 총사령관인 로버트 E. 리 장군의 동상 철거를 의결하자, 이에 반발하는 "우파여, 단결하라(유나이트 더 라이트 랠리Unite the Right Rally)" 집회가 조직되었다. 하지만 8월 12일 집회 도중 시위자 한 명이 자신의 차로 시위 반대차를 공격했고, 이로 인해 1명이 죽고 19명이 다쳤다. 이 사건으로 대안우파에 대한 여론이 악화 되었으며, 주류 소셜 미디어들은 대안우파와 관련된 계정을 영구 정지 조치시켰다.

반응[편집]

한편, 정작 미국 대통령에 당선된 도널드 트럼프는 2016년 11월 22일 뉴욕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대안 우파에 힘을 실어주고 싶지 않다고 말하며 그들을 거부한다고 밝혔다.[4]

예시[편집]

  • 도널드 트럼프 지지자 중 주류 세력 및 이 세력과 연합한 일부 공화당 정치인
  • QAnon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Tierney McAfee (2016년 8월 25일). “What Is the Alt-Right Anyway? A User's Guide”. 《People》. 2016년 8월 25일에 확인함. 
  2. Gregory Krieg (2016년 8월 25일). “Clinton is attacking the 'Alt-Right' – What is it?”. CNN. 2016년 8월 25일에 확인함. 
  3. Sevastopulo, Demetri. “‘Alt-right’ movement makes mark on US presidential election”. Financial Times. 
  4. “Trump disavows 'alt-right' supporters”. BBC News. 2016년 11월 22일. 2016년 11월 22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