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타임스(The Times)는 1785년에 창간된 영국신문이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일간 신문으로서 발행 부수는 68만8천 부(2005년 1월 기준)에 이른다. 뉴욕 타임스 등의 타임즈가 붙는 신문들의 원조다.

개요[편집]

현재[편집]

언론출판재벌루퍼트 머독이 소유한 뉴스 코퍼레이션의 뉴스 인터내셔널(News International)의 산하에 있다. 세계 정세에 대한 영국 여론의 형성에 영향력이 있다. 머독의 보수주의적인 정치 사고가 지면에 반영되는 것도 많다. 인디펜던트 종이가 타블로이드판을 발행했던 것에 추종, 2003년 11월 지금까지의 일반지 크기에 가세해 타블로이드 판형(일요신문같은 주간지나 메트로같은 무료신문을 생각하면 된다.)도 발행되게 되었다. 2004년 9월 13일부터 북아일랜드에서는 평일은 타블로이드판만 된다.

초기[편집]

1785년 존 월터가 'The Daily Universal Register'라는 이름으로 창간하였다. 이후, 1788년 1월 1일에 현재 이름인 타임스(The Times)로 개명하였다.

존 월터는 16년간 편집장을 맡은 후, 1803년 경영권과 편집장의 자리를 아들에게 양보한다. 신문에 실은 내용이 명예 훼손이라고 하여, 존 월터는 뉴 게이트 감옥에 수감되어 16개월을 보냈던 적이 있다. 그러나 그의 유럽,특히 프랑스로부터의 뉴스를 모으기 위한 선구적인 노력으로, 타임스는 관료나 경영에 필요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던 자본가 중에서의 평판을 확립한다. 타임스는 정치, 과학, 예술, 문학의 저명한 사람으로부터의 기고를 넓게 모아 게재하는 것도 평판을 얻는다.

초기의 이 신문은 타사와의 경쟁도 적고, 막대한 이익을 얻고 있었기 때문에, 취재 활동에 고액의 비용을 충당할 수 있었던 것이다. 또, 타임스는 국외에 특파원을 보낸 최초의 신문이며, 종군기자특파원으로 파견한 것도 타임스가 최초이다. W. H. 러셀은, 육군에게 대동하는 특파원으로서 크리미아 전쟁에 파견되어 취재하였는데, 당시 타임스 신문의 크리미아 전쟁 기사는 플로렌스 나이팅게일간호사로 헌신하게 한 계기가 되었다.병원의 위생상태가 나쁜데다가, 간호사의 전문적인 간호를 받지 못하고 있던 영국군의 열악한 현실을 고발했기 때문이다.

자매지[편집]

타임스(Times Newspapers Ltd.)가 발행하는 다른 신문은 다음과 같다.

  • The Sunday Times
  • The Times Education Supplement
  • The Times Literary Supplement (약칭 TLS)

1902년에 타임스의 문예 부록으로서 시작되어, 1914년에 독립. 매주 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