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드리히 하이에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리드리히 하이에크
Friedrick Hayek
오스트리아 학파, 시카고 학파 (경제학)
Friedrich Hayek portrait.jpg
출생 1899년 5월 8일(1899-05-08)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시스라이타니아
사망 1992년 3월 23일 (92세)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 주 프라이부르크
국적 영국 시민권(최종 국적)
오스트리아 시민권(前 국적)
소속 1962–1968 프라이부르크 알베르트 루트비히 대학교
1950–1962 시카고 대학교
1931–1950 런던 정치경제대학교
분야
모교 빈 대학교
(법학 박사, 1921, 박사 학위, 1923)
영향받음
영향줌
기여 경제 계산 문제
교환 이론
분산된 지식
가격 신호
자생적 질서
헵의 이론
수상 1974 노벨 경제학상
1984 캠페니언 명예 훈장
1991 대통령 자유 훈장
서명 Friedrich von Hayek signature.gif

프리드리히 하이에크(Friedrich Hayek, CH, 1899년 5월 8일 ~ 1992년 3월 23일)는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난 영국경제학자이자 정치철학자이다. 1938년 영국 시민권을 취득하였다. 1974년 화폐와 경제 변동에 관한 연구로, 이데올로기적 라이벌인 스웨덴경제학자 군나르 뮈르달과 더불어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했다. 1991년에는 미국 대통령 자유 메달(U.S. Presidential Medal of Freedom)을 받았다.

화폐적 경기론과 중립적 화폐론을 전개하였고, 자유주의의 입장에서 계획경제에 반대했다. 사회주의전체주의, 좌파의 경제 정책을 비판하고, 케인스의 이론에 대항하여 자유시장 경제 체제를 옹호하였고, 아우구스토 피노체트 같은 독재자를 옹호하는 행보로, 신자유주의의 사상적 아버지로 불리고 있다.

경제학이 주된 연구 영역이지만, 경제학에만 머무르지 않고 정치·사회·문화를 아우르는 폭넓은 연구 활동을 보여주었다. 1970년대 서구 복지국가복지병경기침체 현상을 안게 되면서 자유시장 중시와 계획경제 비판을 요체로 한 그의 이론이 재조명되었고, 1980년대 레이거노믹스대처리즘을 필두로 하는 신자유주의 출현의 이념적 기반이 되었다.

대표적 저서로는 《법, 입법, 자유》, 《노예의 길》(예종에의 길) 등이 있다. 1994년 발행 50주년을 맞이한 《노예의 길》에는, 시카고 학파의 대표적인 인물로 2006년 작고한 자유주의 경제학자밀턴 프리드먼이 쓴 서문이 보태졌다.

생애[편집]

프리드리히 어거스트 본 하이에크(Friedrich August von Hayek)는 비엔나의 어거스트 본 하이에크와 펠릭시타스 하이에크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에게 가운데 이름을 물려준 아버지 또한 비엔나에서 1871년에 태어났다. 그는 식물학에 관한 논문을 여럿 썼을만큼 식물학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던 보건자치부의 의사였다. 어거스트 본 하이에크는 비엔나 대학의 파트타임 식물학 강사이기도 했다. 프리드리히의 어머니는 1875년에 부유하고, 보수적인 지주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상당한 유산을 받게 되었는데, 그 유산은 신혼기간 동안 그녀와 어거스트의 수입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였다. 하이에크는 1년 반 터울의 동생인 헤인에크, 5년 터울의 동생인 에리히를 둔 장남이었다.

대학의 교수로서의 아버지의 경력은 나중에 프리드리히의 목표에 영향을 끼쳤다. 프리드리히가 알 수 있을만큼 오래 산 그의 할아버지들은 모두 학자였다. 프란츠 폰 쥐라스크는 오스트리아-헝가리의 선두적인 경제학자였고, 오스트리아 경제대학의 창립자 중 한 명인 오이겐 폰 바웨르크의 친한 친구였다. 프리드리히의 친할아버지, 구스타브 에들러 폰 하이에크는 비엔나 왕립 Realobergymnasium에서 자연과학을 가르쳤다. 그는 생물학 분야에서 체계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었는데, 그 중 일부는 비교적 잘 알려져있다.

그의 어머니 쪽에선 하이에크는 철학자인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Ludwig Wittgenstein)의 둘째 사촌이었다. 그의 어머니는 종종 비트겐슈타인의 누이들과 함께 놀기도 하며, 루트비히를 잘 알고 있었다. 가족관계로 인하여, 하이에크는 이 책이 출판된 1921년, 독일어판으로 출판되었을 때, 비트겐슈타인의 저서인 Tractatus Logico-philosophicus을 처음으로 읽은 사람 중 한 명이었다. 하이에크가 비트겐슈타인을 몇 번밖에 만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하이에크는 비트겐슈타인의 철학과 분석 방법이 그의 삶과 사고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그의 말년에는 비트겐슈타인과 함께한 철학 토론을 회상하곤 했다. 두 사람 모두 1차 세계 대전 당시에 장교였다. 비트겐슈타인의 죽음 이후에, 그는 비트겐슈타인의 전기를 쓸 생각을 했고, 그의 가족 자료를 모으는 것에 공을 들였다. ; 그리고 나중에 비트겐슈타인의 전기를 쓰는 데에 기여했다.

하이에크는 아주 어린 나이부터 지적이고 학문적인 소질을 보였다. 그는 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유창하고 빈번하게 읽었다. 그의 아버지의 증언에 따르면, 하이에크는 십대 때, 휴고 데 브리에스의 유전학과 진화학에 대한 작품들을 읽었고, 포이어바흐의 절학적인 작품들도 읽었다.

학교에서 하이에크는 아리스토텔레스 윤리에 대한 한 강사의 강의에 매료되었다. 출간되지 않은 자서전 기록에서는 하이에크가 그의 어린 동생들과의 분열을 회상했지만, 그는 자신이 다른 세대라고 생각했다. 그는 어른들과 어울리는 것을 더 좋아했다.

1917년, 하이에크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육군의 포병 연대에 입대하여 이탈리아 전선에서 싸웠다. 하이에크의 전투의 대부분은 비행기에서 관측자로 일하는 것으로 보내졌다. 하이에크는 전쟁 중에 왼쪽 청각에 부상을 입었고, . 이 기간 동안 하이에크는 1918년 독감 전염병에서도 살아남았다.

하이에크는 전쟁으로 이어진 실수들을 피하는 것을 돕는 것을 결심했고, 학문적인 직업을 갖기로 결정했다. 하이에크는 자신의 경험에 대해 "결정적인 영향은 정말로 1차 세계 대전이었다. 그것은 반드시 정치적 조직의 문제에 관심을 끌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더 좋은 세상을 위해 일하겠다고 맹세했다.

서훈[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