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턴 프리드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밀턴 프리드먼노벨상을 수상한 인물 또는 단체입니다.
Milton Friedman

출생 1912년 7월 31일(1912-07-31)
사망 2006년 11월 16일 (94세)
직업 경제학자
배우자 로즈 프리드먼

밀턴 프리드먼 (영어: Milton Friedman, 1912년 7월 31일 ~ 2006년 11월 16일)은 미국경제학자이자 대중적인 지식인이다. 자유주의 시장경제 옹호자로 거시경제학을 위시하여 미시경제학, 경제사, 경제통계학에 큰 기여를 하였다. 1976년에 소비분석, 통화의 이론과 역사 그리고 안정화 정책의 복잡성에 관한 논증 등의 업적으로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였다. 그러나 세계 진보주의자들로부터는 신제국주의를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이론을 만든 금융제국주의 앞잡이라고 비판받기도 한다.

프리드먼은 케인즈와 더불어 20세기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경제학자로 여겨진다. 프리드먼은 폴 새뮤얼슨과 학문적 라이벌 관계를 유지했다. 《자본주의와 자유》(1962)에서 정치적·사회적 자유의 창조의 수단으로 자유시장 내 정부가 맡는 역할이 축소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텔레비전 시리즈인 《선택의 자유》(Free to Choose, 1980년대 PBS 방송국에서 방영)에서 프리드먼은 자유시장이 어떻게 작동되는지를 설명하고 여타의 체제에서 풀지 못한 정치적·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유시장의 작동원리를 강조하였다. 나중에 이 시리즈의 내용은 그의 아내 로즈 프리드먼과 공동저자로 책으로도 출판되었다. 이 책은 사람들에게 널리 읽혀졌고 뉴스위크에 칼럼으로도 실렸다.

통계학 분야에서 프리드먼 테스트를 고안하기도 하였다. 스스로를 더욱 고전적인 자유주의자로 생각했던 그는 시장의 장점과 정부 개입의 단점을 강조하였다. 프리드먼의 정치철학은 미국 보수주의자자유주의자들의 견해를 가다듬었고 미국의 리처드 닉슨, 로널드 레이건 정부 그리고 1980년대 이후 다른 많은 나라의 경제정책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일각에서는 그를 유태인 이민자 가정 출신으로서, 어려운 가정 형편을 딛고 저명한 경제학자로 성장해, "20세기의 아메리칸 드림이 무엇인지를 온 몸으로 보여준 인물"로 평가하기도 한다.[1]

저서[편집]

  • 《자본주의와 자유》(Capitalism and Freedom)
  • 《선택의 자유》(Free To Choose)
  • 《화려한 약속, 우울한 성과》(Bright Promises, Dismal Performance)

참조[편집]

  1. 노벨상 수상자 밀튼 프리드먼 타계(상보)

바깥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