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철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인천국제공항철도 일반열차. 일반적으로 공항과 도심주요철도역을 연결하는 직통과, 통근용으로 만들어진 완행으로 운행하는 경우가 많다.

공항철도(空港鐵道)는 여객용 공항과 도심을 연결하는 철도의 통칭이다.

공항의 경우, 넓은 점유 면적 및 공항으로 인한 소음으로 인하여, 원도심의 거주지 및 주요 업무 지구에 다소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접근성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시성, 쾌속성, 대량운송의 기능이 있는 철도를 도심의 주요 역과 연결하는 경우가 많다.

공항철도의 종류의 경우 궤도운송의 경우라면 일반적으로 공항철도로 인정되는 것이 보통이다. 때문에 공항철도의 특징은 일반 도시철도은 물론, 광역전철, 고속철도, 경전철노면전차도 공항과 도심을 연결하면 공항철도의 목록에 포함될 수 있다.

현업 공항철도 목록[편집]

현재 영업하는 공항철도를 나열. 공항 터미널 바로 밑이거나 근처에 위치해 있고, 역명이 공항 및 관련 터미널인 경우만 기술한다. 표시형식은 상위항목에는 공항, 하위항목에는 공항역 - 접속노선으로 표기한다.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편집]

청주공항역을 제외하면 지하철, 경전철, 광역철도가 공항과 연결된다.

일본의 기 일본[편집]

게이세이 전철 특급 스카이라이너.

JR 그룹 중에서는 JR도카이, JR시코쿠가 공항접속철도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 대규모 사철 중에서는 게이세이 전철, 게이힌 급행전철, 난카이 전기철도, 나고야 철도가 공항접속철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하철 노선이 공항과 직접 연결되는 노선은, 후쿠오카 시영 지하철공항선뿐이다.

타이완의 기 타이완[편집]

타오위안 국제공항 첩운대한민국인천국제공항철도 처럼 통근형 완행열차와 타이베이 역 및 공항 터미널 역 사이에 일부 열차만 정차하는 직통열차로 구성.

홍콩의 기 홍콩[편집]

중화인민공화국의 기 중화인민공화국[편집]

태국의 기 태국[편집]

모든 역에 정차하는 완행, 방콕 지하철과 환승할 수 있는 역에 정차하는 마까산 급행, 방콕 스카이트레인과 환승 가능한 역에 정차하는 빠야 타이 급행으로 구분된다.

말레이시아의 기 말레이시아[편집]

KLIA 익스프레스가 직통열차이며, KLIA 트랜짓은 완행열차이다.

싱가포르의 기 싱가포르[편집]

인도네시아의 기 인도네시아[편집]

수하르노 하타 공항 스카이트레인는 공항 터미널간을 연결하는 셔틀열차이며, 자카르타와 같은 도심부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수카르노 하타 국제공항 철도역에서 수하르노 하타 공항 레일링크를 통해서 이동해야 한다. 두 공항철도 간의 연결역은 특별히 없으며 육교를 통해서 이동해야 한다.

오스트레일리아의 기 오스트레일리아[편집]

영국의 기 영국[편집]

런던 지하철 피카딜리 선 공항지선의 운행 경로.

TfL 레일은은 히스로 공항 5터미널역에 정차하지 않는다. 런던 지하철의 피카딜리 선은, 서울 지하철 6호선의 응암순환선처럼 단선으로 운행하는 루프구간이 있다. 운행경로는 두 분류로 나뉜다. 하나는 해튼 크로스 -> 4터미널 -> 2&3터미널 -> 해튼 크로스로 운행하는 순환선, 다른 하나는 해튼 크로스 - 2&3터미널 - 5터미널로 운행하는 노선이다. 후자의 경우 루프구간으로 운행하지 않는다.

프랑스의 기 프랑스[편집]

TGV, RER, CDGVAL 모두 정차하는 곳은, 2터미널 역이며, RER, TGV, CDGVAL 모두 환승이 가능하다. CDGVAL은 거대한 샤를 드 골 공항 내부를 운행할 수 있는 셔틀열차 격이다.

독일의 기 독일[편집]

미래의 공항철도 및 관련 역들[편집]

과거에 개업했던 공항철도 및 개업이 무산된 공항철도 노선[편집]

근접한 위치에 있지만 역명에 공항 및 공항 관련이름이 없는 경우[편집]

공항역이 있지만 공항철도로써 인정받기 어렵거나 상당히 먼 경우[편집]

아양교역 폴사인. 부역명으로 대구국제공항입구가 적혀 있다.



참고 문헌[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